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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 개발 기초연구
A Fundamental Study of Convergenc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Development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193 - 202  

김영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파라미타칼리지) ,  강경숙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대학 교육과정에서 필수 이수 대상 영역으로 고려되는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관점에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소고 형식으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는 절차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학 인성교육 교과-비교과간 융합체계 개발을 위해 기초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요소로써 '비교과 기초교육으로써의 인성교육 정규 교과목 내용적 기반 마련', '인성교육 정규 교과 내용적 기반 연계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 구성',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 양식체계 구성', '인성 함양 역량 구축 및 유기적 범주화', '사후 연계학습 관리'가 고찰되었다. 끝으로, 이상에서 고찰된 제반 내용이 일선 대학 현장의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에 현실화될 수 있는 수반 조건을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ocus on the personality education which is considered a requirement in university education and searched the components to be considered to develop an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to promote the personality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method of stu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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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 인성교육 교과 및 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초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구성조건을 기초연구 차원에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앞서 탐색된 제반 결과가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후속과제를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 제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인성교육 교과 및 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초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구성조건을 기초연구 차원에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앞서 탐색된 제반 결과가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후속과제를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 제언을 살펴보고자 한다.
  •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대학이란 교육 현장의 맥락에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런 본 연구의 결과는 일선 대학 현장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적인 기반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데 참조 가능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궁극적으론 대학 차원의 인성교육이 이전의 학령기 인성교육 등과 변별적으로 전문화될 수 있는 방법론적 측면을 시사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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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 정규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간의 융합은 어떤 가치를 가지나? 대학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기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측면은 상대적으로써 다양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인성교육의 정규 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 간의 상호 융합 구성체계를 확보하는 방안이 크게 중요시될 필요가 있다[1,3]. 여기서 인성교육 정규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간의 융합은 학습 대상이 인성 함양의 덕목 등과 관련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이론적인 수준에서 뿐 아니라 실천적인 수준에서 역시 두루 습득 및 경험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주며, 학습 대상이 대학교육과정 전체 기간 동안 인성교육에 대해 일회적으로 접근하는 제한점을 최소화시켜 주는 데 큰 가치를 가진다[4]. 특별히, 각 대학별 현장에서 인성교육 관련 정규 교과목은 전 재학생이 이수해야 하는 공통(필수)교양 교육과정 내의 영역 안에 편성된 일례가 많기 때문에 저학년 중심의 체제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에 따라 재학생이 1학년 과정 이후 고학년의 단계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할 수 있는 기반은 미흡할 수밖에 없다[1,2].
많은 대학에서 인성교육을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필수 이수 대상 과목으로 정규화하려는 노력을 거듭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일선 대학 현장에서 인성교육은 교육과정 기반의 선진화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직접적인 지표가 될 뿐 아니라, 수요자의 위치에 있는 재학생의 입장에서도 대학 졸업 후 사회 맞춤형 인재로 지역에 진출하는 측면을 감안하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1]. 이런 흐름에 따라, 많은 대학에서는 인성교육을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필수 이수 대상 과목으로 정규화하려는 노력을 거듭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더욱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공식화될 수 있도록 건학이념이나 추구하는 교육 목표 등에 의거해 인성 함양 덕목을 다중(multiple) 차원으로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2].
대학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기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측면에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대학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기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측면은 상대적으로써 다양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인성교육의 정규 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 간의 상호 융합 구성체계를 확보하는 방안이 크게 중요시될 필요가 있다[1,3]. 여기서 인성교육 정규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간의 융합은 학습 대상이 인성 함양의 덕목 등과 관련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이론적인 수준에서 뿐 아니라 실천적인 수준에서 역시 두루 습득 및 경험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주며, 학습 대상이 대학교육과정 전체 기간 동안 인성교육에 대해 일회적으로 접근하는 제한점을 최소화시켜 주는 데 큰 가치를 가진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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