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 개발 기초연구 A Fundamental Study of Convergenc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Development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Univers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 교육과정에서 필수 이수 대상 영역으로 고려되는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관점에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소고 형식으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는 절차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학 인성교육 교과-비교과간 융합체계 개발을 위해 기초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요소로써 '비교과 기초교육으로써의 인성교육 정규 교과목 내용적 기반 마련', '인성교육 정규 교과 내용적 기반 연계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 구성',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 양식체계 구성', '인성 함양 역량 구축 및 유기적 범주화', '사후 연계학습 관리'가 고찰되었다. 끝으로, 이상에서 고찰된 제반 내용이 일선 대학 현장의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에 현실화될 수 있는 수반 조건을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교육과정에서 필수 이수 대상 영역으로 고려되는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인성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관점에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고려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소고 형식으로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는 절차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학 인성교육 교과-비교과간 융합체계 개발을 위해 기초적으로 구성되어야 할 요소로써 '비교과 기초교육으로써의 인성교육 정규 교과목 내용적 기반 마련', '인성교육 정규 교과 내용적 기반 연계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 구성',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 양식체계 구성', '인성 함양 역량 구축 및 유기적 범주화', '사후 연계학습 관리'가 고찰되었다. 끝으로, 이상에서 고찰된 제반 내용이 일선 대학 현장의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에 현실화될 수 있는 수반 조건을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ocus on the personality education which is considered a requirement in university education and searched the components to be considered to develop an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to promote the personality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method of stu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ocus on the personality education which is considered a requirement in university education and searched the components to be considered to develop an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to promote the personality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method of study was used to explore relevant prior studies in the form of appeal. The basic components of the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university are: 'fundamental contents of regular courses of personality education as a fundamental noncurricular program', 'noncurricular areas and hands-on topics related to the contents of regular courses of personality education', 'configuration of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of personality education', 'capacities for personality education and organic categorization', and 'management of follow-up learning'. Finally, the conclusions discussed above were based on the conditions of the leader that could be realized on the basis of the personality education curriculum at the university sit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ocus on the personality education which is considered a requirement in university education and searched the components to be considered to develop an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to promote the personality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method of study was used to explore relevant prior studies in the form of appeal. The basic components of the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for personality education in university are: 'fundamental contents of regular courses of personality education as a fundamental noncurricular program', 'noncurricular areas and hands-on topics related to the contents of regular courses of personality education', 'configuration of integrated curricular-noncurricular system of personality education', 'capacities for personality education and organic categorization', and 'management of follow-up learning'. Finally, the conclusions discussed above were based on the conditions of the leader that could be realized on the basis of the personality education curriculum at the university 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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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 인성교육 교과 및 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초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구성조건을 기초연구 차원에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앞서 탐색된 제반 결과가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후속과제를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 제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 인성교육 교과 및 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초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구성조건을 기초연구 차원에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앞서 탐색된 제반 결과가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후속과제를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 제언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대학이란 교육 현장의 맥락에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런 본 연구의 결과는 일선 대학 현장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적인 기반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데 참조 가능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궁극적으론 대학 차원의 인성교육이 이전의 학령기 인성교육 등과 변별적으로 전문화될 수 있는 방법론적 측면을 시사할 것으로 본다.
성능/효과
종합적으로, 인성교육 교과와 비교과 간 융합체계는 활동 중심의 인성교육 실천 사례 적용을 강조하는 비교과를 지향하는 관점에서 인성교육 교과가 기초 이론 수준에서 구축해야 할 구성요소를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을 제공하며, 위의 인성교육 교과에 대한 기초 이론이 인접 학문 분야(예: ‘철학’ 등)와 중복되거나 인성 함양 덕목 중심의 체험활동 및 도덕교육 등으로 종결되는 현상을 최소화시켜 준다.
후속연구
이에,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 기반은 학습 대상이 대학에서 구축한 현행의 다양한 실천 소재의 비교과 프로그램 유형을 인성교육 관점에서 응용 및 발전, 보완시킬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주된 성과 가치를 두어야 한다[14][16]. 그리고 이런 관점을 통해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대한 활용 가치와 의미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명확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종합하면,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적 기반에 포함된 광의적이고 미시적인 여러 구성요소들이 인성교육 전문 비교과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주요 배경과 원리, 연계 가능한 교육 내용 및 방법 등으로 반영되고 있는가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점검 시스템이 적극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인성교육 학사운영제도의 체계화와 관련해 실제 고려되어야 할 방안요소는 다양하지만, 무엇보다도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적 기반에 대한 질을 점검할 수 있는 교육과정 질 관리 위원회가 학사운영제도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 단적인 보기로, 교육과정 질 관리 위원회에 교육학적 세부 전공별 전문 지식을 활발히 갖춘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과의 내용적 기반에 포함된 요소가 교육학적 관점에 의해 얼마나 구체화되고 타당한 학습 이점 등을 포함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절차가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가 해당 교과목 및 프로그램의 차원에서만 활용 가치와 의의를 갖기보다는 대학교육과정 전반의 관점에서 상호 연계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하는 부분 역시 고려되어야 한다[6].
인성교육이 교육학 분야의 일환인 만큼 교육학적 제반 내용은 인성교육 교과가 비교과에 대해 부분적인 내용(content)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맥락(context)을 포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하며, 이런 기능 역시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 관점에서 대학 인성교육 교육과정의 기반을 점검할 수 있는 주요 토대가 된다고 할 것이다. 덧붙여, 후속적으로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적 기반이 교육학에 기반을 둘 경우와 다른 분야(예: 종교학, 철학 등)에 기반에 둘 경우를 상호간 비교 분석하여 교육학적 관점에 의한 교과의 내용적 기반 마련이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긴밀하게 미치는 영향 정도와 구성 가능한 내용요소를 이해해 볼 수 있는 기회 역시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있어 교과의 내용적 기반이 일차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갖는다고 할지라도 이상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비교과의 본래 기능요소를 인성교육 관점에서 활용하는 기반 역시 아울러 중요시되어야 하겠다[5,10,13]. 덧붙여서, 대학에서 현행에 확보하고 있는 비교과의 기능요소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편화되는 부분이 중요하지만, 인성교육의 관점에서 새롭게 개발될 필요가 있는 기능요소 역시 활발히 마련해 나가는 노력 역시 담보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노력에 있어서 학습 대상이 정규 교과수업을 이수한 후 주도적으로 공모하여 실행하는 절차적 기반이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12-15].
또한, 인성 함양 역량은 어느 한 시점이나 상황에서 크게 성취될 수 없는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앞서 살펴본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통합 양식체계(예: ‘단일 융합체계’, ‘다중 융합체계’)를 다각적으로 활용하는 절차를 통해 수시 간헐적으로 여러 차례 다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앞의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 양식체계를 얼마나 구체적이고 인과관계적 맥락에 의해 충실하게 구성하는가에 따라 상호간 맵핑될 수 있는 인성 함양 역량이 명확히 탐색될 수 있다.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적 기반에 대한 적절성과 질적 개선 측면을 모색하는 부분으로부터 시작하여 후속적으로 위 부분에 대해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을 순차 모색하는 것이 인성교육 학사운영제도에 대한 체계화에 적합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앞서 제시된 다섯 가지의 요소들 가운데 첫 번째 요소는 시작점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나머지 네 가지의 요소들은 사후적인 적용방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대학이란 교육 현장의 맥락에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기초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구성요소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런 본 연구의 결과는 일선 대학 현장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적인 기반을 보완하고 개선하는 데 참조 가능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궁극적으론 대학 차원의 인성교육이 이전의 학령기 인성교육 등과 변별적으로 전문화될 수 있는 방법론적 측면을 시사할 것으로 본다.
인성교육 교과 수업의 내용적 기반을 비롯한 이와 융합된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는 인성교육의 실천적 활동을 어떤 배경과 맥락에서 전개하여 나갈 것인가를 선정하는 가이드라인 수준의 기능을 하는 것이며, 이와 같이 선정된 교과 내용과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에 대한 세부적 내용은 학습 대상이 별도로 구성해야 할 부분이다. 이런 절차가 충분하게 고려되지 못한다면, 궁극적으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대한 실행 가치는 무의미할 수 있으며, 인성교육 관점에 의한 전문화된 비교과 프로그램보다는 일반적인 비교과 프로그램 안에서 표면적인 수준으로 인성교육 관점을 지향하게 되는 제한점을 보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앞서 첫 번째로 논의한 ‘대학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의 점검’ 사안 역시 현재 논의하고 있는 학사운영제도를 통해 실행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런 측면에서, 각 대학에서는 인성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 전담 위원회(예: CMS 등)를 마련하여 본 연구에서 앞서 제시한 다섯 가지의 구성요소를 기준으로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전반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점검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에서 고찰한 부분을 종합해 보면, 대학 인성교육에서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대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일환으로 앞서 언급한 ‘단일 융합체계’와 ‘다중 융합체계’ 간 실행 절차와 방법 사례가 제시된 매뉴얼 및 가이드북이 국가 교육 사업 수준에서 개발 및 보급될 필요가 있으며, 대학 자체적인 수준에서 역시 사례집이나 워크북을 개발 및 보급할 필요가 있다[17].
이상에서 전술한 바와 같이 대학 인성교육 교육과정 기반에 있어 교과 차원의 내용적 기반에 대한 점검 및 보완은 교과에 기반하고 상호 융합된 차원에서 인성교육 전문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및 실행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립 가능한 수준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에,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 기반은 학습 대상이 대학에서 구축한 현행의 다양한 실천 소재의 비교과 프로그램 유형을 인성교육 관점에서 응용 및 발전, 보완시킬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데 주된 성과 가치를 두어야 한다[14][16].
이런 사후 연계학습에 대한 제반 사항은 앞서 본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 양식체계 구성 절차를 비롯한 인성 함양 역량 구축 및 유기적 범주화의 절차에서 특별히 직접적이거나 잠정적으로 계획해 볼 수 있는 기반이 되며, 학습 대상의 입장에서 인성교육의 제반 내용을 자기 주도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데 주된 가치가 있다[1-10]. 이에, 학습 대상이 현재 경험하는 인성교육 비교과 프로그램의 내용 기반을 놓고 사후에 연계 가능한 교과의 핵심 내용요소와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 인성 함양 역량을 융합화할 수 있는 매뉴얼이 활발히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사후 연계학습 관리가 현실성을 크게 담보할 수 있도록 학생 참여 및 효과성 차원에서 ‘인성교육 인증제’의 학사제도와 병행되어 고려될 필요가 있고, 인성교육 교과-비교과의 범주에서 뿐 아니라 기타 교과(예: 비(非)인성 영역 교과, 전공교과 등)에 이르기까지 대학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사후 연계학습의 수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사례방안 역시 활발히 모색될 필요가 있겠다.
이상에서 고찰한 부분을 종합해 보면, 대학 인성교육에서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대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일환으로 앞서 언급한 ‘단일 융합체계’와 ‘다중 융합체계’ 간 실행 절차와 방법 사례가 제시된 매뉴얼 및 가이드북이 국가 교육 사업 수준에서 개발 및 보급될 필요가 있으며, 대학 자체적인 수준에서 역시 사례집이나 워크북을 개발 및 보급할 필요가 있다[17]. 종합적으로, 인성교육 정규 교과에 대한 최종 성과는 학습 대상이 교과 수업의 내용과 비교과 영역 및 실천 소재를 개별 주제 내용으로 구체화하여 이를 인성교육 전문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경험 및 실천할 수 있는 주도성에서 크게 비롯된다고 할 것이다. 특별히,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양식체계 구성의 활성화를 위하여 학습 대상의 보편적인 관심 주제 대상을 비롯한 대학생활 중 학사상담 결과 등을 체계적인 목록으로 관리하여 이를 ‘단일 융합체계’나 ‘다중 융합체계’에 반영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절차 방안이 활발하게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관점을 통해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에 대한 활용 가치와 의미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명확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종합하면,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적 기반에 포함된 광의적이고 미시적인 여러 구성요소들이 인성교육 전문 비교과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주요 배경과 원리, 연계 가능한 교육 내용 및 방법 등으로 반영되고 있는가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점검 시스템이 적극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적으로,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 관점에서 인성교육 교육과정의 기반에 대한 적절성과 타당성을 점검할 수 있는 기준 요소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야 하겠으며, 본 연구가 앞서 큰 범주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의 요소들(예: 비교과 기초교육으로써의 인성교육 정규 교과 내용적 기반 마련 등)은 주된 방안이 될 것이다.
특별히, 인성교육 교과-비교과 간 융합양식체계 구성의 활성화를 위하여 학습 대상의 보편적인 관심 주제 대상을 비롯한 대학생활 중 학사상담 결과 등을 체계적인 목록으로 관리하여 이를 ‘단일 융합체계’나 ‘다중 융합체계’에 반영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적 절차 방안이 활발하게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종합하면, 인성교육 교과의 내용적 기반에 포함된 광의적이고 미시적인 여러 구성요소들이 인성교육 전문 비교과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주요 배경과 원리, 연계 가능한 교육 내용 및 방법 등으로 반영되고 있는가를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점검 시스템이 적극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적으로, 교과-비교과 간 융합체계 관점에서 인성교육 교육과정의 기반에 대한 적절성과 타당성을 점검할 수 있는 기준 요소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야 하겠으며, 본 연구가 앞서 큰 범주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의 요소들(예: 비교과 기초교육으로써의 인성교육 정규 교과 내용적 기반 마련 등)은 주된 방안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교육 정규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간의 융합은 어떤 가치를 가지나?
대학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기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측면은 상대적으로써 다양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인성교육의 정규 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 간의 상호 융합 구성체계를 확보하는 방안이 크게 중요시될 필요가 있다[1,3]. 여기서 인성교육 정규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간의 융합은 학습 대상이 인성 함양의 덕목 등과 관련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이론적인 수준에서 뿐 아니라 실천적인 수준에서 역시 두루 습득 및 경험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주며, 학습 대상이 대학교육과정 전체 기간 동안 인성교육에 대해 일회적으로 접근하는 제한점을 최소화시켜 주는 데 큰 가치를 가진다[4]. 특별히, 각 대학별 현장에서 인성교육 관련 정규 교과목은 전 재학생이 이수해야 하는 공통(필수)교양 교육과정 내의 영역 안에 편성된 일례가 많기 때문에 저학년 중심의 체제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에 따라 재학생이 1학년 과정 이후 고학년의 단계에서 인성교육과 관련된 지식 및 기술을 함양할 수 있는 기반은 미흡할 수밖에 없다[1,2].
많은 대학에서 인성교육을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필수 이수 대상 과목으로 정규화하려는 노력을 거듭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일선 대학 현장에서 인성교육은 교육과정 기반의 선진화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직접적인 지표가 될 뿐 아니라, 수요자의 위치에 있는 재학생의 입장에서도 대학 졸업 후 사회 맞춤형 인재로 지역에 진출하는 측면을 감안하면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1]. 이런 흐름에 따라, 많은 대학에서는 인성교육을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필수 이수 대상 과목으로 정규화하려는 노력을 거듭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이 더욱 합리적이고 타당하게 공식화될 수 있도록 건학이념이나 추구하는 교육 목표 등에 의거해 인성 함양 덕목을 다중(multiple) 차원으로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다[2].
대학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기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측면에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대학 인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 기반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측면은 상대적으로써 다양한 방안이 강구될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인성교육의 정규 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 간의 상호 융합 구성체계를 확보하는 방안이 크게 중요시될 필요가 있다[1,3]. 여기서 인성교육 정규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 간의 융합은 학습 대상이 인성 함양의 덕목 등과 관련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이론적인 수준에서 뿐 아니라 실천적인 수준에서 역시 두루 습득 및 경험할 수 있는 토대가 되어 주며, 학습 대상이 대학교육과정 전체 기간 동안 인성교육에 대해 일회적으로 접근하는 제한점을 최소화시켜 주는 데 큰 가치를 가진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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