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MBTI 선호유형에 따른 수면의 질 및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Stress, Quality of Sleep and Social support according to Mye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1, 2018년, pp.529 - 538  

박다혜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  장은희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선호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수면의 질, 사회적 지지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간호대학생 290명을 대상으로 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적 통계, t-test,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MBTI의 선호유형에 따라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외향형일수록 수면의 질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beta}=.23$, t= 2.01, p=.047), 사고형일수록 물질적지지(${\beta}=.06$, t=.77, p=.025), 판단형일수록 평가적지지(${\beta}=.24$, t=1.52, p=.014), 인식형일수록 자존감지지(${\beta}=-.21$, t=-.35, p=.011)가 스트레스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시 MBTI 선호유형에 따른 개별적 중재방안이 필요하며, 학과, 대학 및 전문가의 융합을 통해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stress, quality of sleep, Social support according to Mye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students.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survey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290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MBTI 성격유형을 4가지 선호유형으로 나누어 각각의 선호지표에 따른 스트레스, 수면의 질 및 사회적 지지의 차이를 살펴보고,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성격유형별 효율적인 간호중재 방안 모색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BTI 선호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스트 레스, 수면의 질, 사회적 지지의 정도와 차이를 확인하고,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 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MBTI 선호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 및 사회적 지지의 차이와 대학생활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MBTI 선호유형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 사회적 지지의 차이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MBTI 의 4가지 선호유형에 따른 간호대학 생의 스트레스, 수면의 질, 사회적 지지의 차이를 살펴보 고, 각각의 선호지표에 따라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MBTI 선호유형에 따른 스트 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외향형일수록 수면의 질에 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사고형일수록 물질적지지, 판단형일 수록 평가적지지가 스트레스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치며, 인식형일수록 자존감지지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 전공 학생과 비교되는 간호대학생의 특징은? 대학생은 사회에 나아갈 준비를 하는 성인으로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인생의 변화를 경험하며 [1], 그 과정 중에 학업, 경제적 문제, 대인관계, 진로 및 취업, 이성문제 등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면서 스 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 특히,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학생에 비해 취업률은 높은 편이지만, 과중한 학업과 임 상실습 등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3], 과반 수 이상에서 중등도 이상의 스트레스를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4]도 있다.
개개인의 성격특성은 어떤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중요 지표인가? 이러한 스트레스는 학생들 개개인의 성격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성격특성은 졸업 후 취업을 하기 전 대학에서 4~5년을 보내야하는 대학생들의 적응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5]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Myer-Briggs Type Indicator(MBTI)는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로서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행동의 다양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6].
Myer-Briggs TMyer-Briggs Type Indicator(MBTI)는 몇 가지 성격유형이 있는가?ype Indicator 그 중 Myer-Briggs Type Indicator(MBTI)는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로서 개인이 인식하고 판단하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행동의 다양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6]. 개인이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에너지 발휘 방향, 선천적으로 주목하는 정보 종류, 의사결정방식, 조직화된 방식으로 사는 것 혹은 자발적인 방식으로 사는 것을 선호하는지 등 네 가지 선호유형을 바탕으로 16가지의 성격유형을 만든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 R. Kim & H. J. Song. (2014). The influence of stress on suicide idea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 hope disposition as a moderator.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1(3), 647-664. 

  2. K. S. Jeong & E. J. Park. (2017).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5(4), 67-76. DOI : 10.15268/ksim.2017.5.4.067 

  3. H. Cho & K. Y. Lee. (2006). Self 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4. Y. Park & E. H. Jang. (2013). Impact of stress on depress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5(5), 549-558. DOI : 10.7475/kjan.2012.24.5.550 

  5. A. Tananchai. (2017). The personality of students studying the social ettiquette and personality development course by Myers Briggs Type Indicator (MBTI) theory. American Journal of Evaluation, 3(2), 81-87. 

  6. J. T. Kim, H. S. Shim & S. B. Je. Development and usage of Myers Briggs Type Indicator (MBTI). Korea psychology testing institute, Seoul. 1995. 

  7. P. D. Tieger & B. (2012). Barron. Do what you are: discover the perfect career for you through the secrets of personality type. Seoul: Minumin. 

  8. W. Y. Lee. (2015). A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somnia and big five personality traits. Yonsei Journal of Counseling and Coaching, 3, 221-240. 

  9. M. G. Kim & S. D. Kim. (2018). The effect of smoking behavior on sleep quality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3), 346-352. DOI : 10.5762/KAIS.2018.19.3.346 

  10. D. W. Choi. (2015).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along to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429-437. DOI : 10.5762/KAIS.2015.16.1.429 

  11. M. J. Park, S. Y. Ryu, J. Park & M. A. Han. (2015). The effects of smartphone addiction on sleeping time and sleep deprivation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0(1), 50-61. 

  12. S. Cohen & H. Hoberman. (1983). Interpersonal support evaluation list (ISEL).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58, 304-309. 

  13. S. W. Moon. The effect of cognitive appraisal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coping behavior[master's thesis]. Seoul:Yonsei University;1990. 

  14. M. J. An et al. (2017). Comparison of academic engagement, academic burn out, stress, and social support by grad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30(2), 113-123. DOI : 10.15434/kssh.2017.30.2.113 

  15. J. Hefner & D. Eisenberg. (2009). Social support and mental health among college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79, 491-499. 

  16. S. Y. Han & S. Y. Chung. (2017).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resilience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2(7), 117-123. DOI : /10.9708/jksci.2017.22.07.117 

  17. J. Y. Lee. (2017). MBTI personality type, self-efficacy,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3), 219-227. 

  18. Y. M. Han & S. H. Kim. (2017). Effect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emotional intelligence, sress coping strategies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8), 124-134. DOI : 10.5762/KAIS.2017.18.8.124 

  19. M. R. Lee & Y. K. Kwag, (2017). Personality type, ego state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5), 523-533. DOI : 10.14257/ajmahs.2017.05.36 

  20. M. O. Chae. (2016). Empathic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303-311. DOI : 10.5762/KAIS.2016.17.4.303 

  21. K. K. Chon, K. H. Kim & J. S. Yi.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2), 316-335. 

  22. D. J. Buysse, C. F. Reynolds III, T. H. Monk, S. R. Berman & D. J. Kupfer. (1989).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a new instrument for psychiatric practice and research. Psychiatric Research, 28, 193-213. 

  23. J. E. Lonnquist, F. G. Deters. (2016). Facebook friends, subjective well-being, social support, and personalit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5, 113-120. DOI : 10.1016/j.chb.2015.09.002 

  24. H. J. Jang. (2018). MBTI personality types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an a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8(3), 486-498. DOI : 10.5392/JKCA.2018.18.03.486 

  25. E. H. Lee.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48. 

  26. J. S. Kang & E. H. Hwang. (2014). Relationship between sleep quality and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4(11), 810-819. DOI : 10.5392/JKCA.2014.14.11.810 

  27. A. Yousaf & S. Ghayas. (2015). Impa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gender on creativity level of university undergradu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Studies in Psychology, 4(2), 3-16. 

  28. Y. H. Park. (2017). Effects of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3(1), 111-116. DOI : 10.4094/chnr.2017.23.1.111 

  29. J. H. Kim et al. (2015). The effect of parental social support on the transi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undergraduat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27-6035. DOI : 10.5762/KAIS.2015.16.9.6027 

  30. Y. J. Park et al. (2002). Social support, stressful life events, and health behaviors of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6), 792-802. 

  31. K. H. Kim. (2018). Influence of personality traits, social support, and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3), 399-408. DOI : 10.5392/jkca.2018.03.399 

  32. Y. R. Lee, S. H. Kim & M. S. Chu. (2013). Stress, stress coping,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Myers-Briggs Type Indicator(MBTI) personality type in fresh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72-182. DOI : 10.5977/jkasne.2013.19.2.172 

  33. Y. K. Yang et al.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