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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내비게이션을 활용한 해양환경관측 및 빅데이터 분석방안
Methodology on e-Navigation-Assisted Ocean Monitoring and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바다 : 한국해양학회지 = The sea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v.23 no.4, 2018년, pp.204 - 217  

이관홍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  박재훈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  하호경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  김도완 (인하대학교 수학과) ,  이우주 (인하대학교 통계학과) ,  김홍태 (선박해양플란트연구소 해양안전환경연구본부) ,  신현정 (인하대학교 해양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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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된 연안 및 국제여객선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해양환경관측을 실시하고 관측된 해양 환경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이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운영 개념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연안의 해양환경모니터링 현황을 개괄한 후, 기존 관측망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이내비게이션을 활용한 해양환경모니터링 관측방법과 관측요소(기상, 물성, 유속 및 수심)를 제안하였다. 또한,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장착된 여객선에서 관측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시공간 혼합효과모형, 앙상블기법 및 무요소기법과 같은 해양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연안 선박과 소형어선에 중점을 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추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cost-effective method to monitor coastal environments using e-Navigation-implemented domestic and international ferries, and to analyze big data of records such as wind, temperature, salinity, waves, and currents that are gathered through e-Navigation system. First, we pres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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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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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국내 도서 및 중국, 일본 및 러시아를 하루 또는 이틀에 한번 왕복하는 정기 연안여객선과 국제여객선은 연안에 집중되고 두 달 혹은 세 달 간격으로 시행되고 있는 전통적인 해양환경 관측에 비해 광역적이고 효과적인 해양환경 장기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내비게이션을 구현한 연안 및 국제여객선을 활용한 해양환경모니터링 방법 및 효용을 고찰한다.
  • ,2017).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이내비게이션 선박을 활용한 해양환경관측 방법을 제시하고, 이내비게이션 선박에서 획득한 해양 빅데이터에 적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처리기법과 활용방안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서 2장에서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운영시스템을 소개하고, 3장에서는 우리나라 연안의 해양환경모니터링 시스템을 개괄한 후, 이내비게이션 여객선을 활용한 해양환경관측 요소 및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4장에서는 해양 빅데이터 분석 방법 및 활용방안을 고찰하였고, 5장의 결론에서는 본 해양관측의 효용성 및 극복해야 할 문제를 제시하였다.
  • 이내비게이션의 핵심기술 국산화 및 국제표준화를 위해 해양수산부의 R&D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 기술개발은 우리나라 연안에 LTE통신을 구축하고, 실시간 통신을 통한 선박의 해양안전 종합상황인식 및 항행안전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항행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발되는 이내비게이션을 구현한 선박의 해양환경모니터링 활용 가능성을 주목한다. 특히, 국내 도서 및 중국, 일본 및 러시아를 하루 또는 이틀에 한번 왕복하는 정기 연안여객선과 국제여객선은 연안에 집중되고 두 달 혹은 세 달 간격으로 시행되고 있는 전통적인 해양환경 관측에 비해 광역적이고 효과적인 해양환경 장기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 이상과 같이 해양환경조사는 해양물리 및 해양지질학적인 특성 뿐만 아니라 수질, 생태 및 오염물질과 같은 다양한 항목에 대해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료의 분석이 필요하지 않고 이내비게이션 선박에서 자동관측 및 전송이 가능하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서비스와 관련된 항목들만 검토하였다.
  • 비록 이내비게이션이 구현된 연안 및 국제여객선의 항로가 기존 정점관측망을 보완하는 해양환경관측망이 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여객선에서 실질적으로 해양환경 관측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내비게이션 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선박에서 실시간 관측 및 전송이 가능한 아래와 같은 해양환경 요소들을 고려하였다. 이들 환경요소는 국립해양조사원, 국립수산과학원과 기상청의 실시간 정점관측에서 관측하고 있으므로, 이들 정점을 보완하는 광역 측선관측망에서 모니터링하기에 적합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갖춘 연안여객선을 활용하여 해양환경관측을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IMO에서 시행 예정인 이내비게이션을 위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우리나라의 해상통신과 항행 안전을 위한 서비스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게 된다.
  • IMO에서 시행 예정인 이내비게이션을 위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우리나라의 해상통신과 항행 안전을 위한 서비스 기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내비게이션을 개괄하고 우리나라 해양환경 모니터링 현황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갖춘 연안여객선에 적용 가능한 해양관측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제안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해양관측시스템으로 관측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해양 빅데이터 분석 기법을 제안하였다.
  • 시공간 상관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 관측되지 않은 지점의 예측 값에 편의(bias)가 생기거나 추정치의 불확실한 정도를 과소평가하는 문제가 생기게 된다. 본 장에서는 비정형 해양환경 빅데이터가 가질 수 있는 이러한 문제점을 줄일 수 있는 대안적인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분석자료의 활용방안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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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내비게이션은 무엇인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 2019년부터 국제적으로 시행할 예정인 이내비게이션은 선박과 선박 또는 선박과 육상의 실시간 통신 및 정보교환을 증진시켜 항행안전을 도모하는 선박운행체계이다(An, 2015, 2016). 이내비게이션의 핵심기술 국산화 및 국제표준화를 위해 해양수산부의 R&D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 기술개발은 우리나라 연안에 LTE통신을 구축하고, 실시간 통신을 통한 선박의 해양안전 종합상황인식 및 항행안전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로 인한 한국 해양환경의 변화는 무엇인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따라 세계의 바다 및 한국 연안은 급격한 해양환경 변화를  겪고 있다. 한반도 주변해역에서는 수온이 증가하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으며, 플랑크톤 종 조성 및 회유하는 어류의 종이 변하고 있다(Kim et al., 2010).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해양수산부가 추진한 일은 무엇인가? IMO 이내비게이션 개발에 따라 국내에서는 해양수산부 주도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시스템 구축을 목적으로 해양수산부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프로젝트 기획연구를 2013년에 실시하였고, 이 기획연구는 2014년 1월과 11월에 각각 미래창조과학부의 기술성 평가와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다(An, 2015; Kang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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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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