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중소언론사 종사자를 대상으로-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and Empowerment on Customer Orientation -For Small and Medium-sized Journalis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1, 2018년, pp.291 - 300  

임은영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이선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소 언론사에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임파워먼트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조직공정성의 하위변수는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공정성으로 설정하였고, 임파워먼트의 하위 변수는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으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조직공정성의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임파워먼트의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 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임파워먼트의 의미성 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중소 언론사들의 근무환경은 인터넷 환경에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종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디지털 환경이다. 그러나 조직의 공정성이나 임파워먼트 요인들은 선행 연구결과와 같은 관점에서 종전과 같이 고객지향성에 중요한 영향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justice and Empowerment on customer orientation. As a factor affecting customer orientation, sub - variables of organizational justice were set as dstributive justice, procedural justice and interactional justice, and sub-variable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 언론사에 근무하는 근로자가 인식하고 있는 근무여건이 고객위주의 근무성향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탐색적인 관점에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중소 언론사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 언론사에 근무하는 근로자가 인식하고 있는 근무여건이 고객위주의 근무성향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탐색적인 관점에서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중소 언론사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소 인터넷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에게 실무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는 종사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중소 언론사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분석결과를 토대로 중소 인터넷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관리자에게 실무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소 언론사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면서 연구모형에 따른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 고객지향성에 관한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부분적으로 연구가 되었다. 본 연구는 중소 언론사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연구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그러한 요인들 가운데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를 영향요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변수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 언론사에 근무하고 있는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공정성으로 정의한 조직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임파워먼트의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 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나 의미성 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 1a: 분배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b: 절차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c: 상호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 의미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b: 역량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c: 자기결정력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c: 자기결정력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d: 영향력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 언론사의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중소 언론사에 근무하고 있는 저널리스트를 대상으로 하여 조직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공정성으로 정의한 조직공정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임파워먼트의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 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나 의미성 요인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공정성은 무엇인가? 상호작용공정성은 직무를 수행 과정에서 일어나는 대인관계, 즉 상사와의 상호 관계에서 자신이 상사로부터 공정하게 대우를 받고 있다고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14]. 상호작용공정성은 상사가 부하 직원에게 필요한 정보를 상호간에 적절하게 공유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로 대하게 되면 높아지게 되고[5], 상사와 부하 직원 간에 관계가 상호공정성을 바탕으로 형성된다면 구성원들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15].
국내에서 인터넷미디어 산업이 급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IT산업을 기반으로 1990년대 중반에 등장한 인터넷미디어는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였던 종이신문과 지상파 방송의 영역 까지도 위협하는 존재로 발전하였다. 국내에서 인터넷미디어 산업이 급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개방성과 네트워크화라는 큰 장점을 가진 인터넷의 정보공유와 유통이라는 미디어적인 속성이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보다 훨씬 우수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산업 환경의 변화는 과거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환경의 변화로, 이 분야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근무여건이나 성향도 달라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