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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317 - 323
강병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완복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Although various kinds of VR services are being carried out in the tourism field, The virtual reality experiences are still costly, since they could be realized in a limited space with some kinds of expensive equipment such as HMD. In this study, we propose a mobile virtual reality tourism experie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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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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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유적지는 언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가? | 또한, 백제 유적지는 2016년에 유네스코(UNESCO)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이런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콘텐츠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백제유적지 중에서 공주 공산성과 송산리 고분을 중심으로모바일용 가상현실 콘텐츠를 개발한다. | |
도쿄대학교 AsukaLab의 대표적인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AsukaLab의 대표적인 기술들을 살펴보면 실사 이미지로부터 얻은 조명을 복원하려는 가상의 3차원 모델의Shading과 Shadowing을 일치시켜 사실감을 높이는 방안(Illumination consistency), 문화재 실제 지역의 위치를표현하려는 가상의 물체와 동기화하는 방법(Occlusion solution) 그리고 무선망을 이용해서 콘텐츠를 사용자의다양한 플랫폼에 서비스하는 방법(Client-Server MR System) 등이 있다[9,10]. [Fig. | |
현재 가상현실 기술의 한계는? | 그러나 가상현실 기술을 통한 관광지의 문화재 복원과 가상 박물관 구현은 이전 연구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지만 고가의 HMD(Head Mounted Display) 장비가 필요하게 되면서 사용자는 실제 유적지가 아닌 특정 박물관이나 한정된 실내 장소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한계가 발생한다. 또한, 디지털 박물관을 운영하고 서비스하는 비용이 증가하며 유지보수의 어려움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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