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종모형을 이용한 암묵적 간호지식의 개념분석
Concept Analysis of Tacit Nursing Knowledge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8 no.6, 2018년, pp.637 - 655  

김현주 (우송정보대학 간호과) ,  김주현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qualitativ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nature of tacit nursing knowledge practiced in the clinical field in Korea using hybrid models, and to clarify the definitions and attributes of the concept. Methods: The definition and nature of tacit nursing knowledge, obtaine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묵적 지식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러한 인간의 암묵적 능력과 외부세계의 지식이 통합된 일체의 지식은 ‘개인적인 지식(personal knowledge)’으로서, 명시적 지식과 달리 언어 등의 형식으로 쉽게 표현되지 않고 개인적으로 경험과 학습에 의해 몸에 쌓인 지식을 말하며 ‘암묵적 지식’이라고 명명하였다[3]. 이러한 암묵적 지식은 문제해결능력을 결정짓는 요소로 실제 문제해결 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4]. 오랜 직업적 경험을 통해 몸으로 습득된 암묵적 지식은 위기상황에서 전문직으로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직관과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5]으로 나타났다.
기업과 사회가 현대사회에 맞는 인재상으로 창의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의 지식은 학교교육을 통해 얻는 학문적 지식만이 아니라 인터넷, 직무 및 사회생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성되고 공유되는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현대사회는 학교와 같은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기에 과거와는 차원이 다르게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기업과 사회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맞는 인재상으로 창의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 그리고 문제해결능력과 자기관리능력 등을 갖춘 인재를 원하고 있다.
암묵적 지식을 언급하는 데 사용된 용어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암묵적 지식은 창의성에서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 동시에[7], 개인과 타인, 업무관리에 필요한 능력을 제공하여 개인적인 목표 달성에 유용하다고 보고되었다[8]. 지금까지 암묵적 지식을 언급하는 데 사용된 용어로는 ‘기술(skills)’, ‘직관(intuition)’, ‘노하우(know-how)’,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함의적 지식(implicit knowledge)’, ‘비분절적 지식(unarticulated knowledge)’, ‘실무적 지식(practial knowledge)’, 혹은 ‘경험적 지식(empirical knowledge)’과 같이 다양하였다[9]. 이는 암묵적 지식이 여러 학문에서 다르게 개념화되어왔다는 것을 보여준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Washer P. Revisiting key skills: A practical framework for higher education. Quality in Higher Education. 2007;13(1):57-67. https://doi.org/10.1080/13538320701272755 

  2. Polanyi M. The tacit dimension.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1966. p. 4-55 

  3. Reber AS. Implicit learning and tacit knowledge.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989;118(3):219-235. https://doi.org/10.1037/0096-3445.118.3.219 

  4. Ha MS. Analysis of conveying effect of tacit knowledge applied peer review and collective intelligence in experimental class. Paper presented at: Kangwon University Wednesday Instruction Method Lounge; 2016 Apr 27; Chuncheon. 

  5. Herbig B, Bussing A, Ewert T. The role of tacit knowledge in the work context of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1;34(5):687-695.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1.01798.x 

  6. Kothari A, Rudman D, Dobbins M, Rouse M, Sibbald S, Edwards N. The use of tacit and explicit knowledge in public health: A qualitative study. Implementation Science. 2012;7:20. https://doi.org/10.1186/1748-5908-7-20 

  7. Choe IS, Yoon JY. Comparative study of implicit knowledge of creative person and perceived creative personality among Korea, China and Japan. The Journal of Creativity Education. 2013;13(2):159-183. 

  8. Wagner RK, Sternberg RJ. Practical intelligence in real-world pursuits: The role of tacit knowledg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985;49(2):436-458. 

  9. Ambrosini V, Bowman C. Tacit knowledge: Some suggestions for operationalization.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2001;38(6):811-829. https://doi.org/10.1111/1467-6486.00260 

  10. Mueller CE, Bradley KD. Utilizing the rasch model to develop and evaluate items for the tacit knowledge inventory for superintendents (TKI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Management. 2009;5(3):73-93. https://doi.org/10.4018/jkm.2009070105 

  11. Benner P. From novice to expert.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982;82(3):402-407. 

  12. Carper B. Fundamental patterns of knowing in nursing. Advances in Nursing Science. 1978;1(1):13-23. 

  13. Fox C.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the structure of tacit knowledge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7;36(10):459-466. 

  14. Yi M, Lee SW, Kim KJ, Kim MG, Kim JH, Lee KH, et al. A review study on the strategies for concept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6;36(3):493-502. https://doi.org/10.4040/jkan.2006.36.3.493 

  15. Schwartz-Barcott D, Kim HS. An expansion and elaboration of the hybrid model of concept development. In: Rodgers BL, Knafl KA, editors. Concept Development in Nursing: Foundation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2nd ed. Philadelpia (PA): Saunders; 2000. p. 129-159. 

  16. Patton MQ. Enhancing the quality and credibility of qualitative analysis. Health Services Research. 1999;34(5Pt2):1189-1208. 

  17. Sandelowski M.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1986;8(3):27-37. 

  18.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Internet]. Seoul: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c2017 [cited 2017 Jun 1]. Available from: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jsp. 

  19. Oxford University Press. 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33. p. 1446 

  20. Wikipedia. A Korean Wiki dictionary [Internet]. St. Petersburg (FL): Wikipedia; c2017 [cited 2017 Sep 3]. Available from: https://ko.wikipedia.org/wiki/%EC%95%94%EB%AC%B5%EC%A7%80. 

  21. Reber AS. An evolutionary context for the cognitive unconscious. Philosophical Psychology. 1992;5(1):33-51. https://doi.org/10.1080/0951508920857304222. 

  22. Brummell SP, Seymour J, Higginbottom G.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decisions in the emergency department: An ethnography of tacit knowledge in practice. Social Science & Medicine. 2016;156:47-54. https://doi.org/10.1016/J.socscimed.2016.03.022 

  23. Eriksen KA, Dahl H, Karlsson B, Arman M. Strengthening practical wisdom: Mental health workers' learning and development. Nursing Ethics. 2014;21(6):707-719. https://doi.org/10.1177/0969733013518446 

  24. Carus U, Nogala D, Schulze H. Experience-guided working: An undervalued resource for advanced manufacturing systems. In: Broedner P, Karwowski W, editors. Ergonomics of Hybrid Automated Systems III.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Aspects of Advanced Manufacturing and Hybrid Automation; 1992 Aug 26-28; Gelsenkirchen, Germany. Amsterdam (Netherlands): Elsvier; c1992. p. 423-428. 

  25. Leonard N, Insch G. Tacit knowledge in academia: A proposed model and measurement scale. The Journal of Psychology. 2005;139(6):495-512. 

  26. Nonaka I, Konno N. The concept of "Ba": Building a foundation for knowledge creation.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1998;40(3):40-54. https://doi.org/10.2307/41165942 

  27. Dienes Z, Berry D. Implicit learning: Below the subjective threshold. Psychonomic Bulletin and Review. 1997;4(1):3-23. https://doi.org/10.3758/bf03210769 

  28. Henry SG. Polanyi's tacit knowing and the relevance of epistemology to clinical medicine.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2010;16(2):292-297. https://doi.org/10.1111/j.1365-2753.2010.01387.x 

  29. Van Der Zande M, Baart A, Vosman F. Ethical sensitivity in practice: Finding tacit moral know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4;70(1):68-76. https://doi.org/10.1111/jan.12154. 

  30. Carlsson G, Dahlberg K, Drew N. Encountering violence and aggression in mental health nursing: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acit caring knowledge. Issues in Mental Health Nursing. 2000;21(5):533-545. https://doi.org/10.1080/01612840050044276 

  31. Greenhalgh J, Flynn R, Long AF, Tyson S. Tacit and encoded knowledge in the use of standardised outcome measures in multidisciplinary team decision making: A case study of in-patient neurorehabilitation. Social Science & Medicine. 2008;67(1):183-194. https://doi.org/10.1016/j.socscimed.2008.03.006 

  32. Gelman R. Constructivism and supporting environments. In: Tirosh D, editor. Implicit and Explicit Knowledge: An Educational Approach (Human Development, Vol. 6). Norwood (NJ): Ablex; 1994. p. 55-82. 

  33. Welsh I, Lyons CM. Evidence-based care and the case for intuition and tacit knowledge in clinical assessment and decision making in mental health nursing practice: An empirical contribution to the debate.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1;8(4):299-305. https://doi.org/10.1046/j.1365-2850.2001.00386.x 

  34. Armstrong SJ, Mahmud A. Experiential learning and the acquisition of managerial tacit knowledge.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2008;7(2):189-208. https://doi.org/10.5465/amle.2008.32712617 

  35. Sternberg RJ, Forsythe GB, Hedlund J, Horvath JA, Wagner RK, Williams WM, et al. Practical intelligence in everyday life. 1st Kor. Ed. Jung, MJ, Translator. Seoul: Buguelbooks; c2008. p. 20-45,87,167-178,244. 

  36. Benner P, Tanner C. Clinical judgement: How expert nurse use intuition.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1987;87(1):23-31. 

  37. Daley BJ. Learning in clinical nursing practice. Holistic Nursing Practice. 2001;16(1):43-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