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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등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사고양식 유형에 따른 학습흥미 및 자기조절학습의 차이 분석
An Analysis of Learning Interest and Self-Regulated Learning by Giftedness and Thinking Styl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8년, pp.57 - 68  

이현주 (명지대학교) ,  채유정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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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재성에 따라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자 유형 분포의 차이를 분석하고, 사고양식 유형과 영재성에 따른 학습흥미와 자기조절학습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육청 과학영재 과정을 이수하는 중학생 129명, 일반학생 310명이 사고양식 도구 65문항, 자기조절학습 검사 24문항, 학습흥미 검사 45문항에 응답하였고, 2단계 군집분석, $x^2$ 검증, 이원다변량분석(2 way-MANOVA), $Scheff{\acute{e}}$ 사후검증 등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계적 군집분석 결과, 학생들은 4개의 군집, '높은 사고형', '외부-자유형', '행정-보수형', '낮은 사고형'으로 분류되었다. 영재학생 집단에서는 높은 사고형(51.2%), 행정-보수형(30.2%), 외부-자유형(17.1%), 낮은 사고형(1.6%)순으로, 일반학생집단에서는 행정-보수형(59.0%), 높은 사고형(20.6%), 외부-자유형(11.6%), 낮은 사고형(8.7%)순으로 많았다. 둘째,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흥미 분석 결과, 높은 사고형은 모든 학습흥미에서 행정-보수형 및 낮은 사고형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사고적 흥미가 다른 집단에 비해 가장 높았다. 영재성에 따른 학습흥미의 분석 결과, 영재학생이 일반학생에 비하여 사고적 흥미와 탐구적 흥미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고양식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분석 결과, 높은 사고형은 모든 자기 조절 하위 구인에서 행정-보수형 및 낮은 사고형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특히, 통제신념은 모든 집단 중 가장 높았다. 또한 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하여 통제신념과 정보탐색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사고양식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ategorize learning style groups and to analyze students' learning interest and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ies, according to their learning style and giftedness. One hundred and twenty-three (123) science-gifted student and 296 regular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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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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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유사성을 지닌 집단 내에서도 개별학생마다 선호하는 사고양식이 다르며, 자기조절학습, 흥미 등에서 다양성을 보이므로 효과적으로 개인의 재능과 역량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개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 지원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학생과 영재 학생 집단 간의 전체적인 사고양식 특성을 비교할 뿐 아니라, 같은 영재 집단 내에서의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흥미 및 자기조절학습 등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집단 내 영재학생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 유형화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교육 및 지원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재성에 따라 학습자 유형 분포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과학에서 주요한 활동 선호에 근거한 흥미(창의, 사고, 탐구, 실제적 활동)에 초점을 두어, 과학영재학생의 사고양식 유형에 따른 흥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영재성에 따라 학습자 유형 분포의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과학에서 주요한 활동 선호에 근거한 흥미(창의, 사고, 탐구, 실제적 활동)에 초점을 두어, 과학영재학생의 사고양식 유형에 따른 흥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영재아동들의 특성으로 보고된 사고양식인 입법적, 사법적, 전체적, 계층적, 자유적인 사고양식의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창의, 사고, 탐구적 활동에 높은 흥미를 나타낼 것이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일수록 스스로 정보를 조직하고 계획하며, 목표 대비 수행을 모니터링하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요구하므로, 영재들의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창의, 사고, 탐구적인 흥미와 정적 관련성이 존재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 영재아동들의 특성으로 보고된 사고양식인 입법적, 사법적, 전체적, 계층적, 자유적인 사고양식의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창의, 사고, 탐구적 활동에 높은 흥미를 나타낼 것이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일수록 스스로 정보를 조직하고 계획하며, 목표 대비 수행을 모니터링하는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요구하므로, 영재들의 자기조절학습 능력과 창의, 사고, 탐구적인 흥미와 정적 관련성이 존재할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영재와 일반학생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둔 여러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각 집단 내, 사고양식에 따른 학습자 유형의 차이도 분석하여 동질집단 내에서의 차별화된 교육 필요성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중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사고양식 유형에 따라 학습흥미와 자기조절학습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먼저 사고양식 특성에 따라 학습자를 유형화하였고, 그 결과 네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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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과학영재는 어떠한 특성을 지닌 자이며, 이들을 위해 어떠한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영재교육 분야에서 가장 오랫동안 연구되어 온 핵심적인 질문 중 하나이다. 교육하고자 하는 대상이 지닌 특성을 분석하여 개인 및 집단의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영재 학생들이 지닌 잠재성을 최대한 계발하는 것이 영재교육의 주요 목표이므로, 다소 진부하게 느껴지는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학자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4차 산업혁명시대 교육, 인재상 등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Chang, 2017; Hong & Moon, 2017, Lee, 2017; Lim,Ryu, & Kim, 2017; Seong, 2017). 그 중 Lee (2017)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competencies)으로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 창의성, 자기조절학습 능력, 메타인지, 협동 및 사회⋅정서기술 등의 다섯 가지 역량을 제시하였다. 즉, 문제를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지식을 이해하고 암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는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체계를 창의적으로 구축하는 인지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이 과정에서 본인의 인지, 행동 및 동기를 조절하고 자율적으로 본인의 인지 전략을 검토하고 수정,적용하는 능력, 본인의 전문성을 토대로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을 계발하는 것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더 강조되고 있다고 주장하여 정의적 영역에 대한 중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영재 학생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영재학생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어떠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가? 지금까지 연구된많은 선행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영재 학생들의 특성은 일관성과 다양성을 동시에 지닌다. 일반적으로 영재학생들은 조기에 언어성이 발달하고 학습능력이 높으며 호기심과 동기수준이 높아 관심 분야의 학습을 즐거워하고 높은 흥미를 보인다. 또한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과 높은 과제집착력을 통해 관심 분야를 깊이 있게 학습하는 것으로알려져 있다(Davis, Rimm, & Siegle, 2011). 우리나라에서 수행된 관련 연구에서도 영재학생들은 호기심과 집중력, 학습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메타인지 능력이 높고 정보를 조직화하고 정교화 하는 능력등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이 발달했다는 결과가 제시되어(Kim,Kim, & Lee, 2005; Kim, Yoon, & Cho, 2005; Lee & Hong, 2011;Lee, You, & Choi, 2008) 타 문화권에서 연구된 결과와 유사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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