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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실천 사례와 예비과학교사들의 장애학생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A Case Study on Scienc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and the Change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ttitude Towards Disability and Inclusiv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8년, pp.87 - 96  

임성민 (대구대학교) ,  차정호 (대구대학교) ,  김학범 (대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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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최근 과학교육학의 연구와 실천 동향을 살펴보면서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의의를 과학교육의 지향과 연결하여 논의하였다. '모든 이를 위한 과학'은 1980년대 이후 과학교육 과정의 중요한 지향으로 제안되었으며 특히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이를 구현하려고 하고 있다. 모든 이를 위한 과학은 소수자를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지향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소수자 즉 뛰어난 재능에 대한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 학생이나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로 인해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연구와 실천은 '보통'의 학생에 비하여 미흡했다. 특히 과학영재교육에 비하여 장애학생 또는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에 대해서는 더욱 부족하다. 이 연구에서는 장애학생과 함께 하는 '희망의 과학싹잔치'를 중심으로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과학교육의 실천 사례의 연혁과 실천 과정을 소개하고, 이 행사에 참여한 예비과학교사들의 장애학생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 결과를 서술하면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포함하는 모든 이를 과학교육의 접근 방향과 의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rend of research and practice of science educ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was discussed in consideration of the aim of science education. Since the 1980s 'science for all' has been suggested as an important goal of science education and it has been pursue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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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든 이를 위한 과학교육에서 모든 이에 속하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가요? 모든 이를 위한 과학교육에서 모든 이는 그야말로 과학교사가 접하는 모든 수준의 학생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성취도와 재능이 아주 뛰어난 학생도 포함되고, 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인 장애로 인해 학업 수행에 특별한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학생도 포함된다. 모든 이를 위해서 과학교육을 하는 것이 정말 우리의 지향이라면 이렇게 ‘특수한’ 학생을 위한 과학교육도 이 지향에 포함된다.
미국과학진흥협회의 정책보고서를 통해 주창한 미국의 과학교육에 대한 지향은 무엇인가? 모든 현대인을 위한 교양으로서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논쟁 중 하나였으나, 1990년대 이후 미국과 학진흥협회에서 정책보고서를 통해 미국의 과학교육에 대한 지향으로 ‘모든 미국인을 위한 과학’을 주창한 이래 ‘모든 이를 위한 과학’이라는 표현은 과학교육자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널리 알려진 표어가 되었다(AAAS, 2001). 역사적으로 보면 과학교육 혁신에 대해 유래없는 지원과 노력이 있었던 과학교육 혁신기를 거치면서 오늘날 까지 가장 영향력 있는 개념을 추출하자면 단연 ‘탐구’라고 할 수있다(DeBoer, 1991).
국가에서 특수하게 재능이 있고 성취가 뛰어난 학생에 대한 과학교육 지원은 무엇이 있나요? 특수하게 재능이 있고 성취가 뛰어난 학생들을 위한 과학교육에서의 관심은 초기에는 미흡했으나 국가적으로 영재교육진흥법과 동법 시행령으로 인해 구체적인 지원이 법적으로 보장되었고 실제 이루어 지고 있다. 게다가 사회적으로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느새 과학영재교육은 초중등 과학교육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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