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시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폭력 태도, 학교폭력 역할유형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Use, School Violence Attitudes, Bullying Situation of Adolescents in Era of Convergenc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111 - 118  

박미경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김진주 (경동대학교 간호학부) ,  강균영 (경동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복합시대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폭력태도, 학교폭력 역할유형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은 G시 소재 2개 중학교 재학생 341명이었다.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학교폭력 태도, 학교폭력 역할유형 및 일반적 특성을 조사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07월 02부터 07월 25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사용은 학교폭력 태도(r=.269, p<.000)와 강화자(r=.251, p<.000)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스마트폰 사용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각역할 유형에 따른 개입과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규명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폭력, 학교폭력 역할 유형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martphone use, school violence attitudes, bullying situation of adolescents in era of convergence. The participants were 341 middle school students from two school in G city. smartphone use, school violence attitudes, bullying situation and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학교폭력 태도, 학교폭력 역할 유형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아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 및 학교폭력의 예방 및 적절한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사용은 학교폭력 태도, 학교폭력의 역할 유형 중 강화자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폭력 태도, 학교폭력 역할 유형의 정도와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학교폭력, 학교 폭력 역할 유형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생에 대한 스마트폰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5%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1],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문제와 부작용 들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의 과의존 위험군은 중학생이 고등학생 및 초등학생보다도 높게 나타나[1,3] 중학생에 대한 스마트폰 관리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이 문제가 되는 이유? 이렇게 신체적·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은 청소년들의 신체, 학업성적, 대인관계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7].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휴대폰을 통한 언어폭력 등의 비행에 노출될 가능성과 비행행위를 할 가능성이 높으며[8], 스마트폰 고위험 집단에 속하는 청소년들이 안전 집단보다 동조성, 모방성, 충동성, 사회적 고립감 및 불안감이 높았다[9]. 이렇듯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은 정서·행동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0].
학교폭력 역할 유형에 대해 설명하라 스마트폰 과사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타인에게 피해를 유발하는 휴대폰 언어폭력[8] 및 정서·행동문제[10]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학교 폭력 태도, 학교폭력 역할 유형과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학교폭력 역할 유형으로는 적극적, 의도적으로 피해를 주는 가해자, 적극적으로 폭력에 가담하여 가해자를 따르는 보조자, 폭력을 부추기거나 강화하는 강화자, 피해자를 지지해주는 보호자, 폭력이 발생해도 자신과 관련이 없다고 받아들여 개입하지 않거나 피해자에 대해 지지하는 마음은 있지만 보복이나 고립이 두려워 모른척하는 태도를 보이는 방관자 역할로 설명하고 있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