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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동의생리병리학회지 = Journal of physiology & pathology in Korean Medicine, v.32 no.1, 2018년, pp.51 - 61
권지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 심성보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 김은진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 홍진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임상의학부 한방내과) , 신상우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student's satisfaction of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CPX) and self-assessment in Korean medical curriculum. A questionnaire was given to clinical clerkship students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Korean medicine in this study. The items in this question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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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수행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 | 진료수행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특정 술기의 단편적인 수행 능력이 아닌, 특정 문제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완전한 임상수행 능력을 높이는데 있다3). 또한 의학교육 내용의 세 영역인 지식, 술기, 태도 즉, 임상 지식 적용 능력, 임상 술기 이용 능력, 대인관 계, 임상예절 등 다양한 측면의 능력을 균형 있게 높이는데 있다 3-5). | |
진료수행평가는 ? | 진료수행평가(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는 학습자들이 표준화환자를 면담하면서 환자를 진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전체적인 진료과정을 평가받는 시험이다1). 그 준비과정으로 학습자들은 진료수행평가를 위한 교육(이하 CPX교육, 진료수행교 육)을 통해 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제를 스스로 결정해야 하고, 정확하게 수행하며 환자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2). | |
진료수행교육의 근본적인 목적 이외의 목적은? | 진료수행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특정 술기의 단편적인 수행 능력이 아닌, 특정 문제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완전한 임상수행 능력을 높이는데 있다3). 또한 의학교육 내용의 세 영역인 지식, 술기, 태도 즉, 임상 지식 적용 능력, 임상 술기 이용 능력, 대인관 계, 임상예절 등 다양한 측면의 능력을 균형 있게 높이는데 있다 3-5). 기존의 고전적인 임상술기시험은 하위 기능을 분리하여 시험을 보는데 반해, 진료수행교육 및 평가는 전체의 진료과정을 한 스테이션으로 구성하여 시험을 본다는 차이가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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