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6 no.3, 2018년, pp.23 - 33
이선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홍초롱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박혜연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rend in use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s used by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 Methods : Survey questionnaire developed for this study were used to for data collection. The questionnaires are divided into 10 area: occupational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Yoo, Jung, Park과 Choi(2006)의 한국 작업치료사의 영역별 평가도구 사용 동향에 대한 연구에서 아동 작업치료 평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6%)을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Yoo, Jung, Park과 Choi(2006)의 한국 작업치료사의 영역별 평가도구 사용 동향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아동 작업치료 평가는 발달, 운동적합성, 감각통합, 인지-지각, 일상생활, 이학적 검사와 같이 약 6개의 영역이었다. 그중 전반적 발달검사에서 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97. | |
평가란 무엇인가? | 작업치료 분야에서 평가는 전반적인 절차와 사고의 과정으로 평가(evaluation)와 사정(assessment)은 종종 서로 상호 교대로 사용된다(Neistadt & Crepeau, 1998). 평가(evaluation)란 중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해석하는 과정으로 평가 과정과 결과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문서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사정(assessment)은 평가 과정 동안에 특정한 도구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AOTA, 2010). | |
아동 작업치료사가 아동의 발달적, 기능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아동 작업치료사들은 아동의 발달적, 기능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표준화된 평가(표준참조 검사, 기준참조 검사), 체크리스트, 인터뷰, 가정과 학교 관찰과 같은 방법을 포함한다(Crowe, 1989). 그중 표준화된 검사는 아동에게 치료 서비스가 적절한지를 결정하고, 치료에서의 진전을 관찰하고,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 유형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아동 작업치료사들은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특정 영역에서의 아동 수행에 대한 정확한 측정과 표준점수를 제공받을 수 있다(Case-Smith& O'Brien, 2015). |
American Occupational Therapy Association. (2010). Standards of practice for occupational therap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4(Suppl.), 106-111. http://dx.doi.org/10.5014/ajot.2010.64S106
Asher, I. (2014). Asher's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s: An annotated index (4th ed.). Bethesda, MD: AOTA Press.
Bak, A. R., Kim, H., Yoo, D. H., & Cha, T. H. (2017). Study to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hort sensory profile2.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5(2), 131-139. http://dx.doi.org/10.14519/jksot.2017.25.3.10
Crowe, T. K. (1989). Pediatric assessments: A survey of their use by occupational therapists in northwestern school systems.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Research, 9. 273-286.
Case-Smith, J., & O'Brien, J. C. (2015).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St. Louis, Missouri: Elsevier,
Cho, B. H., & Park, H. W. (2004). The standardization study of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K-BSID-II): Analyses of korean infants' performance of K-BSID-II in terms of demographical variables.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191-206.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T.X: Psychological Corporation.
Hong, K. H., Kim, D. Y., Kang, H. B., Park, T. Y., Yun, E. J., Lee, J. Y., et al. (2016). A preliminary study on motor ability of preschool aged children by using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2 (BOT-2) short for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4(1), 31-40. http://dx.doi.org/10.18064/JKASI.2016.14.1.031
Hong, S. Y., Chang, M. Y., & Kim, K, M. (2013). Analysis of participa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a school environment using the PEO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1), 95-105.
Itzkovich, M., Elazar, B., & Averbuch, S. (1993), Lowenstein occupational therapy cognitive assessment manual. New Jersey: Maddak Inc.
Jo, E. M., Jeong, Y. J., Choi, Y. M., & Yoo, E. Y. (2015). Current trends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Korean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 and School, 6, 53-64.
Ji, S. Y., Kim, M. S., Keum, H. J., & Kim, S. H. (2009). Developmental standard of short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of school age (7 to 9 years ol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7(1), 27-36.
Kim, J. H. (2011). Applic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process model : A case of child with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9(2), 1-13.
Kim, M. H., Namgung, E. Y., Bu, K. H., Sim, J. H., & Lee, E. S. (2008). The performance of the clinical observations of motor and postural skills (COMPS) in school-aged normal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1), 17-23.
Kim, S. Y., & Min, Y. S. (2016). Literature review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y research for children and youth regarding 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Focusing on the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4), 161-174. http://dx.doi.org/10.14519/jksot.2016.24.4.12
Kim, S. Y., Yoo, E. Y., Jung, M. Y., Park, S. Y., Lee, J, S., & Lee, J. Y. (2013). Development of activity participation assessment for school age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2), 13-23.
Lee, S. H., Park, H. Y. (2017).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for improving play of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93-106. http://dx.doi.org/10.18064/jksot.2017.15.2.093
Lim, K. M., Yoo, E. Y., Jung, M. Y., Lee, J, S., Kim, J. R., & Park, H. Y. (2018).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tool of school-aged children's and writ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6(1), 103-118. http://dx. doi.org/10.14519/jksot.2018.26.1.08
Lim, Y. J., Park, K. Y., & Yoo, E. Y. (2007). Pilot study to establish content validity of a korean-translated version of a sensory profil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5(2), 25-42.
Law, M., Baum, C., & Dunn, W. (2016). Measuring occupational performance: Supporting best practice in occupational therapy. Thorofare, NJ: Slack.
Mulligan SE. (2003). Occupational therapy evaluation for children: A pocket guide. Philadelphi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Neistadt, M., & Crepeau, E. B. (1998). Glossary. In M.E. Neistadt & E.B. Crepeau (Eds.), Willard & Sparkman's occupational therapy (9th ed., pp. 90-100). Philadelphia, PA: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ark, K. Y., Yoo, E. Y., Jung, M. Y., Park, S. Y., Lee, J. S., & Park, S. Y. (2011). Validation of the sensory profile for korean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3), 1-12.
Park, S. Y., & Yoo, E. Y. (2002). The use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0(2), 99-108.
Rodger, S. (1994). A survey of assessment used by pa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41, 137-142. http://dx.doi/10.5762/KAIS.2012.13.11.5229
Shin, H. S., Han, K. J., Oh, K. S., Oh, J. J., & Ha, M. N. (2002). Korean 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II. Seoul: Hyunmunsa.
Shin, Y. N., Park, S. H., Lee, J. Y., & Park, J. H. (2014).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chool function assess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2(4), 27-37. http://dx.doi/10.14519/jksot. 2014.22.4.03
Yoo, E. Y,, Jung, M. Y., Park, S. Y., & Choi, E. H. (2006). Current trends of occupational therapy assessment tool by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4(3), 27-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