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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주 외국인유학생들의 K-Wave, K-Drama, K-Pop 및 K-Friend에 대한 선호도가 한식의 선호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s of K-Wave, K-Drama, K-Pop and K-Friend Preference on Korean Food Preferenc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International Students in Korea - Focusing on Busan Area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6, 2018년, pp.501 - 511  

이미옥 (영산대학교한국식품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with various approaches are required for the globalization of Korean Food.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i) how the preferences of foreign students residing in Korea on K-Wave, K-Drama, K-Pop and K-Friend affect their preference, satisfaction level and repurchase intention on Korean foo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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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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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부산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K-Wave, K-Drama, K-Pop, K-Friend선호도가 한식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한류 관련 요인을 K-Wave, K-Drama, K-Pop 및 K-Friend 선호도 4가지로 분류하고, 이들 요인이 한식에 대한 선호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거주 외국인 유학생 중에서 부산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한국음식에 대한 이미지, 선호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를 조사하였다. 부산지역 대학 중에서 무작위로 4개 대학을 선정하였으며, 각 대학마다 100부씩, 총 400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4요인과 한식의 선호도, 만족도, 재이용구매의도의 상관관계를 조사하고자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이 K-Food에 대한 연구들이 다각적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K-Wave, K-Pop, K-Drama와 관련한 한식에 대한 연구로는 K-Wave, K-Pop, K-Drama 각각의 요인이 KFood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연구하여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세 가지 요인인 K-Wave, K-Pop, K-Drama선호도 등이 K-Food에 어떤 양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자 하며 특히 한국친구(K-Friend)의 개념을 추가하고자 한다. K-Friend의 개념을 추가하고자 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외국인이 어떤 나라에 관심을 가지고 정착하는 과정에는 그 나라 사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KWave, K-Drama, K-Pop에 대한 선호도에 K-Friend에 대한 선호도를 더하여 K-Food에 대한 선호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부산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K-Wave, K-Drama, K-Pop, K-Friend선호도가 한식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한류 관련 요인을 K-Wave, K-Drama, K-Pop 및 K-Friend 선호도 4가지로 분류하고, 이들 요인이 한식에 대한 선호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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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Wave란 용어는 어떻게 생겨났나? 한국과 중국의 국교수립(1992년) 이후 양국의 교류가 본격 화되었는데, 정부차원의 교류는 물론, 민간차원에서의 교류도 활발히 진행되면서 특히 한국문화가 중국에 영향을 미치기 시 작하면서 한류(韓流, K-Wave)라는 말이 생겨났다(Doopedia, 2018). K-Wave가 언제부터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지에 대 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인터넷 두산백과에 따르면, 2000 년 2월 1일 H.O.T.라는 한국의 팝 그룹이 중국 베이징의 공 인체육관에서 공연을 개최한 다음 날, 중국 신문들이 한국의 아티스트에게 열광하는 중국 청소년들에 대해 논평을 하면 서 한류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는 것이다(Doopedia, 2018). 그러나 그때 사용한 K-Wave는 사실상 K-Pop이었다.
한 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한식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는 어떠한가? (2010)은 국내거주 국가별 외국인 의 한식 및 약선의 세계화를 평가한 결과, 한식 및 약선은 세계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였으며, Kwak et al.(2010)은 한 국에 거주하는 외국인들도 한식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연구한 결과, 인지도와 선호도 모두 높게 나타났다고 하였다. Kim(2011)은 방한 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토 대로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한식 소비행동 및 시장세 분화를 연구한 결과, ‘식생활고관심집단’, ‘경제성지향형집 단’, 및 ‘간편성지향형집단’ 등 세 개의 집단으로 세분화하 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한류는 어떻게 다른 나라의 젊은 세대들을 한국으로 오게 하였나? 특히나 [대장 금]은 단순히 드라마로만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드라마 속에 나오는 이영애라는 한류스타는 물론, 한 국의 전통의상, 그리고 한국의 음식에까지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한국의 K-Food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 합해볼 때, K-Wave가 K-Pop으로 시작하여 K-Drama 및 KFood까지 이어짐에 따라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의 젊은 세대들은 한국으로 유학을 오게 되었다고 추정할 수 있 다. 이로써 K-Study까지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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