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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4, 2018년, pp.10 - 19
한경희 (연세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최문희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This study introduces an engineering design class which is experimental in a sense that it is planned and implemented with three key concepts such as learner-centered education, living lab and community based learning. With the class run in being connected with one regional community in Seoul, it f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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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랩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 리빙랩 플랫폼에서는 지금까지 일방적 수용자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지던 사용자, 주민, 생산자, 판매자를 중요한 연구 주체의 하나로 바라본다(성지은 외,2015). 그 결과, 리빙랩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는 다수의 이해관계자, 사용자 참여, 실생활에서의 실험과 공동창조(co-creation), 탐사, 평가 등으로 다양화된다(Westerlund & minen, 2011; 정병걸, 2017). | |
리빙랩이란? | 리빙랩(living lab) 개념은 본래 사용자 주도 혁신 논의에서 등장한 것으로 최근 연구개발 분야뿐 아니라 사회혁신 정책, 교육분야에서 크게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에서 리빙랩이란 말 그대로 살아 있는 실험실, 생활 실험실로서 연구개발 활동에 대학, 연구소, 산업체, 시민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 플랫폼을 그 특징으로 한다. 리빙랩 플랫폼에서는 지금까지 일방적 수용자에 불과한 것으로 여겨지던 사용자, 주민, 생산자, 판매자를 중요한 연구 주체의 하나로 바라본다(성지은 외,2015). | |
리빙랩 개념이 주목 받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이 개념이 주목을 받게 된 배경에는 기존 연구개발활동의 한계를 직시하게 된 것과 관련되어 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성지은 박사는 "보건복지, 헬스케어와 관련한 많은 연구개발이 누가 쓸 것인지에 대한 고민 없이 진행되어 왔"다며 리빙랩 플랫폼을 성공시키려면 무엇보다 "최종 사용자를 유형별로 구분하고 정의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정명곤,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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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은.송위진.정병걸.최창법.윤찬영.정서화.한규영(2017). 국내 리빙랩 현황 분석과 발전 방안 연구. 과학기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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