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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81 - 100
김해연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 성동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fluential factor over the intention to buy autonomous driving car by apply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2). To this end, 117 ordinary persons experienced in driving car were analyzed by using SEM(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hows that the per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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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란? | 그 가운데 특히 자율주행자동차에 관한 논의는 연일 이슈가 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가 개입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일컫는데 ‘도로위의 슈퍼카’ 라고 불릴 만큼 여러 가지 기능이 탑재되어 혁신적인 트렌드를 주도할 것이라 예상된다. 구체적으로는 스마트폰 보다 1000배 많은 반도체 칩을 기본적으로 장착한 상태에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사물인터넷의 기술까지 융합되어 적용될 전천후 스마트카의 탄생이 예고되고 있다[1]. | |
본 논문에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현재 사회 시스템의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단초가 될거라고 말하는 이유는? | 그러나 자율주행 자동차야말로 현재 사회 시스템의 구조를 획기적으로 바꾸는 단초가 될 수 있다[4]. 왜냐하면 아주 작은 기술도 인류에게 편리함을 주는데 알아서 스스로 운전이 가능한 인공지능 자동차가 주는 이점을 단순히 기술적 측면에서 놀라운 현상으로만 보기엔 사회적 파급력이 적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의 논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미시적·거시적 관점으로 이러한 혁신의 변화를 인류가 수용해야 하는 시기가 더욱 빨라지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 |
본 논문에서 제시한 운전능력이나 자동차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즐기는 정도가 인지된 용이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반면 운전능력이나 자동차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즐기는 정도가 인지된 용이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운전자 스스로 운전은 본인이 직접 하겠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기존의 연구에서 사용된 스마트폰이나 미디어기술보다 자율주 행자동차가 더 복잡한 기술에 기반한 편리함을 갖고 있다는 판단이 들더라도 운전에 대한 통제는 자신이 하는 것이 옳다고 믿는 측면이 강한 것이다. |
http://goo.gl/cmJXR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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