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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VR뉴스의 이용자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VR News Characteristics on User's Effect: Focused on Recall, Understanding, Enjoyment, Visual Fatigue and Resue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439 - 449  

송민호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민규 (중앙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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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뉴스 속성이 이용자 효과 측면에서 VR뉴스에 대한 기억과 이해도, 즐거움, 눈의 피로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SPSS 21.0 프로그램과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경로분석을 통해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VR뉴스 속성 중 실재감과 몰입감은 이용자들의 VR뉴스에 대한 기억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재감과 상호작용, 몰입감 모두가 이용자의 VR뉴스 이해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재감과 상호작용, 몰입감 모두 즐거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실재감이 눈의 피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실재감과 몰입감이 재이용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VR뉴스의 속성과 이용자 효과를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VR news focused on recall, understanding, enjoyment, visual fatigue and reuse intention through experimental study. Using Window SPSS 21.0 and AMOS 21.0 program, the data was analyzed by exploratory/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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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VR뉴스 속성을 탐색, 이러한 VR뉴스 속성들이 VR뉴스에 대한 기억, 이해도, 즐거움, 눈의 피로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전반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이용자들의 VR뉴스 속성을 탐색, 이러한 VR뉴스 속성들이 VR뉴스에 대한 기억, 이해도, 즐거움, 눈의 피로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전반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VR뉴스 이용자들이 지각하는 VR뉴스 속성을 추출하고, 이를 통해 VR뉴스 속성의 이용자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대상은 스마트미디어의 수용과 확산의 예에서 보듯이, 현재의 스마트미디어 환경과 새로운 기술에 민감하다고 판단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VR 뉴스속성이 이용자 효과인 기억, 이해도, 즐거움,눈의 피로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적합도는 χ2=56.
  • 본 연구는 VR뉴스 속성의 이용자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VR뉴스 속성을 탐색, 추출하고, 이용자 효과 측면에서 VR뉴스에 대한 기억과 이해도, 즐거움, 눈의 피로도,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VR뉴스 속성이 VR뉴스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VR뉴스 속성 중 실재감과 몰입감은 이용자들의 VR뉴스에 대한 기억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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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뉴스의 의의는 무엇인가? VR저널리즘은 VR 환경을 적용하여 다양한 시사적 정보와 의견 등을 일반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으로써, VR뉴스는 VR저널리즘의 한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아직까지 VR뉴스에 대한 개념은 VR뉴스 자체가 비교적 초기단계에 해당되기 때문에 합일된 개념은 존재하지 않지만, 어떤 사건이나 정보전달에 있어서 VR이라는 기술적 특성을 적용하여 전문성과 시의성[1]을 높여 정보가 기존보다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VR뉴스는 기존과는 다르게 가상현실 기반 기술을 적용하여 VR뉴스 이용자들에게 마치 현장에 있는 듯한 느낌을 제공함으로써 생생한 현장감이나 현실감을 제공한다.
VR저널리즘이란 무엇인가? VR저널리즘은 VR 환경을 적용하여 다양한 시사적 정보와 의견 등을 일반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활동으로써, VR뉴스는 VR저널리즘의 한 범주에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아직까지 VR뉴스에 대한 개념은 VR뉴스 자체가 비교적 초기단계에 해당되기 때문에 합일된 개념은 존재하지 않지만, 어떤 사건이나 정보전달에 있어서 VR이라는 기술적 특성을 적용하여 전문성과 시의성[1]을 높여 정보가 기존보다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VR 뉴스의 체험과 고도의 현장감을 제공한다는 차별적 특성은 어떤 현상을 촉발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기존의 뉴스가 편집과 가공을 통해 수용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것이었다면, VR뉴스는 가상현실에 기반, 이용자의 능동적 참여를 통해 체험과 고도의 현장감을 제공한다는 차별적 특성을 지닌다. 이에 따라 VR뉴스는 기존 프레임 뉴스와는 다른 이용자 경험을 확대 증폭시킴으로써 뉴스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촉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현장에서 VR뉴스에 대한 구체적인 움직임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널리즘적 차원에서 VR뉴스에 대한 학술적 관심과 탐색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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