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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온라인 뉴스 추천시스템 개발을 위한 체계적 속성간 상대적 중요성 분석: PWYW 지불모델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Comparative Importance of Systematic Attributes for Developing an Intelligent Online News Recommendation System: Focusing on the PWYW Payment Model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4 no.1, 2018년, pp.75 - 100  

이형주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과) ,  정누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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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웹툰, 음원, 동영상, 게임, 교육, 앱 등 많은 콘텐츠 기업에서 콘텐츠 유료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무료 콘텐츠에 익숙한 독자들의 문화적 관성이 온라인 콘텐츠의 유료화 전환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특히 온라인 뉴스 콘텐츠는 포털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배포되고 있어 유료화에 대한 독자들의 거부감이 다른 온라인 콘텐츠 보다 더욱 심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학계 및 산업계에서 온라인 콘텐츠의 유료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일부 온라인 뉴스 매체를 중심으로 독자들이 자발적으로 마음에 드는 뉴스 콘텐츠에 대해 원하는 만큼의 구독료를 지불하게 하는 Pay-What-You-Want (PWYW) 지불모델을 적용하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PWYW 모델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선결요인으로 독자의 자발적 독자구독료 지불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뉴스 콘텐츠의 체계적 속성을 도출하고, 각 속성 및 하위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기사제목 유형, 기사 이미지 자극성, 기사 가독성, 기사 유형, 기사 지배적 정서, 기사 내용-이미지 유사성 등 총 여섯 가지의 온라인 뉴스 콘텐츠의 체계적 속성을 도출하였으며,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통해 각 기사의 속성값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을 실시하여 속성 간 상대적 중요도를 계산 및 검증하였다. PWYW 모델이 적용된 온라인 뉴스 콘텐츠 379개에 대한 컨조인트 분석 결과, 기사 가독성, 기사 내용-이미지 유사성, 기사제목 유형 등의 순으로 자발적 독자구독료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 반면, 기사 유형, 기사 지배적 정서, 기사 이미지 자극성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중요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내용분석과 컨조인트 분석을 동시에 실시하여 온라인 뉴스 콘텐츠에 대한 자발적 지불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 요인을 도출하고, 그 상대적 중요도까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온라인 뉴스 콘텐츠 제작자 및 사이트 운영자들로 하여금 독자들의 자발적 지불을 유도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실무적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devices have become an important channel for news content usage in our daily life. However, online news content readers' resistance to online news monetization is more serious than other digital content businesses, such as webtoons, music sources, videos, and games. Since major portal sites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사 가독성(Article Readability)'이 체계적 속성 중 하나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인가? 가독성이란 텍스트 내용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며, 문장의 난이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얼마나 쉽게 해독할 수 있는 문장인지를 보여준다(Cho,1985). 즉, 온라인 뉴스의 가독성이 온라인 뉴스를 읽는 독자의 수준에 적합할수록 정보의 이해를 증진시켜 자발적 독자구독료 지불에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이를 중요한 체계적 속성 중 하나로 선정하였다.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이란 무엇인가? 한편,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여러 속성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하여 이용자가 상황에 따라서 어떠한 조합을 선택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이다(Constantiou et al., 2012).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지불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지불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콘텐츠의 재화적 특징을 우선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에서 구매가 가능하되 소비는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는 일반적인 재화나 서비스와 다르게, 온라인 콘텐츠는 구매와 소비 모두 온라인 상에서 이뤄진다(Choi and Yang,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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