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3, 2018년, pp.203 - 211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개념 습득 및 과학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S초등학교에서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반 선정을 위해 담임교사에게 동의를 구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연구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연구자가 직접 내방하여 연구반 1개반을 선정하였다. 연구반에 대해서는 담임교사를 실험처치자로 선정하여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활용한 과학수업을 진행하였다. 연구기간을 설정하여 40분 단위 수업을 12주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수업 후에는 사후 과학개념 검사, 과학학습동기 검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정리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개념 습득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프로젝트 기반 수업를 활용한 과학수업이 과학학습동기 함양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기반 수업 후 연구집단의 학습자들 인식 반응에서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roject-Based Learning on Science Concepts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This particular study was proceeded to 4th grader at S elementary school, there was a mutual agreement with a homeroom teacher about assigning a research group and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요구되는 것은 기존의 산출물과는 다른 부가가치가 있는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창의적 사고 핵심역량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보아진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 수 있는 핵심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성장하는 국가의 미래를 보장하는 방법일 것이다. | |
핵심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시점에서 부각되는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 다양한 교육방법 중의 하나인 메이커 교육은 현시점에서 매우 부각되는 교육방법이다. 이러한 메이커 교육으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적인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접근법 중의 하나인 프로젝트중심학습법이 필요하다. Thomas(2000)는 프로젝트중심학습은 교육과정 중심의 실제적인 학습내용, 자율적인 환경에서 학습자의 구성주의적인 탐구, 이를 도와주는 교사의 유도적인 질문으로 구성된다고 했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모두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요구되는 것은 기존의 산출물과는 다른 부가가치가 있는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창의적 사고 핵심역량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보아진다. |
강인애, 정준환, 서봉현, 정득년(2011). 교실 속 즐거운 변화를 꿈꾸는 프로젝트 학습. 상상채널.
김경원, 김연진, 이경희(2012). 리얼!! 프로젝트 학습. 상상채널.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김영선, 최용훈, 김지은(2017). 프로젝트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인식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7(3), 871-878
김현진(2006). 프로젝트 수업의 구성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17(1), 101-131.
김혜진, 이수경(2017). 자연친화적 예술경험을 기반으로 한 과학 프로젝트가 아동의 과학적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64, 41-65.
민성혜, 이화영(2003). 이해하기 쉬운 프로젝트 교사 지침서. 창지사.
박성희, 허효정(2009).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와 사회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방법연구, 21(2), 51-67.
신수범, 한희정(2006). 블랜디드 학습에 기반한 통합교과 프로젝트 학습 전략 및 효과.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9(4), 25-34.
신예주(2016). 프로젝트 기반 융합인재교육이 과학 학습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여상한, 엄우용(2014). 초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젝트중심학습 설계 모형 개발. 교육공학연구, 30(2), 259-283.
오정임(2004). ARCS 모델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5학년 전기회로 꾸미기 단원을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실(2010). 블렌디드 러닝 기반 '함께 역사하기' 프로젝트 학습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정희, 강혜숙(2001). 프로젝트를 활용한 초등학교 통합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19(1), 343-362.
정준환(2015). 신나는 프로젝트학습. 상상채널.
한조은, 박세희, 정보람, 김종원, 이선경(2015). 프로젝트 기반 에너지기후변화 학습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경험과 역량. 에너지기후변화교육, 5(2), 53-67.
Amesty, E. & Paez, D. (2018). Using project-based learning with venezuelan teachers to enhance teacher attitudes about school-based drug abuse prevention: A Control-Group Comparison Study. Psychology in the Schools, 55(8), 969-981.
Bell, S. (2010). Project-based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Skill for the future. The Clearing House, 83, 39-43.
Braden, S. S. (2012). Differences in perceptions of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and teachers in project-based learning and balanced mathematics classrooms. ProQuest LLC. 113.
Flening, D. (2000). The teacher's guide to project-based learning. Washington, DC: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Hallermann, S., Larmer, J. & Mergendoller, J. (2011). PBL in the elementary grades. Novato, CA:Buck Institute for Education.
Markhan, T. (2001). Project based learning. Teacher Librarian, 33(2), 38-42.
Markhan, T., Larmer, J. & Ravitz, J. (2003). Project based learning handbook: a guide to standards-focused project based learn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Novato, CA: Buck.
Song, Y. (2018). Improving primary students'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competency in project-based science learning with productive failure instructional design in a seamless learning environment.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6(4), 979-1008.
Thomas, W. J.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 based learning. San Farael, CA: Autodes Found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