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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아로마 요법이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기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romatherapy on Stress and Mood of Junior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71 - 79  

박수현 (을지대학교(성남)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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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로마 요법이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지각과 기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E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실험군 22명, 대조군 19명의 자료를 분석 하였다. 임상실습을 하는 1주일 동안 실험군은 하루 8시간 동안 라벤더향 아로마 목걸이를 착용하고, 대조군은 호손효과를 막기 위해 식염수 목걸이를 착용하였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 후에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치평정척도와 스트레스지각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기분의 변화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수치평정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여 그 차이를 비교하였다. 모든 자료의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카이제곱, Fisher's Exact Test, Mann whitney U 검정으로 분석하였고 도구의 내적 신뢰도는 Cronbach's alpha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스트레스는 중등도 수준이었다. 아로마 요법 적용 한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스트레스는 낮아지고 기분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스트레스 지각척도는 실험군과 대조군 사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를 낮추고 기분을 향상시키기 위한 아로마 중재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stress level of nursing students prior to clinical training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aromatherapy on stress, stress perception, and mood during clinical practice. This study was a randomized control trial using a pre-post test conducted from May-J...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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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로마 요법이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지각과 기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무작위 대조군 사전사후설계를 이용했다. 실험군은 1주일 임상실습을 하는 동안에 아로마 목걸이를 착용하여 아로마 요법을 받은 군이고, 대조군은 호손효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1주일 임상실습기간동안 식염수를 넣은 목걸이를 착용한 군이다(Fig.
  •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들은 실습 동안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나, 이러한 스트레스를 중재와 관련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임상 실습 중인 간호학생에게 아로마요법을 시행하여 스트레스와 기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 요법이 스트레스 및 기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간호대학생에게 라벤더 정유 목걸이를 1주간 착용하게 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기분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기간동안 아로마 요법이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기분에 미치는 효과를 보기위해 진행된 연구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임상 실습을 하고 있는 간호대학생에게 라벤더 아로마 목걸이를 적용하는 반복연구로, 1주단위로 실습을 하는 학생들에게도 스트레스 감소의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전 선행연구에서 측정되지 않은 아로마 요법이 기분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로 확인하여 추후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 방안으로 활용 가능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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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대학생이 학교에서 학습한 간호이론과 지식을 실무에 적용하고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1]. 간호교육의 핵심영역에 있는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학습한 지식을 실무에 실제로 적용하여 간호사에게 필요한 실무 능력과 환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필수적 교육과정이다.
아로마 요법이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무슨 영향을 끼치는가?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로마 요법이 스트레스 및 기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간호대학생에게 라벤더 정유 목걸이를 1주간 착용하게 한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기분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가한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라벤더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 요법이 임상실습을 하는 간호학생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기분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효과적임을 알려주고 있다.
간호대학생은 어떠한 생활 스트레스를 겪는가? 간호교육의 핵심영역에 있는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이 학습한 지식을 실무에 실제로 적용하여 간호사에게 필요한 실무 능력과 환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필수적 교육과정이다. 간호대학생은 후기 청소년기로 분류되며, 이 시기에 많은 대학생들은 친구 및 이성, 가족, 교수와의 관계와 같은 인간관계에서의 스트레스뿐 만이 아니라 가치관, 장래 및 진로, 학업, 경제 문제 등의 직면 과제 차원에서의 생활 스트레스를 경험하였다[2]. 대학생들은 학업뿐만 아니라 진로와 취업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사회적 환경은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이러한 스트레스 상황이 개인의 능력에 비해 과도하면 심리적 우울, 자살, 자신감저하, 열등감, 성적저하 등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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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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