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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기업경쟁력 및 기업 성과 창출 전략
Enterprise Competitiveness and Corporate Performance Creation Strategies by Stage of Growth on Firm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6, 2018년, pp.177 - 189  

박다인 (중앙대학교) ,  박찬희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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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은 정보기술 및 시장의 니즈, 경쟁자 등의 출현으로 인해 계속 변화한다. 심화되는 경쟁 속에 기업들은 생존과 발전을 내세우고 기업 특성에 맞지 않는 무분별한 전략을 답습하면서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는 경우도 있다. 특히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이나 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 및 창업기업들의 경우 창업 후 생존율이 점차 낮아지면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 이들 벤처기업과 창업기업들 역시 도태되지 않고 생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통해서 경쟁력을 갖추려 노력하고 있다. 벤처기업이 비즈니스 생태계 내에서 하나의 유기적 생명체로서 진화하는 과정을 제품이나 산업의 수명주기와 마찬가지로 창업기, 초기 성장기, 고도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의 정형화된 단계에 비추어 분석해볼 수 있다. 이 경우, 벤처기업이 무차별적으로 전략경영의 모델을 적용하는 것 보다 해당 기업이 놓인 수명주기 단계별로 전략, 조직 구조, 의사결정방식, 통제유형 등을 상이하게 판단하고 이에 적절한 전략을 수행하는 접근을 생각해볼 수 있다. 지식가치에 초점을 두어 보면, 동일 생산요소를 투입하더라도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이 있는 경우 더 높은 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기업의 수명주기 단계에 비추어 보면 차별화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벤처기업정밀실태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외부 협력 정도 및 벤처기업 지원제도 활용 정도가 경쟁력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기업의 수명주기별로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도입기와 초기성장기, 고도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별로 기업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경영성과 역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분별하게 경영전략의 모델들을 구사하기보다 기업수명주기 단계에 맞는 경쟁전략을 실시하는 접근이 필요하며, 성과를 창출하는 경쟁력을 구축하는 방식 역시 차별적이어야 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iness environment is always full of challenges. Despite various strategic efforts, there are so many failure cases of misfit. With the weaker resource base and institutional foundation, startup firms find it more difficult to find the right spot in the stiff competition. In the middle of evolu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창업기에 가지는 약점은 무엇인가? 해당 단계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기술개발에 대한 시도를 통해 기업의 초기 역량을 다지게 된다. 그러나 일반 투자 및 R&D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해당 투자가 미래수익성에 부정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안고 있다.
기업의 성장단계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기업의 성장단계를 연구한 선행연구자들은 기업들이 예측 가능한 수준의 단계로 발전하며, 각 단계에 따라 전략 및 구조, 각종 경영활동에 차이가 있다고 보았다. 기업의 성장단계는 세분화 정도에 따라 적게는 3단계, 많게는 7단계로 구분이 되는데 일반 적으로 창업-성장-성숙-소멸의 4단계로 구분한다(Kazanjian & Drazin, 1989).
기업의 성장이란? 기업의 성장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는 우선 개념적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기업의 성장이란 기업이 동일성, 계속성이라는 특성을 보이면서 지속적 경영활동을 전개하고, 존속 (Survival)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기업은 자연의 생태계와 개체들의 생존과 변화와 맞물려 진화하듯이 기업 생태계를 형성하며 창업 이후 생존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성장단계를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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