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215 - 237
I analyze orange that is consistently used, even though not consciously, in the films whose function and meaning are clear. In detail, there are examples of color in films, psychological phenomena of colors expressed in posters and opening titles, color characteristics of clothes and costumes, and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주황이 건강함 대 해로움이라는 이분법적 의미로 양식화 되는 영화엔 무엇이 있는가? | 따뜻하고, 천진난만하고, 낭만적인 주황이 다른 편에서는 낯설고 해롭다. 영화 <대부>(1972)의 주황은 따뜻하고, <델마와 루이스>(1991)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주황은 인물의 순진함을 의미한다. <소공녀>(1995)에서는 이국적이고, <블레이드 러너>(1982)와 <지옥의 묵시록>(1979)에서는 중독성이, <용서받지 못한 자>(2013)에서는 광활한 서부의 대지가 주황이다. 이들 영화에서 주황은 건강함 대 해로움이라는 이분법적 의미에서 양식화된다. | |
전쟁영화는 무엇을 전시하는가? | 전쟁영화는 가상의 역사 위에 가짜 이미지를 전시하고 기억한다. 전쟁에 임박한 대통령들의 파란색, 빨간색 넥타이는 그들의 냉정하거나 강경한 태도를 보여준다. | |
예술사에서 색채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시각에 관한 사유 방식인 색채론은 예술과 과학으로 확장된다. 예술사에서 색채는 점·선·면을 채우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점·선·면을 구성하는 주된 재료이기도 하다. 광학을 비롯한 자연과학에서는 색채가 우주의 신비를 푸는 물리학의 열쇠이다. |
21세기연구회 (2004). 하룻밤에 읽는 색의 문화사:혁명의 색 빨강부터 이슬람의 녹색까지. 정란희 역. 예담.
고을한 편역 (1976). 요하네스 잇텐의 색채론. 상미사.
김선현 (2009). 컬러가 내 몸을 바꾼다. 넥서스.
김선현 (2005). 검은 천사 하얀 악마:흑백의 문화사. 시공사.
김종국 (2017). 영화에서 빨강의 상호작용적 의미 : 집중과 확산.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7호. 241-271쪽.
김종국 (2017). 영화의 초록, 생명과 물질. 만화애니메이션연구. 49호. 399-423쪽.
김종국 (2013). 에이젠쉬테인의 영화색채론. 영화연구. 58호. 87-109쪽.
김종국 (2012). 영화의 색채교육방법 연구. 현대영화연구. 8권 2호. 317-342쪽.
김종국 (2008). 기호계의 , 아브젝시옹의 파랑. 영화연구. 35호. 171-190쪽.
김종국 (2006). 영화색채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문은배 (2012). 한국의 전통색. 안그라픽스.
박연선 편 (2007). 색채용어사전. 도서출판예림.
박진배 (2001). 영화 디자인으로 보기 1.2. 디자인하우스.
유관호 (1998). 디지털 색채론. 세진사.
이재만 (2011). 한국의 전통색. 일진사.
하용득 (1986).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사.
한국색채학회 (2012). 컬러마케팅. 지구문화사.
Albers, Josef (1975). Interaction of Color 실험에 의한 색채구성. 서재행 역. 일지사. 1980.
Aristotle (BC 335년경). Peri Poietikes 시학. 천병희 역. 문예출판사. 2002.
Armengol, Josep M. (2011). Men in color: racialized masculinities in U.S. literature and cinema. Cambridge Scholars.
Aumont, Jacques (1994). Introduction a la couleur:des discours aux images. Paris: Armand Colin.
Ballas, Guila (1997). La Couleur dans la Peinture Moderne 현대미술과 색채. 궁리. 2002.
Batchelor, David (2000). Chromophobia 색깔이야기. 김융희 역. 아침이슬. 2002.
Bellantoni, Patti (2005). If it's purple, someone's gonna die: the Power of Color in Visual Storytelling. Focal Press.
Birren, Faber (1978). Color & human response 색채의 영향. 김진한 역. 시공사.1996.
Brown, Simon; Street, Sarah; Watkins, Liz (2013). Color and the moving image: history, theory, aesthetics, archive. Routledge.
Coates, Paul (2010). Cinema and Colour: The Saturated Image. British Film Institute.
Dalle Vacche, Angela; Price, Brian (2006). Color: the film reader. Routledge.
Dalle Vacche, Angela (1996). Cinema and painting: how art is used in film. University of Texas Press.
Duck, Michael John (2016). Goethe's "Exposure of Newton's Theory": a Polemic on Newton's Theory of Light and Colour. Imperial College Press.
Eckstut, Joann & Arielle (2013). The secret language of color: Science, nature, history, culture, beauty of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 violet. Black Dog & Leventhal.
Everett, Wendy (2007). Questions of colour in cinema: from paintbrush to pixel. Peter Lang.
Fuery, Patrick & Kelli (2003). Visual Cultures and Critical Theory. Arnold:Great Britain.
Gage, John (1999). Color and Meaning: Art, Science, and Symbolism 색채의 역사 : 미술, 과학 그리고 상징. 박수진 외 역. 사회평론. 2011.
Goethe, Johann Wolfgang von (1810). Zur Farbenlehre 색채론. 권오상 역. 민음사. 2003.
Gunning, Tom (2015). Fantasia of Color in Early Cinema. Amsterdam University Press.
Heller, Eva (2000). Wie Farben auf Gefuhl und Verstand wirken 색의 유혹: 재미있는 열세가지 색깔 이야기. 이영희 역. 예담. 2002.
Kandinsky, Wassily (1912). Uber das Geistige in der Kunst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권영필 역. 열화당미술책방. 2000.
Kennel, Glenn (2006). Color and mastering for digital cinema 디지털 시네마를 위한 컬러와 마스터링. 오명훈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Kernell, Daniel (2015). Colours and colour vision: an introductory survey. Cambridge University Press.
Misek, Richard (2010). Chromatic cinema: a history of screen color. Wiley-Blackwell.
Ryan, Michael; Kellner, Douglas (1990). Camera politica 카메라 폴리티카 하. 백문임 역. 시각과언어. 1997.
Steiner, Rudolf (1980). Das Wesen der Farben 색채의 본질. 양억관 외 역. 물병자리. 2000.
Yumibe, Joshua (2012). Moving color: early film, mass culture, modernism. Rutgers University Press.
Wittgenstein, Ludwig (1977). Remarks on Colour. translated by Linda L. McAlister and Margarete Schattl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