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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 선택속성이 태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신뢰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n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Focused on Moderating Role of Brand Trust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4 no.3 = no.94, 2018년, pp.25 - 34  

라채일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selection attributes on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and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role of brand trust between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This study surveyed the customers who have purchased HMR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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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소비자들이 HMR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다고 할지라도 수많은 HMR 제품 중에서 재구매를 하고자 할 때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R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 간에 브랜드 신뢰가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HMR에 대한 선택속성 및 태도를 파악하여 기업들은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브랜드 신뢰를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의 토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HMR 제품에 대한 선택속성과 태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HMR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었다고 할지라도 수많은 HMR 제품 중에서 재구매를 하고자 할 때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R에 대한 태도와 재구매의도 간에 브랜드 신뢰가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의 HMR에 대한 선택속성 및 태도를 파악하여 기업들은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브랜드 신뢰를 향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브랜드 관리 전략의 토대를 형성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HMR 선택속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다.
  • 가설 2: 태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신뢰는 태도와 재구매의도 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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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이란 무엇인가? HMR은 일반적으로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거나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유형의 가정식 대체식품을 의미하며, 간편식, 편의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Ju, 2012). 현대 사람들의 요리의 편리성과 시간절약에 대한 요구에 의해 HMR 음식이 발달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고 선호도 또한 증가시켰으며,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물가상승과 같은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전통적인 식습관은 점차 사라지고, 간편성, 편의성, 실용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일반화 되고 있다(Choi, 2012).
HMR 음식이 발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HMR은 일반적으로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거나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유형의 가정식 대체식품을 의미하며, 간편식, 편의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Ju, 2012). 현대 사람들의 요리의 편리성과 시간절약에 대한 요구에 의해 HMR 음식이 발달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고 선호도 또한 증가시켰으며,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물가상승과 같은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전통적인 식습관은 점차 사라지고, 간편성, 편의성, 실용성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일반화 되고 있다(Choi, 2012). 그러나 오늘날 소비자들은 HMR에 대해 시간절약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반면, 건강과 영향까지도 중요하게 여기며, 단순히 식사의 개념을 벗어나 고품질 음식이면서 새로운 식사 대용품으로의 요구를 가지게 되었다(Jang, 2009).
HMR(Home Meal Replacement)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은 무엇인가? HMR(Home Meal Replacement)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Grier(2001)는 가정에서 소비되는 상점에서 준비된 음식이나 소비자가 전혀 준비할 필요가 없거나 거의 준비할 것이 없는 음식이라 정의하고 있다(Park, Kim, & Yang, 2015). Gib- son(1999)은 HMR을 점포 외의 소비를 위해 가정식 형태의 따뜻하게 먹을 수 있도록 준비된 식사로, 기존 즉석 편의식품 시장(ready-to-eat convenience food market)에서의 체계 중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HMR을 사전 준비가 필요 없이 소비가 가능한 즉석섭취식품(Ready to Eat), 조리가 되어 있어 간단한 가열 후 취식이 가능한 상품인 즉석조리식품(ready to heat) 및 가공공정을 거치거나 단순히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으로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신선편의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요리를 위해 최소한 준비된 상태로 일부 또는 전체 요소들의 완전요리가 필요한 즉석요리식품(Ready to Cook)을 별도로 구분하고 있다(Park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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