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412 - 422
Current support policies for multicultural families translate the focus on educating multicultural children from the initial adjustment of foreign-born brides. By contrast with Korean-born biracial/biethnic children of international couples, foreign-born immigrant children suffer linguistic and cul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다문화가정자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 교육부는 2012년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다문화가정자녀를 국제결혼가정의 국내출생자녀,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자녀 및 외국인가정의 자녀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도입국청소년’이란교육부 분류상의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가정의 자녀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외국성장 배경을 가진 외국계 청소년을 의미한다. | |
‘중도입국청소년’이란? | 교육부는 2012년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다문화가정자녀를 국제결혼가정의 국내출생자녀,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자녀 및 외국인가정의 자녀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도입국청소년’이란교육부 분류상의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가정의 자녀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외국성장 배경을 가진 외국계 청소년을 의미한다. 또한, 청소년이란 청소년기본법에 9세에서 24세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고, 청소년보호법에는 9세에서 19세 미만으로 정의되어 있다. | |
중도입국청소년들이 ‘입국을 후회한다’라는 응답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중도입국청소년이 한국으로 입국하는 이유는 부모와 함께 살고 싶어서 본인이 선택한 경우(52.8%)도 있지만,부모의 결혼 및 취업 등의 상황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이주한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 ‘입국을 후회한다’는 응답도 상당히 높았으며, 낯선 문화에 적응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크다는 의견이 많아,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을 위한 기초조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1]. |
K. S. Jun, E. J. Lee. "A Research on Current Status of Immigrant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and Suggestions for Policy Support Measures," Gyeonggi-do Family & Women's Research Institute. 2012.
J. J. Jung, K. M. Yang. "Recent Developments in acculturation theorie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23, no. 1, pp. 101-136. 2004.
R. Redfield, R. Linton, M. J. Herskovits. "Memorandum for the study of acculturation," American Anthropologist, vol. 38, pp. 149-152. 1936. DOI: https://doi.org/10.1525/aa.1936.38.1.02a00330
J. W. Berry. "Conceptual approaches to acculturation" In K. M. Chun, P. B. Organista, G. Marin (Eds.), "Acculturation: Advances in theory, measurement, and applied research," (pp. 17-37).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2003. DOI: https://doi.org/10.1037/10472-004
H. S. Cho. "A Multiple-Case Study on Initial Adjustment Support Program for Foreign-born Immigrant Childre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2, pp. 625-645.
S. O. Park. "A case study on the early adaptation program for the midway youth immigrants: Its administration and development plan,"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vol. 9, no. 3, pp. 83-105.
S. Castles, M. J. Miller. "The age of migration: International population movements in the modern world," NY: Guilford Press. 2003.
C. Bennett,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6th edition). Boston: Pearson. 2007.
D. L. Sills.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s," New York: Macmillan/Free Press. 1968.
H. S. Cho. "Race, Language, and Identities of Biracial Children in Multicultural Schools in South Korea," Doctoral dissertation of the University of Florida. 2015.
J. A. Banks. "Approaches to Multicultural Curriculum Reform," Multicultural Leader, vol. 1, no. 2, pp. 1-3. 1988.
G. Gay.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000.
G. Gay. "Preparing for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52, no. 2, pp. 106-116. 2002. DOI: https://doi.org/10.1177/0022487102053002003
H. E. Jang. "Intercultural Education: An Educational Alternative in Multicultural Societies" GyoyookGwahaksa. 2014.
D. A. Harmon.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through a Historical Lens: Will History Repeat Itself?"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vol. 2, no. 1, pp. 12-22. 2012.
J.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2nd Edition)" Boston: Allyn & Bacon. 1999.
H. Y. Jo, K. M. Yang. "A Exploring Study on the Educational Situation and Career Expectation of Youth Migrants in Korea,"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4, no. 3, pp. 141-168, 2012.
K.M. Yang, M. J. Yoon, H. O. Shin, H. I. Choi, J. U. Han, "A longitudinal stud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for supporting policies," National Youth Policies Institute, 2016. DOI: https://doi.org/10.1145/28723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