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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2 no.1, 2018년, pp.161 - 171
조경원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사공미 (춘해병원)
Objectives : As the management philosophy of hospital social responsibility is diversified, we systematically reviewed the literature to apply ISO 26000 to the monitoring of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in accordance with social needs and changes. Methods : PubMed Database, NDSL and RISS were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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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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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의사회적 책임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의료기관에서도 병원의 지속성장 조건으로 부각되고 있는 병원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경영이념이다각화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략을 적용하여 실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다[5].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평판을 측정하는 데 핵심적인 기준으로 사용되기도 하면서[6] 의료기관의사회적 책임은 조직의 전략경영차원에서 수립되고,국가 보건발전과 지역사회와 밀착된 전략과 연계하여 사회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는 방향으로 특성화되고 있다[7]. 2000년대 이후 대기업의 산업자본으로 운영되는 초대형병원과 민간보험회사, 다국적 제약회사 및 다양한 의료기기 업체, 시민단체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이들의 사회적 책임과 의료조직의 윤리문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8]. |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활용 방안은 무엇인가요? | 최근 기업의 CSR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지속가능 경영에 대해 CSR 전략 수립 및 구현을 중요한 과제로다루고 있다[2].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을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넓게 활용된다[3]. 사회, 정치 및 환경 변화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핵심 요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도덕적이고 책임 있는 경영을 위해 요구되고 있다. | |
ISO 26000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전 세계적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기관,NGO 등 모든 조직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인 ISO 26000을 발표하였다. 이는 UN, OECD 등 여러 국제기구에서 선언한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제규범을 통합하고, 정부, 산업, 노동, 소비자, NGO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국제적인 합의에 따라 제정된 종합지침으로, 사회적 책임의 원칙에 관한 실행지침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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