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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체전차선로 이행구간 Heavy Simple Catenary 적용을 위한 압상량 고찰
A Study on the Uplift for Applying of Heavy Simple Catenary System in a Overhead Rigid Conductor Rail Transition Sectio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5, 2018년, pp.688 - 694  

김완일 (Dep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박원찬 (SeoulMetro) ,  이재봉 (Dep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김재문 (Dep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Transpo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ition section of the overhead rigid conductor rail (ORCR) consists of a direct induction device and a limit point to prevent the power supply failure and failure of the electric railway vehicle pantograph due to the difference of the uplift in the catenary line. In T-Bar transition se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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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압상량 측면에서 이행장치 구성에 기존의 트윈 심플 전차선로를 대체하여 설치기준에 부합하는 헤비심플 전차선로 구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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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Bar방식은 어떻게 팬터그래프의 급전 장애 및 고장을 예방하는가? 가공전차선로(Overhead Catenary System, 이하 OCS)와 T-Bar방식의 ORCR을 혼용하는 가선시스템에서 가선의 강성을 완화하여 전동차량에 집전성능이 양호하게 하는 것을 이행(異行)구간이라 한다. 또한, R-Bar방식은 강체전차선로의 이행구간은 직접 유도장치와 제한점으로 구성하여 전동차량의 팬터그래프 급전장애 및 고장을 방지하고 있다. 그리고 팬터그래프의 집전특성을 고려하여 지하구간 ORCR에서 지상구간 OCS로 전동차량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T-Bar방식의 이행장치가 필요로 하는 설치공간의 길이는 얼마인가? T-Bar방식의 이행장치는 지상구간의 심플(Simple) 또는 헤비 심플 전차선로(Heavy Simple Catenary)와 지하구간의 ORCR의 사이에 중간 정도의 압상량을 갖고 있는 트윈심플전차선로(Twin Simple Catenary)를 지지물의 경간을 점차 축소 조정하여 구성한다. 이러한 이행장치의 구성은 터널 내 약 55[m] 지점에서 지상구간 약 300∼500[m]의 이행장치 설치구간이 필요하다. 이는 지하구간과 지상구간의 가선방식에 따른 지지점간 높이변화 제한을 준수하기 위해 트윈심플 전차선로와 심플 또는 헤비심플 전차선로의 기계적인 구분장치 Air Joint 구성에 필요한 거리에 기인한다.
이행(異行)구간이란 무엇인가? 가공전차선로(Overhead Catenary System, 이하 OCS)와 T-Bar방식의 ORCR을 혼용하는 가선시스템에서 가선의 강성을 완화하여 전동차량에 집전성능이 양호하게 하는 것을 이행(異行)구간이라 한다. 또한, R-Bar방식은 강체전차선로의 이행구간은 직접 유도장치와 제한점으로 구성하여 전동차량의 팬터그래프 급전장애 및 고장을 방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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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ang-Soo Kim et al., Electric Railway Engineering, Dongilbook, pp.216-218, 2012 

  2. Shimizu, M., Kobayashi, T. et al.,, "Transition Structures between Rigid Conductor Line and Catenary Overhead Contact Line", RTRI Report, Vol.21, No.10, pp. 29-34, October 2007 

  3. Yong-Cheol Park, "Studt on the Current Collection Characteristics and Improvement Methods of Simple Catenary Systems", 2004 

  4. Jae-Bong Lee, Woo-Jean Jang, Yong-Hyeo Cho, Ki-Won Lee, "A study on the safety about Contact wire uplift of a metro-railroad bridge section",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pp.11-21, 2006 

  5. Weon-Chan Park,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Heavy Simple Catenary System to a DC Rigid Conductor Rail Transition Device", 2018 

  6. Seoul Subway Corporation, 'Seoul subway 4line Construction work Design construction standard', pp.16-34, 1983 

  7. UIC 799-1 OR (Characteristics of direct-current overhead contact systems for lines worked at speeds of over 160[km/h] and up to 25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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