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 수용 의도 연구
The Acceptance Intention of Online Start-up Education Systems for Start-up Proces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4, 2018년, pp.119 - 137  

강소영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문현실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최방길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tart-up firms have been under the spotlight because they can create many jobs and are regarded as the growth engine of a country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oreover, after the global financial debacle, many countries emphasize on an entrepreneurial spirit and venture firms.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구축을 위하여 이를 이용하는 예비창업자들의 수용 의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요인을 밝혀내어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 구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전 교육을 창업 교육으로 한정하고 앞서 언급한 강조점을 반영하여 창업 교육은 창업 단계별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으며, 체험을 통해 학습하는 것으로 보았다.
  • 이를 통해 온라인 창업 교육을 확대하고, 창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점을 제공하려 한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을 개발할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일반인인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수용 의도를 밝히기 위하여 창업에 관심 있는 경영대학원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50부의 설문조사 배포 결과, 회수된 설문지 147부 중 결측치를 포함하고 있거나 중심화 경향이 심하게 보인 21부를 제외한 총 126부의 자료를 통계 처리에 활용하였다.
  • 국내에서는 이러닝(이종만, 2012), 스마트폰(손승혜 외, 2011), IP-TV(이재신, 이민영, 2006) 등 다양한 정보기술의 수용에 대한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의 지각된 즐거움과 신뢰를 변수로 선정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 의도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 의도를 분석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을 수용하는데 중요한 요소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창업 교육을 확대하고, 창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점을 제공하려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을 실질적인 창업을 돕기 위한 전단계로, 기업의 업무를 온라인으로 미리 프로세스 체험하여 지식과 경험 등의 창업 활동 전반을 학습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시뮬레이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으로 정의하였다. 본격적인 시스템의 개발에 앞서, 체계적인 프로세스 창업 학습을 위해 수용자가 온라인 창업 교육시스템을 새로운 기술로서 수용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온라인 창업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구축을 위하여 이를 이용하는 예비창업자들의 수용 의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요인을 밝혀내어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할 수 있는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 구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 학습을 위한 학습자의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 의도를 분석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을 수용하는데 중요한 요소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창업 교육을 확대하고, 창업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점을 제공하려 한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을 개발할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 및 일반인인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즐거움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2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3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신뢰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4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행동 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5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유용성은행동 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5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유용성은행동 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6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즐거움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7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즐거움은 행동 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8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신뢰는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줄 것이다.
  • H9 :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신뢰는 행동 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 2008). 따라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즐거움이 지각된 유용성과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세울 수 있다.
  • (1999)는 높은 신뢰가 직접적으로 온라인 상점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그 상점에 대한 지각된 위험 정도를 간접적으로 감소시켜 구매력을 높인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지각된 유용성과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세울 수 있다.
  • 또한, 정윤정 외(2013)는 스마트 폰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관한 연구에서 지각된 유용성이 행동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유용성은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세울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앞서 살펴본 이론적 가설을 바탕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연구가설을 세웠다. 온라인창업 교육 시스템의 수용에 대한 9개의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으며, [Figure 1]에 정리되어 있다.
  • 즉, 수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기 쉽다고 느낄수록 시스템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며, 수용자는 이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것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창업 교육 시스템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즐거움, 지각된 유용성, 신뢰,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세울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에는 원격 교육인 이러닝(e-learning)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러닝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상호작용을 극대화하는 열린 학습으로, 학습자가 문제를 발견하여 목표를 세우고, 정보를 스스로 수집, 분석, 해결하려 하는 자기 주도 학습이라고 정의된다(Rosenberg, 2001). 네트워크와 웹을 활용한 이러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이 가능하여 접근성을 증대시키고 이용자의 경험과 새로운 정보를 전달하여 의사 결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이지연, 이재경, 2005).
창업 역량은 무엇을 통해 육성해야 하는가? 창업 역량은 후천적으로 얻어지며, 창업 교육을 통해 육성해야 한다. 따라서 특별한 지식과 기술을 얻기 위한 창업 교육을 통해 창업을 체계화해야 한다(McMullan and Long, 1987; 목영두, 최명길,2012; 최종인, 양영석, 2012).
한국형 아이코어 지원 사업은 어떤 측면에서 유의한 성과를 보여주었는가? 국내에서는 이를 벤치마킹하여 체계적인 기술창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공공기술 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인 한국형 아이코어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와 같은 지원 사업은 교육의 성과 측면은 물론이거니와 실제 사업에 적용한 측면에서도 유의한 성과를 보여주었다(홍길표 외,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Bang, M.N., I.Y., Choi, B.J., An, and S.H., Jung,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interactive dance learning system",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24, No.1, 2015, 945-962. 

  2. Chen, H.R. and H.F. Tseng, "Factors that influence acceptance of web-based e-learning systems for the in-service education of junior high school teachers in Taiwan", Evaluation and Program Planning, Vol.35, No.3, 2012, 398-406. 

  3. Choi, J.C., "The Effect of Online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the Global Start-up Entrepreneurship",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17, No.3, 2015, 59-70. 

  4. Choi, J.I. and Y.S. Yang, "Program Development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Vol.7, No.1, 125-134. 

  5. Davis, F.D., R.P. Bagozzi, and P.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1989, 982-1003. 

  6. Davis, F.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989, 319-340. 

  7. Gefen, D., E. Karahanna, and D.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 2003, 51-90. 

  8. Ha, I., Y. Yoon, and M. Choi, "Determinants of adoption of mobile games under mobile broadband wireless access environmen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4, No.3, 2007, 276-286. 

  9. Ha, K.S. and B.J. Yoon, "Recognition of Business Failure and Succes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2, No.8, 3406-3414. 

  10. Han, K.S., "The Systematization Plan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Management Education Review, Vol.47, 2007, 379-405. 

  11. Van der Heijden, H.,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of websites : the case of a generic portal in The Netherland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0, No.6, 2003, 541-549. 

  12. Hong, S.P., "Examination of an Adaptive Model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rust for Online Purchasing Intentions of Sport Produc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1, No.6, 2012, 201-213. 

  13. Hong, K.P., J.I. Choi, and S.K. Jang,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s of Public Science and Technology-based Startup Training Program : An Exploratory Study of Korean I-Corps program",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20, No.4, 2017, 271-292. 

  14. Jarvenpaa, S.L., N. Tractinsky, and L. Saarinen "Consumer trust in an Internet store : A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5, No.2, 1999, JCMC526. 

  15. Jeon, J.H. and K.S. Lim, "A Study on the Change in Start-up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Technology Start-up Education Camp",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20, No.4, 2017, 67-72. 

  16. Jeong, H.M. and W.G. Cho, "The effect of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y of use on Web Based Distance Learning : Focused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The e-Business Studies, Vol.12, No.2, 2011, 255-272. 

  17. Jeong, J.Y. and T.W. Roh, "The Intention of Using Wearable Devices : Based on Mod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4, 2017, 205-212. 

  18. Jeong, Y.J., I.Y. Choi, J.Y., Xiang, H.S. Moon, and J.K. Kim, "Understanding Perceived Enjoyment, Perceived Risk, and Intention to Use Mobile Multi-Media Service Based on Smart Phon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12, No.2, 2013, 243-256. 

  19. Kang, S.J., D.C Lee, and H.G.,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an e-Learning Lecture System's Quality on a Learner's Flow and Participation",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8, No.3, 2008, 211-237. 

  20. Karahanna, E. and D.W., Straub, "The psychological origin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of-us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5, No.4, 1999, 237-250. 

  21. Katz, J.A., "The chronology and intellectual trajectory of American entrepreneurship education : 1876-1999",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8, No.2, 2003, 283-300. 

  22. Kim, K.H. and J.S. Kim, "The Effect of Motivation on Satisfaction and Reuse, Recommended Intention Among Entrepreneurial Start-up Program-Focused on Participant of e-Learning System", The e-Business Studies, Vol.11, No.2, 2010, 209-228. 

  23. Kim, Y.H. and S.I. Choi,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Usefulness and Easiness on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the Continuous Use Intention of IPTV", The Journal of Korean Contents, Vol.9, No.10, 2009 314-327. 

  24. Lee, B.C., J.O. Yoon, and I. Lee, "Learners' acceptance of e-learning in South Korea : Theories and results", Computers and Education, Vol.53, No.4, 2009, 1320-1329. 

  25. Lee, B.Y., "The Effect of Hotel Website's Interactivity on Website's Trust and Intention of Revisiting",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6, No.1, 2009, 37-59. 

  26. Lee, I.S., "Relationships between e-Learning Strategies and Learning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8, No.2, 2002 51-67. 

  27. Lee, J.M., "Study on the Effect of Sociability, Ease of Use, Usefulness, Enjoyment on Acceptance Intention in e-Learning-A Perspective of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Journal of Korean Contents, Vol.12, No.4, 2012, 417-425. 

  28. Lee, J.S. and M.Y. Lee, "Examining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IP-TV with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7, No.1, 2006, 100-131. 

  29. Lee, J.Y. and J.K. Lee, "Conceptualizing E-Learning",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Vol.8, No.3, 2005, 1-31. 

  30. Lee, M.KO., C.MK. Cheung, and Z. Chen, "Acceptance of Internet-based learning medium : the role of extrinsic and intrinsic motivation",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2, No.8, 2005, 1095-1104. 

  31. Lee, T.H. and C.K. Suh, "Students' Voluntary Acceptance of e-Learning Systems", Management Education Review, Vol.53, 2009, 301-328. 

  32. Lee, Y.H., Y.C. Hsieh, and C.N. Hsu, "Add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Supporting employees' intentions to use e-learning system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and Society, Vol.14, No.4, 2011, 124-137. 

  33. Lee, Y.J., "The Revitalization Plan of the Creative Economy Era",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Vol.191, 2013, 10-21. 

  34. Lin, C.S., S. Wu, and R.J. Tsai, "Integrating perceived playfulness into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for web portal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2, No.5, 2005, 683-693. 

  35. McMullan, W.E. and W.A. Lo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the nineti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2, No.3, 1987, 261-275. 

  36. Mok, Y.D. and M.G. Choi,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Undergraduate School",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5, No.2, 2012, 833-857. 

  37. Morgan, R.M. and S.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1994, 20-38. 

  38. Na, Y.K. and B.S. Hong, "The Effect of the Perceived Risk, Trust of Internet Shopping on the Perceived Usefulnes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the Fashion Merchandi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32, No.5, 2008, 834-845. 

  39. Ronstadt, R., "The educated entrepreneurs : A new era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is beginning", American Journal of Small Business, Vol.11, No.4, 1987, 37-54. 

  40. Rosenberg, M.J., E-learning : Strategies for Delivering Knowledge in the Digital Age, Mc Graw-Hill, New York, 2001. 

  41. Sexton, D.L., N.B. Upton, L.E. Wacholtz, and P.P. McDougall, "Learning needs of growth-oriented entrepreneur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12, No.1, 1997, 1-8. 

  42. Sohn, S.H., Y.J. Choi, and H.S. Hwamg, "Understanding Acceptance of Smartphone among Early Adopters Using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55, No.2, 2011, 227-251. 

  43. Tseng, S. and B.J. Fogg, "Credibility and computing technolog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2, No.5, 1999, 39-44. 

  44. Venkatesh, V. and F.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2000, 186-204. 

  45. Yoo, C.W., Y.J. Kim, J.H. Moon, and Y.C. Choe, "The Effect of Herding Behavior and Perceived Usefulness on Intention to Purchase e-Learning Content : Comparison Analysis by Purchase Experienc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8, No.4, 2008, 105-130. 

  46. Yoon, N.S., "The Comparative Study of Entrepreneurial Motivations,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between the Students of the Cyber University and the Traditional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6, No.3, 2013, 491-510. 

  47. Yu, Y.H. and D.W., Yang, "An Empirical Study of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Focused on Career Orientation, Social and Cultural Perception, and Entrepreneurial Support Program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1, No.5, 2008, 2347-2368. 

  48. Zhang, S., J. Zhao, and W. Tan, "Extending TAM for online learning systems : An intrinsic motivation perspective", Tsinghua Science and Technology, Vol.13, No.3, 2008, 312-317. 

  49. Zichermann, G. and C. Cunningham, Gamification by design : Implementing game mechanics in web and mobile apps., O'Reilly Media, Inc., California,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