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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5, 2018년, pp.157 - 169
심현정 (미래에셋은퇴연구소) , 김민정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최현자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voluntary purchasing motives on insurance consu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insurance consumption satisfaction including psychological needs of consumers that induce volun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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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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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구매과정에서의 어려움은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일으키는가? | 이러한 보험구매과정에서의 어려움은 보험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나 보험소비자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실제 보험산업 신뢰도 설문조사 결과 한국인의 보험 산업에 대한 신뢰도는 미국과 영국 등 주요 30개국 중 최하위 수준이었으며[1], 2013년 보험회사 CEO 39명을 대상으로 보험산업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35명이 다른 금융업권에 비해 보험업권의 신뢰도와 이미지가 낮다고 응답하였고, 그 이유로는 설계사와 대리점 등의 전문성 부족과 과당경쟁, 상품의 복잡성을 언급했다[2]. | |
보험구매에 있어 소비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된 이유는? | 그러나 보험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그 이유는 보험 상품이 복잡하고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며, 다변화된 판매채널로 인해 유통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은 소비자에게 더욱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오히려 다양한 상품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부담요인이 되기도 된다. | |
소비자는 무엇을 추구하나? | 소비자는 제한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용을 얻는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한다. 그러나 보험구매에 있어서 소비자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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