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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비전공자 SW교양교육에 관한 인식 연구
A Study on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SW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21 - 31  

서주영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신승훈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  구은희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초록

최근 SW교육이 전공과 상관없이 교양필수교육으로 운영되는 대학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교양필수로 운영된 SW교육의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설문 조사를 통해 '성별, 단과대학별, SW학습경험유무별'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남자, 사회과학대학생, SW학습경험이 있는 경우, 비전공자 SW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강했고 'SW교육은 나의 전공을 공부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의 전공 관련성이 비전공자의 SW교육의 필요조건으로 함께 분석되었다. 특히 비전공자가 느끼는 SW학습 난이도는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전공자 SW교육이 자신의 전공에 도움을 주는 SW기술을 토대로 한다면 필수교과로서의 SW교육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number of universities in which SW education is operated as a liberal arts education regardless of major. In this paper, the survey is conducted to analysis the factors affecting the non-majors students' perception of the necessity of SW education through a case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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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A대학에서 인문, 사회계열 전공자를 대상으로 운영한 SW 교양교육 수업 사례를 토대로 비전공자가 SW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설문을 통해 분석한다. ‘SW교육에 대한 기본 인식, SW교육 후 학습효과로 생긴 인식, SW교육 후 향상된 학습 능력’으로 구성된 설문 조사를 실시했으며, 설문 문항 중‘비전공자의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에 동의한 응답자의 나머지 설문 응답들의 연관성 분석을 통해 비전공자 SW교육의 필요성의 긍정적 응답에 깊은 연관을 갖는 응답 패턴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의 연관 규칙은 곧 설문에 자주 등장하는 응답 패턴을 의미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빈번히 발생하는 응답 패턴중 ‘비전공자 SW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N3)’의 긍정적인 답변(매우그렇다/그렇다)에 영향력이 높은 응답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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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관 분석 기법이란? 연관 분석 기법은 데이터 마이닝의 대표적인 해석 기법으로 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관계적 특징들을 규칙 형태로 추출하여 숨어있는 의미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유한개의 데이터 집합 가운데 동시에 발생하는항목들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둘 이상의 사건이 얼마나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동시에 발생하는 지의 발생 패턴을 분석한다[13].
초중고의 SW 기초교육의 목표는? 초중고의 SW 기초교육은 ‘SW중심사회를 선도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SW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며, 미국의 노동통계국 보고에 따르면, SW 관련 산업 부문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SW 관련 직업군도 늘어나고 있으나 2020년엔 SW를 학습한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2].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SW에 자연스럽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SW교육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만들어 시행하는 나라가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3].
우리나라의 SW에 관한 필수교육 현황은? 최근 다양한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소프트웨어 (SW)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교육에도 SW를 기초소양으로 여기고 필수교육으로 실시하려는 움직임이커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18년부터 중학교 교과과정에 정보 과목을 34시간 이상 필수교과로 실시하며, 고등학교에선 일반선택 과목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초등학교의 경우도 2019년부터 실과 내에 SW기초교육을 17시간 이상 의무 실시할 예정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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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2016). Pla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SW-oriented Society. Seoul. 

  2.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4). Status of Global Software Education and Training Tools. Seoul. 

  3.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2015).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SW Education in the Major Countries. Seoul. 

  4.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2015). Plan for SW-oriented University. Seoul. 

  5.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SW-intensive University Operation Plan, SW-intensive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oftware.kr/um/um05/um0501/um050102/um05010203.do 

  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Overview of the Participating Universities of SW-intensive University. SW-intensive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oftware.kr/um/um02/um0207/um020701.do 

  7. Ministry of Science and ICT. (2018). SW-oriented Society, SW Human Resource Training. SW-intensive University Home page. https://www.software.kr/um/um05/um0501Gate.do 

  8. B. K. Lee. (2010). A Study on National Level Supporting System for Strengthening Undergraduate Liberal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9. M. J. Oh. (2017).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 1-11. 

  10. J. Y. Seo. (2017).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123-132. DOI : 10.14400/JDC.2017.15.7.123 

  11. K. M. Kim & H. S.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DOI : 10.14400/JDC.2014.12.11.339 

  12. S. Y. Pi. (2016).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1-8. DOI : 10.14400/JDC.2016.14.10.1 

  13. J. Han & M. Kamber. (2007). Data Mining: Concept and Techniques, Morgan Kaufmann Publishers, 2nd Ed., 227-242. 

  14. H. S. Jang. (2013). Impact Analysis on Netlogo Programming Advantage of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bility,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15. J. E. Yoo. (2014), The Influence of Learner's Media Literacy, Self-regulated Learning Skill, and Collaborative Preference on Perceive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16. H. S. Park.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Self-Efficacy for Group Work, Co-regulation, and Perceived Achievement,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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