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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239 - 245
이하용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So far, various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on evaluation of e-learning software, but subjective evaluation criteria are formed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presented from the viewpoint of the researcher rather than systematized form according to related standards. In addition, standards for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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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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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이란 무엇인가? | 이러닝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이를 포괄하여 ‘인터넷을 통한 원격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1]. 이러닝 산업은 ICT와 교육의 결합으로 탄생하여 교육혁신과 인적 자원 개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게 되었다[2]. | |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품질평가 기준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형 이러닝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품질평가 기준을 구축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기준 관련 연구들은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에 대한 표준의 부재로 연구자 개인의 주관에 따른 연구가 될 수밖에 없었다.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관련 국제표준이 확립되고 국내에서도 이를 적용한 인증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국제표준의 체계를 수용한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 |
이러닝은 시간 활용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이러닝은 시간 활용에 따라 보조학습형, 사이버형, 그리고 오프라인/온라인 교육이 결합된 블렌디드형으로 나눌 수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형 이러닝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품질평가 기준을 구축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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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9126-2. (2003). Software engineering -- Product quality -- Part 2:External Metrics.
ISO/IEC 25020. (2007). Software 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SQuaRE) -- Measurement reference model and guide.
ISO/IEC 25040. (2011). Systems and software engineering -- Systems and software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SQuaRE) -- Evaluatio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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