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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품질평가 체계를 적용한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사용성 품질평가 기준
Usability Quality Evaluation Criteria of e-Learning Software Applying the ISO Quality Evaluation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5, 2018년, pp.239 - 245  

이하용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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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관련 표준에 따라 체계화된 형태가 아닌 연구자의 시각에서 제시된 분류에 따라 주관적인 평가 기준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평가 관련 표준도 실질적인 활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보완되고 있으므로 이에 부합하는 평가 기준의 마련을 통해 평가 근거의 확보 및 체계화가 절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품질평가 기준을 구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제품평가 표준인 ISO/IEC 25000 시리즈의 품질특성 중 사용성에 관한 체계를 근간으로 하고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품질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체계화하여 사용성의 부특성에 따른 평가 기준을 구축하였다. 본 평가 기준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관련 최신 표준화 동향을 반영한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기준을 구축하여 실질적인 활용도를 제고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향후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품질평가 및 인증에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 far, various researches have been conducted on evaluation of e-learning software, but subjective evaluation criteria are formed according to the classification presented from the viewpoint of the researcher rather than systematized form according to related standards. In addition, standards fo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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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닝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 보면 학습 관련 소프트웨어라는 측면에서 학습자와 운영자 관점의 사용성 측면이 매우 부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제품의 평가를 위한 표준인 ISO/IEC 25010에서 소프트웨어 사용성 측면에서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품질평가 기준을 체계화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ISO/IEC 25000 시리즈의 소프트웨어 사용성에 관한 부특성 체계를 따라 기존의 연구들에서 도출된 평가 기준들을 체계화하는데 적용하여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학습자와 운영자의 관점을 포함하여 사용성의 부특성에 따른 평가 기준을 구축하였다.
  • 이러닝은 시간 활용에 따라 보조학습형, 사이버형, 그리고 오프라인/온라인 교육이 결합된 블렌디드형으로 나눌 수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형 이러닝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품질평가 기준을 구축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기준 관련 연구들은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에 대한 표준의 부재로 연구자 개인의 주관에 따른 연구가 될 수밖에 없었다.
  •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평가 기준과 관련된 연구들을 조사해 보면 분류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연구마다 서로 다른 분류 체계로 통일된 체계가 없어 실질적으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선행 연 구들의 평가 기준을 보면 다수의 기준들이 학습과 관련된 사용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사용성에 대한 품질부특성의 관점에서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평가 기준을 분류하고 체계화하고자 했다.
  • 기술성 평가기준의 평가 항목으로 전략 및 방법론, 사용성 및 품질, 기술 및 기능을 포함한 총 6가지 평가부문과 하위 평가항목이 있다. 이 연구는 평가항목별 척도의 도입으로 정량화된 등급평가가 가능하고 평가항목별 자가점검표 제공과 평가항목별 평가의견서 작성을 통해 신뢰성을 제고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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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이란 무엇인가? 이러닝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이를 포괄하여 ‘인터넷을 통한 원격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1]. 이러닝 산업은 ICT와 교육의 결합으로 탄생하여 교육혁신과 인적 자원 개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게 되었다[2].
이러닝 소프트웨어의 품질평가 기준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형 이러닝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품질평가 기준을 구축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기준 관련 연구들은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에 대한 표준의 부재로 연구자 개인의 주관에 따른 연구가 될 수밖에 없었다.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관련 국제표준이 확립되고 국내에서도 이를 적용한 인증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국제표준의 체계를 수용한 이러닝 소프트웨어 평가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러닝은 시간 활용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이러닝은 시간 활용에 따라 보조학습형, 사이버형, 그리고 오프라인/온라인 교육이 결합된 블렌디드형으로 나눌 수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형 이러닝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품질평가 기준을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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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Y. K. Kim, S. T. Park & S. J. Lee. (2008). A Study on e-Learning contents Qua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6(2), 136. 

  2. D. H. Kim & M. H. Kim. (2015). Design of Mixed Reality based Convergence Edutainment system using Cloud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03. 

  3. S. H. Song & H. M. Chung. (2006). An Exploratory Research on Implementation Models of Instruction for Cyber Home Study System in Korea,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2(3), 279-280. 

  4. ISO/IEC 25010. (2011). Systems and software engineering -- Systems and software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SQuaRE) -- system and software quality models. 

  5. T. I. Han. (2015). A Study on the Technical Evaluation of the Quality Certification for e-Learning Cont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49-66. 

  6. T. I. Han. (2017). A Study on Generic Quality Model form Comparison between Korean and French Evaluation Criteria for e-Learning Quality Assurance of Media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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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T. S. Lee, I. H. Yoo & P. W. Park. (2001). Development of Evaluation Standards about Educational Softwar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5(2), 9-11. 

  9. G. G. Bitter & D. Wighton. (1987). The most important criteria used by the educational software evaluation consortium, The Computing Teacher, 14(6), 7-9. 

  10. Y. M. Son & B. S. Jung. (2015).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114 

  11. Y. W. Kim, J. H. Woo & J. E. Jin. (2008). A Study on the Evaluation Guide of Educational software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9(3), 103-105. 

  12. ISO/IEC 9126-1. (2001). Software engineering -- Product quality -- Part 1:Quality Model. 

  13. ISO/IEC 9126-2. (2003). Software engineering -- Product quality -- Part 2:External Metrics. 

  14. ISO/IEC 25020. (2007). Software 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SQuaRE) -- Measurement reference model and guide. 

  15. ISO/IEC 25040. (2011). Systems and software engineering -- Systems and software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SQuaRE) -- Evaluation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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