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감성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253 - 262  

김종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감성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일부 C시 지역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분석대상은 207명 이었다. 자료는 기술적 통계, t-tset, ANOVA, pearson correlation과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 하였다. 그 결과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셀프리더십, 감성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26.2%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 관련성에서는 셀프리더십은 학년과 성적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감성지능은 학년과 인터넷사용시간,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인터넷사용시간에서 차이가 있었고, 대학생활 적응에서는 학년에서 차이를 보였다. 대학생활적응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셀프리더십, 감성지능은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간호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셀프리더십, 감성지능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간호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과정인 셀프리더십과 감성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cluded 207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ased on descriptive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동안의 선행연구를 보면 셀프리더십[3], 감성지능과 리더십[16], 학업적 자기효능감[9] 등의 관련성 연구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각각의 개념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변인들 간의 통합적인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감성지능, 학업적 자기효능감,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특성은? 대학생활 적응에 학업적 자기효능감 또한 영향을 미치고, 감성지능과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3] 제시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원하는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13], 특정한 과제의 수행이나 학업성취를 촉진시키는 중요한 개인적 특성이며, 그 수행을 잘 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되고 있다[13].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어려운 일이 닥쳐도 과제를 지속 한다고 한다[14].
감성지능이란 무엇인가?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잘 인지하고 정서를 구별하는 능력 및 정서적 정보를 통하여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며, 그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고,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이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21]. 본 연구에서는 Goleman이 개발하고 Chung[22]이 사용한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대학이 지원하고 있는 운영 프로그램은? 이러한 적응력은 학업에 영향을 주며, 교수와의 관계, 자신의 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 친구관계 등이 좋지 않은 경우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17]. 이에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대학에서는 상담센터 운영, 학부모 면담, 선. 후배 멘토․멘티 제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공유를 하는 분위기와 풍토 이지만[18] 간호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의 심리, 정서적인 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연관성를 탐색하고, 셀프리더십, 감성 지능과 학업적 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J. Liaschenko, E. Peter,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 Nursing, vol. 46, no. 5, pp. 488-495, 2004.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4.03011.x 

  2. I. H. Jung, B. C. Lim, "Students of f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Centering on students studying Dental Technology Daegu. Gyeongbuk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3, pp. 13-19, 2012. 

  3. K. H. Kim, "Correlations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3, pp. 301-313,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3.301 

  4. D. D. Kim, G. W. Song, Y. G. Kim,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anxie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0, no. 14, pp. 283-299, 2014. 

  5. H. J. Park, I. S. Jang,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1.14 

  6. E. S. Lee, E. J. Bong,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cademic self efficacy and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3, no. 2, pp. 107-114, 2017. 

  7. C. C. Manz,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8.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 University, 2014. 

  9. Y. J. Lee,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level on campus-life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10. H. J. 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27-236,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27 

  11. C. S. Wong, &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oratot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no. 3, pp. 243-274, 2002. DOI: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12. S. Duygulu, D. Hicdurmaz, I. Akyar, "Nursing students'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urkey", Journal Nursing Education, vol. 50, no. 5, pp. 281-285, 2011.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130-07 

  13. A Bandur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actice Hall, 1986. 

  14.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25, no. 50, pp. 559-566, 2013. DOI: https://doi.org/10.7475/kjan.2013.25.5.559 

  15.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16.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r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29-240,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17. Y. J. Oh, Predictors of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7, pp. 307-317, 2017. DOI: http://doi.org/10.14400/JDC.2017.15.7.307 

  18. J. Y. Song,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2, pp. 335-345.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12.335 

  1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20. M. J. Kim, "An Inquiry into learner factor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7. 

  21. D. Golman,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Bantam Books, 1995. 

  22. K. Y. "Chung, he Effect of dance edu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ans University Dance Major, 2005. 

  23.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1977. DOI: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24. A. Y. Kim,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Korea Society for Education Evaluation, vol. 15, no. 1, pp. 157-184, 2002. 

  25. E. S. Moon, "An exploratory study on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23, no. 1, pp. 153-167, 2002. 

  26. Y. S. Han, M. S. Kim, "Gender difference in self-leadership and its impact on the effectiveness of college Life", Analysis of Research i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5, no. 2, pp. 215-233, 2010. DOI: http://doi.org/10.18205/kpa.2010.15.2.003 

  27. E. J. Shin, Y. S.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1, pp. 5636-5645,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36 

  28. E. Y. Park, "The impac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nd personal relationships on school 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kwandong University, 2015. 

  29. O.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6036-6043, 2015. DOI: http://doi.org/10.5762/KAIS.2015.16.9.6036 

  30. S. H. Han, H. S. Yu, "College women's self-leadership, stress of clinical practices and self disclosure in an a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131-140,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131 

  31.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 pp. 380-388,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380 

  32.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77-1565,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 

  33. Y. S. Lee, S. H. Park, J. K. Kim,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 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6, pp. 229-240, 2014.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34. S. O.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6036-6043,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