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253 - 262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cluded 207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 City.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ased on descriptive st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특성은? | 대학생활 적응에 학업적 자기효능감 또한 영향을 미치고, 감성지능과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음을[3] 제시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원하는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13], 특정한 과제의 수행이나 학업성취를 촉진시키는 중요한 개인적 특성이며, 그 수행을 잘 해낼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정의되고 있다[13].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어려운 일이 닥쳐도 과제를 지속 한다고 한다[14]. | |
감성지능이란 무엇인가? | 감성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잘 인지하고 정서를 구별하는 능력 및 정서적 정보를 통하여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며, 그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고,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이끌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21]. 본 연구에서는 Goleman이 개발하고 Chung[22]이 사용한 것을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대학이 지원하고 있는 운영 프로그램은? | 이러한 적응력은 학업에 영향을 주며, 교수와의 관계, 자신의 문제 등에도 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 친구관계 등이 좋지 않은 경우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17]. 이에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대학에서는 상담센터 운영, 학부모 면담, 선. 후배 멘토․멘티 제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공유를 하는 분위기와 풍토 이지만[18] 간호 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의 심리, 정서적인 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연관성를 탐색하고, 셀프리더십, 감성 지능과 학업적 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
J. Liaschenko, E. Peter, "Nursing ethics and conceptualizations of nursing: Profession practice and work", Journal of Advance Nursing, vol. 46, no. 5, pp. 488-495, 2004.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4.03011.x
I. H. Jung, B. C. Lim, "Students of factors affecting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Centering on students studying Dental Technology Daegu. Gyeongbuk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3, no. 3, pp. 13-19, 2012.
D. D. Kim, G. W. Song, Y. G. Kim, "The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anxie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style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0, no. 14, pp. 283-299, 2014.
E. S. Lee, E. J. Bong,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cademic self efficacy and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on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23, no. 2, pp. 107-114, 2017.
C. C. Manz,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M. A. Park,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 University, 2014.
Y. J. Lee,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level on campus-life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2.
C. S. Wong, &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oratot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 13, no. 3, pp. 243-274, 2002. DOI: https://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S. Duygulu, D. Hicdurmaz, I. Akyar, "Nursing students' leadership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 Turkey", Journal Nursing Education, vol. 50, no. 5, pp. 281-285, 2011. DOI: https://doi.org/10.3928/01484834-20110130-07
A Bandura,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actice Hall, 1986.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J. Y. Song,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2, pp. 335-345. 2017. DOI: http://doi.org/10.5762/KAIS.2017.18.12.335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M. J. Kim, "An Inquiry into learner factors influencing the self-leadership development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7.
D. Golman, Emotional intelligence: Why it can matter more than IQ, New York: Bantam Books, 1995.
K. Y. "Chung, he Effect of dance edu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ans University Dance Major, 2005.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1977. DOI: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A. Y. Kim,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Korea Society for Education Evaluation, vol. 15, no. 1, pp. 157-184, 2002.
E. S. Moon, "An exploratory study on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23, no. 1, pp. 153-167, 2002.
Y. S. Han, M. S. Kim, "Gender difference in self-leadership and its impact on the effectiveness of college Life", Analysis of Research i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15, no. 2, pp. 215-233, 2010. DOI: http://doi.org/10.18205/kpa.2010.15.2.003
E. J. Shin, Y. S. Park, "Emotional intelligence, ego resilience,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14, no. 1, pp. 5636-5645,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1.5636
E. Y. Park, "The impac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nd personal relationships on school related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kwandong University, 2015.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 pp. 380-388,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380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77-1565,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3.155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