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전략 효과성 검증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Colleg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366 - 372  

김수현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문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 교수학습전략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효과성 검증은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인지적 영역, 동기적 영역, 행동적 영역)과 인지적 학습역량(고등사고력과 초인지를 포함한 지식과 사고, 창의역령과 창의 성향을 포함한 창의성, 문제해결과정과 조작과 실천을 포함한 문제해결)으로 살펴보았으며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교수학습전략은 pre-class, in-class, post-class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대상은 K 전문대학 2017학년도 2학기에 개설된 '교육평가'를 수강한 재학생 57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전체 16주 수업에서 12주를 적용하였으며, 매주 화요일 2시간씩(100분) 주 1회 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유의도 .05수준에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교육 전후의 데이터를 대응시켜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능력(동기영역, 행동영역)과 인지적 학습역량(고등사고, 초인지, 창의성 성향, 문제해결과정)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향후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교수학습전략과 수업설계 연구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ducational evalu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gnitive domains, motive domains, conductive domains) and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knowledge and thought, c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전문대학에서 활용가능한 오프라인 교수학습전략을 개발·적용해 보고, 해당 수업에서 적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들이 학습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전문대학교육에서 플립드 러닝은 인지적 학습 역량 향상에 효과적일 것인가?
  • 첫째, 전문대학교육에서 플립드 러닝은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에 효과적일 것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즉 학습자는 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는 선행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학교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협력학습 등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전에 습득한 지식의 전이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교수자의 역할은 기존의 강의자가 아닌 조언자 및 촉진자로서 학습자에게 피드백, 조언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이 적용될 때 기대되는 교육적 유용성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이 적용될 때 기대되는 교육적 유용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21]. 첫째, 강의식 수업에서 수동적이었던 학습자를 수업의 주체로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모시키게 된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다양한 상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진된다. 셋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수업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고 심화 보충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된다. 넷째,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고 동기가 향상되며, 수업에 대한 태도 역시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한다. 다섯째, 온라인 사전학습과 강의실에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주체 로서 참여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의 능력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이나 개별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플립드 러닝에서 학습순서의 전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플립드 러닝의 플립(flip)은 ‘뒤집다’라는 사전적 의미에서 유래된 것으로, 학습순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수업 방식인 교실에서 ‘학(學)’을 하고, 교실 밖에서 ‘습(習)’을 하는 방식에서 교실 밖에서 ‘학(學)’을 하고, 교실에서 ‘습(習)’을 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는 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는 선행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학교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협력학습 등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전에 습득한 지식의 전이를 경험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S. H. Son, S. H. Kim, "Exploration of the Flipped learning Success Strategy in the School Education: Focused on the teacher and learner's learning proce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1, pp. 1287-1310, 2016.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6.16.11.1287 

  2. J. Y. Seo, "An Action Research on Classing-based Flipped Learning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lasses",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7. 

  3. H. S. Lee, S. C. Kang and C.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2, pp. 47-57, 2015. 

  4. J. A. Jeong, J. H. Bae and K. H. So, "Biology Education :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f Elementary Science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Biology Education, vol. 43, no. 4, pp. 333-343, 2015. DOI: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4.333 

  5. M. K. Kim and C. W. Shin,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Middle School Learner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s", Secondary Education Institute, vol. 64, no. 2, pp. 289-314, 2016. DOI: https://doi.org/10.25152/ser.2016.64.2.289 

  6. S. W. Kim and K. Y. Lim, "Relationships among Self-Regulation, Teaching Presence, Perceived Interac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a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Inter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tional Methodology Studies , vol. 28, no. 4, pp. 743-766, 2016. DOI: http://doi.org/10.17927/tkjems.2016.28.4.743 

  7. J. M. Lee, J. Y. Noh and Y. H. Chung,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in Middle School Science Cour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3, pp. 263-272, 2016. DOI: http://doi.org/10.14352/jkaie.2016.20.3.263 

  8. Y. E. Seo and G. B. Seo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models on EFL learners' English achievement and attitudes", Korea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vol. 15, no. 4, pp. 765-792, 2015. DOI: https://doi.org/10.15738/kjell.15.4.201512.765 

  9. H. S. Lee, S. C. Kang and C. S. Kim,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pp. 87-100, 2016. 

  10. D. Y. Bai, "A case stud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es at the university", Urimal, vol. 41, no. -, pp. 179-202, 2015. 

  11. M. O. Suh, "The Effect and Awareness of the Flipped Classroom Approach through Mixed Method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3, pp. 535-570,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3.535 

  12. M. O. Suh,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4, pp. 707-741,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4.707 

  13. J. Y. Lee, Y. H. Kim, Y. B.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2, pp. 163-191, 2014. DOI: https://doi.org/10.17232/KSET.30.2.163 

  14. H. J. Han, C. I. Lim, S. L. Han and J. W. Park,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1, pp. 1-38, 2015. DOI: https://doi.org/10.17232/KSET.31.1.001 

  15. E. J. Son, J. H. Park, I. C. Im, Y. Lim and S. W. Hong,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vol. 6, no. 2, pp. 97-117, 2015. DOI: http://doi.org/G704-SER000003139.2015.6.2.002 

  16. K. C. Ho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2, no. 4, pp. 41-61, 2016. 

  17. N. I. Kim, B. A. Chun and J. I. Cho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3, pp. 467-492, 2014. DOI: https://doi.org/10.17232/KSET.30.3.467 

  18. Y. S. Jung, J. H. Sung and D. H. Song, "Comparison of learning processes and outcomes according to levels of academic involvement in a computer operating systems course using a flipped learning approach",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 pp. 537-561,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537 

  19. Y. R. Chae, "The Effects of Art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rt Teaching Efficacy and Learning Competenc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1, no. 1, pp. 215-236, 2017. 

  20. J. Y. Moon, J. M. Lee, B. R. Cho and H. K. Park,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and English self-effica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4, no. 2, pp. 127-152, 2016. 

  21. J. H. Le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65-199,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1.165 

  22. J. S. Oh,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towards Flipped Classroom",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3, no. 4, pp. 1-23, 2015. 

  23. S. H. Im, S. M. Kang, S. W. Lee and Y. M. You, "A Qualitative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Class 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vol. 22, no. 4, pp. 777-803, 2016. DOI: https://doi.org/10.15833/KAFEIAM.22.4.777 

  24. J. M. Lee, J. Y. Noh and Y. H. Chung, "Investigating Factors Affecting Flipped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0, no. 1, pp. 57-68, 2016. DOI: http://doi.org/10.14352/jkaie.2016.20.1.57 

  25. E. 0. Park and J. H. Park, "A meta-analysis on flipped learning: Conditions for successful application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7, no. 1, pp. 169-178, 2016. DOI: http://doi.org/10.7465/jkdi.2016.27.1.169 

  26. K. C. Hong and J. Y. Kim,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Educational Research, vol. 70, no. -, pp. 205-232, 2017. 

  27.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dult Learners Recognized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21, no. 1, pp. 27-52, 2015. DOI: http://doi.org/G704-000781.2015.21.1.004 

  28. K. H. Lee, E. K. Kim, J. Y. Koh and C. S. Park, "Development of Learning 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4, pp. 791-809, 2011. DOI: http://dx.doi.org/G704-000199.2011.25.4.008 

  29. C. Y. Ran, "The Effects of Art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rcher'sArt Teaching Efficacy and Learning Competenc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1, no. 1, pp. 7215-236,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