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5, 2018년, pp.366 - 37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ducational evalu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gnitive domains, motive domains, conductive domains) and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knowledge and thought, cre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플립드 러닝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어떻게 바뀌고 있는가? | 즉 학습자는 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는 선행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학교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협력학습 등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전에 습득한 지식의 전이를 경험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교수자의 역할은 기존의 강의자가 아닌 조언자 및 촉진자로서 학습자에게 피드백, 조언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 |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이 적용될 때 기대되는 교육적 유용성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이 적용될 때 기대되는 교육적 유용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21]. 첫째, 강의식 수업에서 수동적이었던 학습자를 수업의 주체로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모시키게 된다. 둘째, 교수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학습자간에 다양한 상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진된다. 셋째, 온라인과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수업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고 심화 보충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된다. 넷째,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고 동기가 향상되며, 수업에 대한 태도 역시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변화한다. 다섯째, 온라인 사전학습과 강의실에서의 다양한 활동에 대한 주체 로서 참여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의 능력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이나 개별화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 |
플립드 러닝에서 학습순서의 전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플립드 러닝의 플립(flip)은 ‘뒤집다’라는 사전적 의미에서 유래된 것으로, 학습순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수업 방식인 교실에서 ‘학(學)’을 하고, 교실 밖에서 ‘습(習)’을 하는 방식에서 교실 밖에서 ‘학(學)’을 하고, 교실에서 ‘습(習)’을 하는 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즉 학습자는 수업 전에 교사가 제공하는 선행학습자료를 활용하여 학습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학교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협력학습 등에 참여함으로써 수업 전에 습득한 지식의 전이를 경험하게 된다. |
S. H. Son, S. H. Kim, "Exploration of the Flipped learning Success Strategy in the School Education: Focused on the teacher and learner's learning proce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1, pp. 1287-1310, 2016.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6.16.11.1287
J. Y. Seo, "An Action Research on Classing-based Flipped Learning in Elementary Social Studies Classes",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7.
H. S. Lee, S. C. Kang and C. S.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2, pp. 47-57, 2015.
J. A. Jeong, J. H. Bae and K. H. So, "Biology Education :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f Elementary Science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Biology Education, vol. 43, no. 4, pp. 333-343, 2015. DOI: https://doi.org/10.15717/bioedu.2015.43.4.333
M. K. Kim and C. W. Shin,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Middle School Learners' English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Domains", Secondary Education Institute, vol. 64, no. 2, pp. 289-314, 2016. DOI: https://doi.org/10.25152/ser.2016.64.2.289
S. W. Kim and K. Y. Lim, "Relationships among Self-Regulation, Teaching Presence, Perceived Interaction, and Learning Outcomes in a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Intera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tional Methodology Studies , vol. 28, no. 4, pp. 743-766, 2016. DOI: http://doi.org/10.17927/tkjems.2016.28.4.743
Y. E. Seo and G. B. Seo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models on EFL learners' English achievement and attitudes", Korea Journal of English Language and Linguistics, vol. 15, no. 4, pp. 765-792, 2015. DOI: https://doi.org/10.15738/kjell.15.4.201512.765
H. S. Lee, S. C. Kang and C. S. Kim,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pp. 87-100, 2016.
D. Y. Bai, "A case study of the Flipped Learning classes at the university", Urimal, vol. 41, no. -, pp. 179-202, 2015.
M. O. Suh, "The Effect and Awareness of the Flipped Classroom Approach through Mixed Method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3, pp. 535-570,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3.535
M. O. Suh,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4, pp. 707-741,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4.707
J. Y. Lee, Y. H. Kim, Y. B. Kim,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2, pp. 163-191, 2014. DOI: https://doi.org/10.17232/KSET.30.2.163
H. J. Han, C. I. Lim, S. L. Han and J. W. Park,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1, no. 1, pp. 1-38, 2015. DOI: https://doi.org/10.17232/KSET.31.1.001
E. J. Son, J. H. Park, I. C. Im, Y. Lim and S. W. Hong,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vol. 6, no. 2, pp. 97-117, 2015. DOI: http://doi.org/G704-SER000003139.2015.6.2.002
K. C. Hong,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 12, no. 4, pp. 41-61, 2016.
N. I. Kim, B. A. Chun and J. I. Cho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3, pp. 467-492, 2014. DOI: https://doi.org/10.17232/KSET.30.3.467
Y. S. Jung, J. H. Sung and D. H. Song, "Comparison of learning processes and outcomes according to levels of academic involvement in a computer operating systems course using a flipped learning approach",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 pp. 537-561,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537
Y. R. Chae, "The Effects of Art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rt Teaching Efficacy and Learning Competenc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1, no. 1, pp. 215-236, 2017.
J. Y. Moon, J. M. Lee, B. R. Cho and H. K. Park,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and English self-effica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4, no. 2, pp. 127-152, 2016.
J. H. Lem,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2, no. 1, pp. 165-199,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1.165
J. S. Oh, "University Student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towards Flipped Classroom",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3, no. 4, pp. 1-23, 2015.
S. H. Im, S. M. Kang, S. W. Lee and Y. M. You, "A Qualitative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Class 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vol. 22, no. 4, pp. 777-803, 2016. DOI: https://doi.org/10.15833/KAFEIAM.22.4.777
M. S. Park, "The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Lifelong Learning Educators' Adult Learners Recognized Core Competency, Adult Learners' Cognitive Learning Competency and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21, no. 1, pp. 27-52, 2015. DOI: http://doi.org/G704-000781.2015.21.1.004
K. H. Lee, E. K. Kim, J. Y. Koh and C. S. Park, "Development of Learning Competence Test for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Cogn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5, no. 4, pp. 791-809, 2011. DOI: http://dx.doi.org/G704-000199.2011.25.4.008
C. Y. Ran, "The Effects of Art Education with the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rcher'sArt Teaching Efficacy and Learning Competenc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1, no. 1, pp. 7215-236,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