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0 no.2, 2018년, pp.131 - 137
In this study, the results of the IPP system were examined and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was suggested from the viewpoint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long-term field practice. The participating students recognized that the IPP system was helpful in enhancing their major competence, non-major co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IPP제도는 무엇인가 | IPP제도는 북미의 Co-op (co-operative education) 교육모델을 국내 대학실정에 맞게 수정한 산학협력모델로서 교육과 실무의 미스매칭, 전공과 직무의 미스매칭을 줄여 구직자인 대학 졸업자와 구인자인 기업이 상호 윈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기 현장실습제도이다. 2012년 코리아텍에서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IPP는 2015년 부터 전국 13개 대학으로 확산 되었으며, 2018년 8월 현재 총 38개 대학, 1,282개 실습기업, 2800여명의 실습학생이 참여하는 4년제 대학의 대표적인 장기현장실습 사업으로 성장하였다. | |
IPP관련 선행연구는 어떤 연구들이 중심을 이루고있는가? | IPP관련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IPP제도의 개념을 소개하거나 IPP운영모델 제안, 학제개편 방안, 성과평가 방안 등을 제안하는 IPP제도의 내용과 운영에 대한 연구들이 중심을 이 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Oh 등[1]은 북미 Co-op (co-operative education) 교육모델을 소개하면서 IPP제도와의 차별성을 정리하였고, IPP제도의 장점을 학생과 기업의 입장에서 각각 도출한 바 있다. | |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 수는 지역별, 전공별로 어떻게 나타나고있는가 |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개년간 IPP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 수는 표 1과 같이 매년 급증하였으며, 2018년 8월 현재 참여자 2,800여명을 포함하면 4년간 누적 참여자 수는 약 11,500여명에 이른다. 지역별로는 호남지역(28.2%) 참여 학생이 가장 많은 가운데 다음으로 서울(25.7%), 경기/인천 지역(20.2%)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공계열은 공학계열(51%) 참여자가 절반 수준을 차지하고 있고, 경영/경제계열(30.6%)이 그 다음으로 두 계열의 참여자가 전체 참여자의 80%를 상회하고 있다. 한편, 실습기업의 수도 꾸준히 증가하여 2015년 723개, 2016년 1,356개, 2017년 1,927개로 나타났으며, 운영 대학 역시 2015년 13개, 2016년 23개, 2017년 32개 대학으로 지속적으로 늘어 2018년 8개 참가대학까지 포함 총 38개(2개 대학은 선정취소) 대학이 IPP사업에 참여 중이다 |
C. H. Oh, J. H. Ha, N. H. Kim, and M. S. Lee, "Industry.Government.University related professional practice model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 2, pp. 128-135, December 2011.
C. H. Oh, J. H. Ha, N. H. Kim, J. S. Cho, and K. Y. Om, "Academic program operation for the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implement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2, pp. 110-115, December 2012.
M. S. Lee, C. H. Oh, N. H. Kim, and J. H. Ha, "A study on the performance evaluation model for successful introduction and operations for IPP program,"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4, no. 1, pp. 86-92, June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