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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실습 경험 간호학생의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에 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Study on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Patient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 in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2, 2018년, pp.53 - 60  

이현정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본 연구는 18주간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들의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 정도를 확인하여 정보보호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간호학생들을 위한 환자 개인정보보호 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필요한 기반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학과 4학년 학생 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 정도(4.62점/5점)가 실천 정도(3.84점/5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인식 정도와 실천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상관관계가 있었다. 향후 일부 간호학생으로 제한되었던 대상자를 확대하여 간호학생의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다학제간 융합연구가 필요하고, 간호학생들을 위한 환자 개인정보보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며.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을 향상시키기 위한 의료기관과 대학 측의 공동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search the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patient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PPIP) of 76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of 18 weeks. The mean score of perception on PPIP (4.62 points/5 points)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performance(3.84 points/5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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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와 간호학생 대상 선행연구[5,7,11]에서 사용된 도구를 이용하여 4년제 간호학과의 4학년 학생 즉, 18주 이상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의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 정도를 확인하여 정보보호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임상실습 학생들을 위한 환자 개인정보보호 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필요한 기반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8주 간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4년제 간호학과의 4학년 학생들의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학생 특성에 따른 인식과 실천 정도를 파악하여 임상실습 학생을 위한 환자 개인정보보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 연구 설계는 간호학생의 환자 개인정보보호 인식과 실천 정도를 확인하고 두 개념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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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무기록는 무엇인가? 나이팅게일 서약문을 보면, 간호사는 간호를 하면서 알게 된 개인이나 가족의 사정은 비밀로 하겠다고 선서하듯이, 환자 개인정보보호 및 누설방지는 환자와 간호사 사이의 신뢰관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현재의 의무기록은 주로 의료인과 병원 직원이 관리하고 있으며, 환자의 인적상태, 가족 및 재산관계, 사회생활, 성생활, 생활 습관 등 개인적인 정보와 과거력, 투약력 및 현재 진단명 등의 매우 예민한 정보를 담고 있다[1].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증진을 목표로 의료기관인증제도가 널리 시행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 2004년부터 의무적으로 시행되어 왔던 의료기관평가 제도가 2010년 의료법 개정을 통해 2011년부터 자율신청에 의한 의료기관인증제도로 전환하여 시행되고 있다[2].
의료기관인증 기준의 구성은 무엇인가?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의료의 질 향상과 환자안전 증진을 목표로 의료기관인증제도가 널리 시행되고 있는데, 한국의 경우 2004년부터 의무적으로 시행되어 왔던 의료기관평가 제도가 2010년 의료법 개정을 통해 2011년부터 자율신청에 의한 의료기관인증제도로 전환하여 시행되고 있다[2]. 의료기관인증 기준을 살펴보면, 기본가치체계, 환자진료체계 및 지원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원체계 중 ‘의료정보/의무기록 관리’ 장(chapter) 하에‘개인정보보호 및 보안’이라는 범주와 기준을 두어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즉, 의료기관은 진료과정에서 얻어진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체계를 수립한 후 안정적으로 운영해야 하는 것이다[3].
실습생에게도 환자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과 실제적인 보안 방법들을 알려주는 교육을 제공해야 되는 이유는? 그러므로 의료기관과 학교에서는 실습생에게도 환자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과 실제적인 보안 방법들을 알려주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5]. 환자 개인정보보호 문제를 학생 개인의 도덕과 윤리 수준에 맡기어 별도의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것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6]. 현재의 임상실습 대비 간호학생 대상 환자 개인정보보호 교육은 일정한 표준 없이 실습 기관이나 학교에 따라 제각기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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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im, Hyeon-eui & Kim Ju-Han. A Survey on the Attitude of Social Groups toward Security, Privacy, and Confidentiality of Health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Vol. 5, No. 3, pp. 21-30, 1999. 

  2. You, Sun-Ju, Kim, Myo-Gyeong, Kim, Yoo-Mi, & Choi.Yun-Kyung. A Comparative Study on National and International Hospital Accreditation Systems Focusing on Korea, the U.S., and Australi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4, pp. 27-38, August, 2017. 

  3.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Healthcare Accreditation Survey criteria for advanced general hospital(Ver 2.0).2014. 

  4. Jung, Kwuy-Im & Jung, Ha-Yun. A Study on the Student Nurse's Perception and Performance Protecting Behavior for the Patient Medical Information. Journal of the Korean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5, No. 4, pp. 65-79. December, 2011. 

  5. Kim, Chang-Hee, Jeong, Sun-Young & Song, Yong-shin.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Patient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11, pp. 479-490. November, 2013. 

  6. Bae, Sang-Ho, Shin, Je-Su, Chun, Sam-Hyun & Chung, Hyun-Soo. A study on Improving the Privacy for Personnel Information Collected for Statistical Processing.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6, No. 2, pp. 25-30. June, 2016. 

  7. Lee, Mi-Young & Park, Young-Im. A Study on the Nurse's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Protecting Patient Privacy.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1, No. 1, pp.7-20. August, 2005. 

  8. Lee, Daum. A Study on the Perception about Medical Information Protection of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2010. 

  9. Ahn, Sung-hyuk, A study on the Level of Awareness for Patient Privacy Protection: Focusing on Healthcare Work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11. 

  10. Choi. Sun-Mi. Influence of Organizational Ethical Climate Perceived by Health Care Personnel on Perception and Performance of Patients'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017. 

  11. Lee, Hyun-Jung. Convergence Study on Perception on Patient Private Information Prote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5, pp. 59-65, October, 2017. 

  12.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1988. 

  13. Kim. Young-In. The Effect of Ethics Position and Self-Esteem in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ir Perception of Patient Medical Information Prot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seo University, Seosan. 2014. 

  14. Kim, So Young, Lim, Sun Young, Choi, Hye mi,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in Clinical Practic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4, pp. 59-64, Nov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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