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용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1 no.3, 2018년, pp.335 - 344  

김미현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  김남희 (강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연지영 (서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d evaluate a sugars intake reduction program (SIRP) that was designed to increase the knowledge, attitude, and skills of Korean children aged 5 years regarding sugars intake reduction. A total of 101 children aged 5~6 years from 6 preschools participated in SIRP. SIRP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아의 당류 섭취 증가로 인한 대책 마련이 촉구되는 가운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실시 될 수 있는 유아 대상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여 유아를 위한 표준화된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영양사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실태 및 요구도 조사, 문헌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 대상 당류 섭취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그동안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프로그램의 운영 및 평가연구가 영양, 운동, 금연, 성교육을 포함한 건강 영양교육(Lee HO 2007), 올바른 식습관과 식태도 형성을 위한 조리교육(Seo 등 2010), 채소 등의 섭취 증가를 위한 영양교육(Oh 등 2012; Lee & Lee 2014)에 대해 이루어지기는 하였으나, 당류 섭취 줄이기에 초점을 맞춘 영양교육에 대한 연구는 시작단계에 있다(Yeom & Cho 20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및 영유아보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실태 및 요구도에 대한 조사(Kim 등 2017) 및 문헌 검토(Kim & Lee 2011;Lee 등 2014; Jo 등 2015; Lee 등 2015a),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하여 사회인지론에 근거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실제로 적용 운영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여, 유아대상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당류 함량이 높은 어린이 기호식품 섭취가 증가할수록 어떤 만성질환을 초래할 수 있는가? 당류 함량이 높은 어린이 기호식품인 과자, 케이크, 아이스크림, 사탕, 음료 등의 섭취 증가와 소아비만과의 관련성에 대한 다수의 해외 연구들이 보고되었고(Epstein 등 2001;Ludwig 등 2001; Gibson & Leate 2007; Millar 등 2014), 비만뿐만 아니라, 충치, 기억력 손상, 당뇨병, 관상동맥질환, 유방암과 같은 만성질환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Mann 등 2007; Lustig 등 2012; Te Morenga 등 2012; Te Morenga 등 2014; Carwile 등 2015).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자료를 기반으로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섭취량이 총 열량의 10% 이상 섭취 시 10% 미만으로 섭취하는 사람에 비해 3~5세의 유아는 비만 58%, 유치우식 경험은 27%, 영구치우식 경험 25%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Lee 등 2015b).
3~5세 유아의 총 당류 섭취량에 기여하는 가공식품엔 어떤 것이 있는가? 7 g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총 당류 섭취량에서 가공식품을 통해 섭취한 비율이 50% 이상을 넘어섰다. 총 당류 섭취량에 기여하는 가공식품을 분석한 결과, 3~5세 유아는 아이스크림과 빙과류(총 당류 섭취량의 8.3%), 유제품(6.7%), 빵(6.3%), 과채음료(5.6%), 과자류(4.3%), 탄산음료(4.3%), 사탕․초콜릿․잼류(2.8%), 가공 우유(2.6%)의 순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3~5세 유아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섭취 열량 대비 10.
유아들에게 동화를 통한 교육이 몰입도가 높은 이유는? 단 음식을 좋아하고 움직이기 싫어하는 달쿵이와 채소와 과일, 물마시기를 좋아하고 활동적인 맑음이가 우연한 기회에 마녀의 함정에 빠져 모험을 경험하면서 달쿵이는 맑음이와 같은 건강습관을 실천하기로 결심하고, 변화된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동화속의 등장인물들은 유아 자신의 모습이거나, 닮고 싶은 친구의 모습이기도 해서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행동변화에 대한 모델과 동기부여 요인이 된다.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동화를 통한 교육의 전개는 유아들에게 매우 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Carwile JL, Willett WC, Spiegelman D, Hertzmark E, Rich-Edwards J, Frazier AL, Michels KB. 2015. Sugar-sweetened beverage consumption and age at menarche in a prospective study of US girls. Hum Reprod 30:675-683 

  2. Epstein LH, Gordy CC, Raynor HA, Beddome M, Kilanowski CK, Paluch R. 2001. Increasing fruit and vegetable intake and decreasing fat and sugar intake in families at risk for childhood obesity. Obes Res 9:171-178 

  3. Gibson S, Neate D. 2007. Sugar intake, soft drink consumption and body weight among british children: Further analysis of national diet and nutrition survey data with adjustment for under-reporting and physical activity. Int J Food Sci Nutr 58:445-460 

  4. Hong MA, Choi MS, Han YH, Hyun TS. 2010.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ed by a public health center on preschool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and the parent's dietary attitudes. Korean J Community Nutr 15:593-602 

  5. Jo CY, Kim JH, Han JS. 2015. Study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in association with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childcare facilities and home. J East Asian Soc Diet Life 25:372-385 

  6. Kim KH. 2006. The effect of 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in Gyunggi-do. Korean J Community Nutr 11:598-607 

  7. Kim KH, Kim MA, Kim SS, Jeon EH, Hwang YS. 2014. Child Development. pp.208-209. Gongdongche 

  8. Kim NH, Yeon JY, Kim MH. 2016. The development of sugar intake reduction test for young children. Korean J Food Nutr 29:818-827 

  9. Kim MH, Kim NH, Yeon JY. 2017.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on children’s sugar intake reduction among the center for children's foodservice management and child care facilities. Korean J Food Nutr 30:539-551 

  10. Kim YS, Lee MJ. 2011.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social cognitive theor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Focusing on the nutrition education of sugar intake. Korean J Food Nutr 24:246-257 

  11.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3. Food industry analysis report.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12. Lee HO. 2007. Health nutrition education program curriculum and the effects for preschool children. Korean J Food Nutr 20:202-208 

  13. Lee HS, Kwon SO, Yon M, Kim D, Lee JY, Nam J, Park SJ, Yeon JY, Lee SK, Lee HY, Kwon OS, and Kim CI. 2014. Dietary total sugar intake of Koreans: Based on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2008-2011. J Nutr Health 47:268-276 

  14. Lee SB, Jeong YR, Ahn HJ, Ahn MJ, Ryu SA, Kang NE, Oh SY. 2015a. The development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low-income family children by applying the social cognitive theory and health belief model. Korean J Community Nutr 20:165-177 

  15. Lee HS, Kim CL, Kim DH, Yon MY, Lee JY, Nam JW, Park SJ, Ahn JH, Hwang EJ, Moon JH. 2015b. Sugar database compilation for commonly consumed foods. p.298. National Institute of Food and Drug Safety Evaluation 

  16. Lee MS, Lee KH.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etary education to improve the vegetable intake of preschoolers. J Korean Diet Assoc 20:26-35 

  17. Ludwig DS, Peterson KE, Gortmaker SL. 2001. Relation between consumption of sugar-sweetened drinks and childhood obesity: A prospective, observational analysis. Lancet 357: 505-508 

  18. Lustig RH, Schmidt LA, Brindis CD. 2012. Public health: The toxic truth about sugar. Nature 482:27-29 

  19. Mann J, Cummings JH, Englyst HN, Key T, Liu S, Riccardi G, Summerbell C, Uauy R, van Dam RM, Venn B, Vorster HH, Wiseman M. 2007. FAO/WHO Scientific update on carbohydrate in human nutrition: Conclusions. Eur J Clin Nutr 61:S132-S137 

  20. Millar L, Rowland B, Nichols M, Swinburn B, Bennett C, Skouteris H, Allender S. 2014. Relationship between raised BMI and sugar sweetened beverage and high fat food consumption among children. Obesity 22:E96-E103 

  21.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3a. Food Safety? Nutrition (Middle School). pp.54-63.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2.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3b. Food Safety.Nutrition (Middle School Teacher's Book). pp.57-66.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3.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1a. Nutrition? Dietary Life (1-2 Grades in Elementary School). pp.45-67.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4.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1b. Nutrition? Dietary Life (Teacher's Book of 1-2 Grades in Elementary School). pp.62-74.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5.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1c. Nutrition? Dietary Life (3-4 Grades in Elementary School). pp.44-51.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6.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1d. Nutrition? Dietary Life (Teacher's Book in 3-4 Grades in Elementary School). pp.68-79.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7.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6. Food and Nutrition Data System.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 [cited 25 November 2017] 

  28. Oh SM, Yu YL, Choi HI, Kim KW. 2012.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focusing on increasing vegetables, fruits and dairy foods consumption for preschool children. Korean J Community Nutr 17:517-529 

  29. Park YM, Ahn YK.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nutrition knowledge, food habits, diet-guidance for early childhood and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food-habit. Wonkwang J Humanity 13:67-91 

  30. Seo JY, Choi BS, Lee IS. 2010. Effects of nutritional education featuring cooking activities or preschool children in the Deagu area: Food habits and dietary attitudes. J East Asian Soc Dietary 20:794-801 

  31. Te Morenga LA, Howatson AJ, Jones RM, Mann J. 2014. Dietary sugars and cardiometabolic risk: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of the effects of blood pressure and lipids. Am J Clin Nutr 100: 65-79 

  32. Te Morenga L, Mallard S, Mann J. 2013. Dietary sugars and body weight: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e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nd cohort studies. BMJ 345:1-25 

  33.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2014. WHO opens public consultation on draft sugars guideline. http://www.who.int [cited 25 November 2017] 

  34. Yeom MY, Cho YO. 2016.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signed to reduce sugar intake in preschool children. J Korean Diet Assoc 22:179-19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