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6, 2018년, pp.463 - 470
유진호 (한신대학교 특수체육학과) , 강유석 (백석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 채정은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icacy of a group psychomotor training for the visual and auditory attention in children with ADHD. We examined some of the important factors of visual and auditory attention deficits, the Omission Error and False Alarm Error using Kiphard's 6-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심리운동이란? | 심리운동은 독일의 Kiphard에 의해 고안 되었으며 움직임을 매개로한 영역과 심리· 정서적 안녕의 심리치료의 교차영역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움직임과 심리를 분리된 것이 아닌 총체적인 것으로 인식하는 교육적 개념이다[17]. 심리운동은 국내 도입 후 심리운동은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의 지정영역으로 보급되었으며 ADHD 아동을 포함한 장애아동의 발달과 재활을 지원하고 있다[18,19]. | |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오경보오류의 감소의 긍정적인 영향은 Kiphard의 프로그램 중 어떤 단계의 결과인가? | 둘째, 융합적 중재를 기반으로 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참여가 시각적 주의집중력 중 충동성에 해당하는 오경보오류의 감소가 실험집단에 한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Kiphard의 ADHD 아동을 위한 6단계의 프로그램 중 5단계의 해당하는 충동적 행동 극복하기 단계의 적용으로 인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ADHD 아동의 충동적 행동의 극복은 원시적 감각의 제어와 감각의 통합에 따른 자기조절 능력의 향상을 의미한다는 선행연구 결과[26]와 동일한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ADHD 아동의 충동적 행동 문제는 주의 집중을 방해하는 1차적인 문제와 동시에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양산한다. | |
심리운동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는가? | 장애아동의 재활과 발달을 지원하는 심리운동은 움직임의 체험과 경험을 기반으로 유희적 형식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지향하며,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해 자기 인지 및 자기 억제, 자기 조절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19]. 이에 따라 심리운동은 ADHD아동의 원시적 감각 운동성을 개선시키며, 자발적인 움직임 활동은 ADHD아동의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키고 신체도식과 움직임 조정 과정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구조화 및 세분화시킨다[20]. |
S. D. Yoo & M. R. Baik. (2017). Analysis of domestic dementia research trend for integrated stud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12.
K. E. Shin & M. S. Shin. (2013). Differences in the Neuropsychological Tests according to Intelligence Level in ADHD Group.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15(2), 131-142.
Y. S. Choi. (2014). The Role and Current Status of ADHD Information-Sharing Websites for School Teachers.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2(6), 145-154.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8).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ixty-six percent of 58,121 health insurance patients were teenagers in 2013. ttp://www.nimh.nih.or.kr
I. C. Im & K. A. Jang. (2017). The Convergence Influence of excessive smartphone use on attention deficit, learning environment,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in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129-137.
Y. T. Chang. (2017). The Effects of Anger Expression Types on Life Satisfaction of Forest Recreation Resource Users in the Times of Convergence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Typ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219-227.
M. C. Kim. (2017). Development of Support Models for Children with ADHD as Spercial Education Subjects". Jourm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6), 570-578.
S. H. Park & H. Go. (2010). A case study applying both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nd art psycotherapy to an ADHD child. Jourmal of psycotherapy, 6(2), 77-99.
H. J. Song. (2017). The Effect of Psychomotor Activities Based on Physical Experiences on the Motor Skills and Adaptation of Intellectually Disabled Children.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3(1), 199-216.
H. J. Koo & G. S. Kim. (2017). A Phenomenological Study on Art Therapy for Children with ADHD: Impact of Art Therapists' Experience on Participants and the Therapeutic Proces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4(4), 671-697.
I. M. Kim. (2017). Effect of Physical Activity using Psychomotorik Program on the Physical Self-Description of Adolescents with ADHD.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21(4), 37-56.
S. H. Park & H. Go. (2010). A Case Study Applying Both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and Art Psychotherapy to an ADHD child. Journal of Arts Psychotherapy, 6(2), 79-99.
S. A. Kim & E. H. Ha. (2016). The clinical utility of K-CBCL 6-18 in diagnosing ADHD - focused on children with psychological disorders in child welfare institu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56(12), 253-281.
J. H. Ryu & Y. T. Suh. (2017) Research trend analysis on psychomotricity based on Social Services. Journal of Digtal Convergence, 15(8), 25-31.
H. J. Song. (2012). The effects of psychomotor intervention using self-talk for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s motor coordination and maladjustment behaviors. Journal of Emd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8(1), 191-220.
S. W. Kim. (2017). Effect of Psychomotor Program on the Social Skill and Withdrawal Behavior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Graduate School of Hanshin University.
H. J. Song. (2012). The Effects of Social Experience Based on Psychomotor Intervention for ADHD Children's Attention Concentrat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9(.2), 337-359.
C. Y. Yeon. (2004). A normative study of korea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tic Scale and developing Learning Web-based computer assessme ent systemorean.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ucation, .6(2), 259-73.
A. R. Kwon & C. H. Hong. (2015). The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on the K-WISC-IV and ATA. Journal of Emdtional & BEavioral Disorders, 31(2), 403-419.
M. K. Lee & A. R. Kim.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tention-Concentration Ability Te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4), 1391-1411.
Y. S. Kang & J. H. Ryu. (2017). A Study of Components and Relative Factors Importance of Psychomotor Program for Rehabilitation and Development Service of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25(3), pp.57-69.
M. K. Lee & A. R. Kim.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ttention-Concentration Ability Test for Children and Adolesc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2(4), 1391-1411.
K. H. Lee & J. S. Park. (2017). Effects of a Visual and Auditory Response Training Program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of Children with Tendency of ADHD. Journal of Emdtional & Behavioral Disorders, 12(4), 1-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