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얼굴형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선호의 나이 효과
Age differences of preference for humanoid AI speakers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9 no.1, 2018년, pp.1 - 16  

오성주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황지현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유지호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  한소원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 얼굴형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선호도와 신뢰도가 나이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인공지능 스피커의 외형은 성별(남녀)과 나이(20/60대) 네 가지 범주에서 로봇 얼굴과 사람 얼굴이 7단계로 혼합되어 제시되었다. 참여자들 역시 이 네 가지 범주에 맞춰 모집되었고, 각 범주의 얼굴 자극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외형이 사람 얼굴을 닮을수록 노인들은 호감도와 신뢰도를 높게 평가했지만, 청년들은 로봇 얼굴과 사람 얼굴이 중간 정도 섞인 형태를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여 전체적으로 뒤집힌 U자 형태의 평가를 보였다. 네 가지 얼굴 범주에서 선호도를 평가했을 때, 참여자들은 나이와 성별과 관계없이 젊은 얼굴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런데, 이모티콘 얼굴과 얼굴이 없이 비어있는 조건을 추가하여 물었을 때, 여전히 노인들은 사람 얼굴을 가장 선호했지만, 청년들은 상대적으로 이모티콘 얼굴과 비어있는 조건을 더 선호하였다. 종합하면, 인공지능 스피커 맥락에서, 노인들은 청년들보다 로봇 얼굴이 아닌 사람 얼굴에 높은 수용적 태도를 보였다. 홀로 사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미래에 인공지능 스피커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디자인과 개발에서 본 연구 결과가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age differences of preference and trust ratings when the appearance of an artificial intelligent speaker resembles a human face. The appearance of the artificial intelligent speaker was presented in seven levels from robot face to human face. In addition, face stimuli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스피커에 주목하여 인공지능 스피커의 외형에 대한 노인들의 잠재적 선호를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그래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얼굴 특징이 어떨 때 노인들이 가장 선호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작업은 노인들을 위한 인공지능 스피커의 제품 개발에 좋은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001). 또한, 사람 얼굴 비율이 높을수록 실제로 사람 얼굴스러운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그림 3a에서 보듯이, 전체 참여자 집단에서 높은 상관을 보였다, r= 0.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얼굴 모양일 때 잠재적 사용자들의 평가가 어떤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나이에 따라 평가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Apple의 Siri, Samsung의 Bixby, MicroSoft의 Cortana처럼 특별한 외형 없이 소프트웨어 형식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설치되어 작동하는 것들이 있으며, Amazon의 Echo, Google의 Home, SKT의 Nugu, KT의 GIGAGenie처럼 스피커의 형태를 갖춘 채 독립적으로 기능하는 것들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지능 스피커에 주목하여 인공지능 스피커의 외형에 대한 노인들의 잠재적 선호를 탐색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그래서 인공지능 스피커의 얼굴 특징이 어떨 때 노인들이 가장 선호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범주 1: 집안일과 요리, 범주 2: 범죄와 재해 예방, 범주 3: 외출과 운동 보조, 범주 4: 대화, 여가, 그리고 취미 생활, 범주 5: 간호, 의료와 안마. 이 질문을 물은 이유는 참여자들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포함한 인공지능 장치에 대한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서였다.
  • 가장 먼저, 참여자들은 본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 각 카드에 출력된 얼굴 이미지를 보고 나이를 추정하는 작업을 하였다. 이는 제작된 얼굴이 실제로 예상된 나이로 지각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두 번째로, 얼굴에 대한 호감도(likeability)에 따라 카드를 분류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얼굴 모양일 때 잠재적 사용자들의 평가가 어떤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나이에 따라 평가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청년과 노인 참여자 모두에게 로봇 얼굴과 사람 얼굴을 합성한 자극들을 제시하여 호감도와 신뢰도를 평정하게 하였다.
  • 본 연구의 물음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인공지능 스피커 맥락에서 사람 얼굴이 선호되는가 로봇 얼굴이 선호되는가? 얼굴 외형을 가진 인공지능 스피커의 나이와 성별 그리고 평가자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선호도에서 차이가 있는가? 특히, 외국의 이전 연구에서 밝혀진 것처럼[13], 우리나라의 노인들도 젊은 사람들보다 사람을 닮은 로봇을 더 좋아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노인들은 기괴한 일들과 대상들을 청년들과 비교하면 많이 경험했을 수 있다. 타인의 주검을 관찰하는 경험은 좋은 예일 것이다. 이전 연구에서, 사람을 닮은 로봇을 자주 보게 되면 점차 기괴함을 덜 느낀다는 보고가 있었다[2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 스피커의 외형에 따라 나타나는 연령별 반응은? 참여자들 역시 이 네 가지 범주에 맞춰 모집되었고, 각 범주의 얼굴 자극에 대한 호감도와 신뢰도를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스피커의 외형이 사람 얼굴을 닮을수록 노인들은 호감도와 신뢰도를 높게 평가했지만, 청년들은 로봇 얼굴과 사람 얼굴이 중간 정도 섞인 형태를 가장 선호하고 신뢰하여 전체적으로 뒤집힌 U자 형태의 평가를 보였다. 네 가지 얼굴 범주에서 선호도를 평가했을 때, 참여자들은 나이와 성별과 관계없이 젊은 얼굴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람을 닮은 로봇일수록 사람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는가? 이전 연구들에서, 인간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그렇지 않은 로봇에 비교해 사회적, 감정적, 신체적, 대화 측면에서 월등한 장점이 있다고 제안되었다[2, 3, 4, 5]. 실제로 사람을 닮은 로봇이 사람을 닮지 않은 로봇보다 선호되며 사람을 닮은 로봇일수록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격 및 심리적 특징들을 더 가지고 있다고 평가받는다[6, 7, 8]. 사람들은 머리 부분에 스크린이 달린 로봇과 혈압을 측정하는 간단한 상호작용을 할 때, 스크린에 사람 얼굴이 나타날 때 사람 얼굴이 없거나 금속성 얼굴(silver face)이 나올 때 비해 로봇이 좀 더 사회적(social)이고 정감 있는(amiable) 감정을 느꼈다[9].
노인들의 고립적인 삶이 안고있는 문제는? 노인들의 고립적인 삶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첫째, 신체적 기능이 약화된 노인들은 신체 활동이 필요한 일상적인 과제들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할 수 있다. 설거지, 빨래, 요리, 식사 등 집안일부터 시장, 은행, 우체국, 병원일 등 바깥 일까지 해야 할 일들은 다양하다. 둘째, 노인들의 인지 기능의 저하는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판단력 부족으로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할 수 있으며, 가스버너 사용에서 화재를 불러올 수 있다. 셋째, 노인들은 대인 관계의 단절로 사회적 지지를 받지 못해 외로움과 우울감에 시달릴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노인 인구의 증가를 고려하면, 노인들이 사회적 관계에서 단절되지 않는 방안의 마련이 절실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Frennert, S., & Ostlund, B. (2014). Review: seven matters of concern of social robots and older people.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6(2), 299-310. 

  2. Coeckelbergh, M. (2011). You, robot: on the linguistic construction of artificial others. AI & society, 26(1), 61-69. 

  3. Robertson, J. (2010). Gendering humanoid robots: robo-sexism in Japan. Body & Society, 16(2), 1-36. 

  4. Shaw-Garlock, G. (2009). Looking forward to sociable robots.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1(3), 249-260. 

  5. Zhao, S. (2006). Humanoid social robots as a medium of communication. New Media & Society, 8(3), 401-419. 

  6. Goetz, J., Kiesler, S., & Powers, A. (2003). Matching robot appearance and behavior to tasks to improve human-robot cooperation. Paper presented at the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2003. Proceedings. ROMAN 2003. The 12th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7. Li, D., Rau, P. P., & Li, Y. (2010). A cross-cultural study: Effect of robot appearance and task.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2(2), 175-186. 

  8. Syrdal, D. S., Dautenhahn, K., Woods, S. N., Walters, M. L., & Koay, K. L. (2007). Looking Good? Appearance Preferences and Robot Personality Inferences at Zero Acquaintance. Paper presented at the AAAI Spring Symposium: Multidisciplinary Collaboration for Socially Assistive Robotics. 

  9. Broadbent, E., Kumar, V., Li, X., Sollers 3rd, J., Stafford, R. Q., MacDonald, B. A., & Wegner, D. M. (2013). Robots with display screens: a robot with a more humanlike face display is perceived to have more mind and a better personality. PloS one, 8(8), e72589. 

  10. Robins, B., Dautenhahn, K., Te Boerkhorst, R., & Billard, A. (2004, September). Robots as assistive technology-does appearance matter? In Robot and Human Interactive Communication, 2004. ROMAN 2004. 13th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pp. 277-282). IEEE. 

  11. Eyssel, F., Kuchenbrandt, D., Hegel, F., & de Ruiter, L. (2012). Activating elicited agent knowledge: How robot and user features shape the perception of social robots. Paper presented at the RO-MAN, 2012 IEEE. 

  12. Mori, M. (1970). Bukimi no tani. Energy, 7(4), 33-35. 

  13. Prakash, A., & Rogers, W. A. (2013). Younger and older adults' attitudes toward robot faces effects of task and humanoid appearance.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14. Oosterhof, N. N., & Todorov, A. (2008). The functional basis of face evaluatio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5(32), 11087-11092. 

  15. Mathur, M. B., & Reichling, D. B. (2016). Navigating a social world with robot partners: A quantitative cartography of the Uncanny Valley. Cognition, 146, 22-32. 

  16. Noguchi, K., Gel, Y. R., Brunner, E., & Konietschke, F. (2012). nparLD: an R software package for the nonparametric analysis of longitudinal data in factorial experiments. 

  17. Ebner, N. C., Gluth, S., Johnson, M. R., Raye, C. L., Mitchell, K. J., & Johnson, M. K. (2011). Medial Prefrontal Cortex Activity When Thinking About Others Depends on Their Age. Neurocase, 17(3), 260-269. doi:10.1080/13554794.2010.536953 

  18. Ebner, N. C., He, Y., & Johnson, M. K. (2011). Age and Emotion Affect How We Look at a Face: Visual Scan Patterns Differ for Own-Age versus Other-Age Emotional Faces. Cognition & Emotion, 25(6), 983-997. doi:10.1080/02699931.2010.540817 

  19. Cross, J. F., & Cross, J. (1971). Age, sex, race, and the perception of facial beauty. Developmental Psychology, 5(3), 433. 

  20. Palumbo, R., Adams Jr, R. B., Hess, U., Kleck, R. E., & Zebrowitz, L. (2017).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Facial Attractiveness, but Not Emotion Resemblance, Contribute to Age and Gender Stereotypes. Frontiers in Psychology, 8, 1704. 

  21. Minato, T., Shimada, M., Ishiguro, H., & Itakura, S. (2004). Development of an android robot for studying human-robot interaction. Innovations in 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424-434. 

  22. Broadbent, E., Stafford, R., & MacDonald, B. (2009). Acceptance of healthcare robots for the older population: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obotics, 1(4), 319-330. 

  23. Powers, K. E., Worsham, A. L., Freeman, J. B., Wheatley, T., & Heatherton, T. F. (2014). Social Connection Modulates Perceptions of Animacy. Psychological science, 25(10), 1943-194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