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니어 사용자를 위한 챗봇활용 음성인식 스피커 개발 방법
An Approach to Develop a Speech Recognition Speaker Using Chatbot for Senior Users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2 no.2, 2018년, pp.330 - 338  

노건호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  이경용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  문미경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구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외로움, 소외감, 우울증 등 각종 부정적인 문제가 사회 전반에 걸쳐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혼자 자립생활을 하는 노인층을 위해 심리적 불안감 해소, 위험 상태의 인지, 가족 안부 확인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는 IT기술의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 사용자가 집에서 음성으로 간단한 대화식 명령을 줄 수 있고 사용자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음성인식 스피커의 개발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이 스피커는 사용자 음성 분석과 챗봇 서비스를 통해 대화 내용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연결하여 그 결과를 다시 음성으로 제공해준다. 시니어 사용자가 본 스피커를 사용함으로써 자연스러운 대화기능을 통해 말벗이 되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으며, 상태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위험 상태 인지를 좀 더 용이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population aging progresses, there is a growing demand for IT technology that can relieve the psychological anxiety of the elderly living alone, recognize the dangerous situation, and check the family members' affection. In this paper, we describe the development of a speech recognition speake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 사용자가 집에서 음성으로 간단한 대화식 명령을 줄 수 있고 사용자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음성인식 스피커의 개발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이 스피커는 사용자 음성 분석과 챗봇 서비스를 통해 대화 내용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연결하여 그 결과를 다시 음성으로 제공해준다.
  • 본 논문에서는 시니어 사용자가 집에서 음성으로 대화식 명령을 줌으로써 문자 또는 메일을 보내고, 날씨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음성인식 스피커의 개발내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이 스피커는 사용자 음성 분석과 챗봇 서비스를 통해 대화 내용을 파악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연결하여 그 결과를 다시 음성으로 제공해준다.
  • 사용자들은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원하는 기능만을 가진 하나의 인공지능 스피커를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확장성이 뛰어난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제거하기가 용이하도록 하여 개개인에게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챗봇이란? 챗봇은 채팅(Chat ing)이 가능한 로봇(Robot) 프로그램의 의미로써 마치 사람과 채팅을 하듯이 프로그램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기술이다 [4]. 챗봇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데이터를 적시에 찾아주는 등 수많은 기업과 개인을 연결해 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챗봇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챗봇은 채팅(Chat ing)이 가능한 로봇(Robot) 프로그램의 의미로써 마치 사람과 채팅을 하듯이 프로그램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기술이다 [4]. 챗봇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데이터를 적시에 찾아주는 등 수많은 기업과 개인을 연결해 주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분 챗봇은 가입자 5억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메신저 플랫폼 -왓츠앱(WhatApp), 위챗(WeChat), 라인(Line) 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경우, '페이스북 메시지' 혹은 '페이스북 메시지 보내줘'와 같은 명령에서 자연어 처리 과정 중 '페이스북 메시지'를 찾아내어 해당 서비스를 처리하는데 이와 같은 기능을 통해 얻는 장점은? 페이스북 메신저의 경우, ‘페이스북 메시지’ 혹은 ‘페이스북 메시지 보내줘’라는 명령에서 자연어 처리 과정 중 ‘페이스북 메시지’를 찾아내어 해당 서비스를 처리한다. 따라서 가족에게 연락을 해야 할 경우가 있을 때나 가족이 아닌 응급상황일 때 간단히 음성 명령으로 연락을 취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Finding a solution to low birth rate and aging society in local innovation cases,"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2017.11. 

  2. Gyu-A Kim and Man-Gon Park, "A Study on the Methods of Fault Analysis to Improve Safety in U-Healthcare System for Managing Emergency rescue for Senior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7, No 2, pp.170-179, 2014. DOI : 10.9717/kmms.2014.17.2.170 

  3. Eun-Sil Ha, "The implementation of Smart Care System for Dementia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6, pp.3832-3840, 2014. DOI : 10.5762/KAIS.2014.15.6.3832 

  4. SEOUL NPO Center, Archive Curator,"Introduction to Concept and Case study of 'ChatBot'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http://www.seoulnpocenter.kr/index.php, 2017. 

  5. Product Introduction - SKT NUGU, http://www.nugu.co.kr/product.jsp 

  6. GiGA Genie KT, Product Introduction, https://gigagenie.kt.com/main.do 

  7. Kakaomini, https://kakao.ai/product/kakaomini 

  8. Han-Seok Ryu, "Business Trends and Implications of Chatbot," DIGIECO Report, http://www.digieco.co.kr/KTFront/index.action, 2017. 

  9. Jin-Wook Ha, Sang-Hyuk Kim, "Past, Present and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t Speak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5, No. 2, pp.1-8, 2017. 

  10. "Problems and Improvemen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Appliances : Focusing on Speech Recognition Speaker," Korean Consumer Agency, Servey report, pp.1-33,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