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의 손 위생 시점 동영상 실습교육의 효과
Effect of Video Education on the Moment of Hand Hygiene among Nursing student in Clinical Practicu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526 - 535  

최혜경 (원광대학교의과대학간호학과) ,  주연숙 (한일장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목적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들에게 손 위생 시점에 관한 동영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손 위생 시점지식과 수행을 검정하는 유사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방법 : 2017년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3개 간호대학 92명의 학생들을 실험군 44명, 대조군 48명으로 나누어 자료를 수집했다. 결과 : 1) 손 위생 시점 동영상 실습교육프로그램 교육 후 손 위생 지식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높았다(t =6.30, p <.001). 2) 손 위생 시점 동영상 실습교육프로그램 교육 후, 손 위생 시점 지식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높았다(t =6.34, p <.001). 3) 손 위생 시점 동영상 실습교육프로그램 교육 후, 손 위생 수행은 실험군이 대조군보다 높았다(t =3.82, p <.001). 4) 손 위생 시점에 관한 지식과 손 위생 수행은 상관관계가 있었다(r =.458, p <.001). 결론 : 손 위생 시점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은 손 위생 시점에 대한 지식과 손 위생 수행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conducted a non-equivalent pre-post-test of quasi-experimental design that applied a video program about hand hygiene to nursing students to verify its effects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hand hygiene in clinical practicum.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92 students in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 설계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에게 손 위생 동영상 실습 교육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손 위생 시점에 대한 지식과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이다[Table 1].
  • 본 연구는 임상실습 학생들에게 손 위생 시점 동영상 실습교육을 통해 정확한 손 위생 시점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여 손 위생 수행에 효과적인지 확인하였다. 손 위생 시점 동영상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손위생에 대한 일반적 지식, 손 위생 시점에 대한 지식과 손 위생 시점에 대한 수행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져 가설검정은 지지 되었다.
  • WHO에서 권고하는 의료종사자들이 손 위생을 시행해야 할 시점은 환자접촉 전, 청결무균 처치 전, 체액노출 위험 후, 환자 접촉 후, 환자주변 물품 접촉 후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손 위생이 수행되어야 하는 5가지 손 위생 연속시점에 대한 사례를 시각적 영상을 통해 교육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환자안전관리측면에서 간호학생들에게 임상실습현장에서 손 위생 시점 지식과 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중재 전략으로 제시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가설 1. 동영상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손 위생 지식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동영상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손 위생 시점 지식이 높을 것이다.
  • 가설 3. 동영상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손 위생 시점 수행이 높을 것이다.
  • 가설 4. 임상실습 간호학생의 손 위생 시점 지식과 손 위생 시점 수행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들의 손 위생이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교차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손 위생이 중요하며 의료인의 손 위생 이행정도가 의료관련 감염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지만[5-6], 실제 이행률은 국내외 조사연구에서 43%∼68% 로 나타났다[7-11]. 피부자극, 간호사의 업무량 과중, 역할 모델 부족, 관련 시설과 물품부족, 시간부족 등이 간호사들의 손 위생이 낮은 이유이고[12], 손을 씻는다고 하더라도 부적절한 방법으로 손 위생을 실시할 때 병원 미생물의 수는 증가하므로 교차 감염에 기여하게 된다[13].
손 위생 증진 프로그램의 한계는 무엇인가? 손 위생 증진 프로그램은 의료진의 손 위생 수행률 증진과 MRSA 감염과 의료관련감염 감소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7].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 프로그램은 전반적인 손 위생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이나 인식으로 한정되어 있거나 장기간의 교육을 적용하여 효과를 측정한 연구들이 대부분이고, 손 위생에 대한 교육내용은 교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손 씻기 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22], 5가지 손 위생 시점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측정하기도 하였다[17].
WHO에서 권고하는 의료종사자들이 손 위생을 시행해야 할 시점은 언제인가? WHO에서 권고하는 의료종사자들이 손 위생을 시행해야 할 시점은 환자접촉 전, 청결무균 처치 전, 체액노출 위험 후, 환자 접촉 후, 환자주변 물품 접촉 후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인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손 위생이 수행되어야 하는 5가지 손 위생 연속시점에 대한 사례를 시각적 영상을 통해 교육한 후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M. H. Hong, J. Y. Park, "Nurses' Perception of Accreditation, Awareness and Performance of Infection Control in an Accredited Healthcare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2, pp. 167-177, 2016.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2.167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ontents view[Internet]. [cited 2016 March 23], Available From : http://www.cdc.go.kr/CDC/contents/CdcKrContentView.jsp?cid14720&menuIdsHOME001-MNU0001-MNU0111-MNU0113. (accessed May, 15, 2016) 

  3. Korean Society of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in Healthcare facilities, p. 893, hanmi medical publishing co, 2011. 

  4. D. Pittet, S. Hugonnet, S. Harbarth, P. Mourouga, V. Sauvan, S. Touveneau, et al, "Effectiveness of a hospital-wide programme to improve compliance with hand hygiene," Lancet. vol. 356, no. 9238, pp. 1307-1312,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140-6736(00)02814-2 

  5. J. Boyce, D. Pittet, "CDC Guideline for Hand Hygiene in Health-care Settings, recommendation of Healthcare Infection Control Practices Advisory Committee and the Hand Hygiene task force,"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vol. 51, no, 16, pp. 1-45, 2002. 

  6. B. Allegranzi, D. Pittet, "Role of hand hygiene in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prevention," Journal of Hospital Infection, vol. 73, pp. 305-315, 2009. 

  7. H. Sax, I. Uckay, B. Allegranzi, D. Pittet, "Determinants of good adherence to hand hygiene among healthcare workers who have extensive exposure to hand hygiene compaigns," Infection Control Hospital Epidemiology, vol. 28, no. 11, pp. 1267-1274, 2007. DOI: https://doi.org//dx.doi.org/10.1086/521663 

  8. V. D. Rosenthal, S. Guzman, N. Safdar, "Reduction in nosocomial infection with improved hand hygienein intensive care units of a tertiary care hospital in Argentina,"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 33, no. 7, pp. 392-397, 2005. DOI: https://doi.org/10.1016/j.ajic.2004.08.009 

  9. H. J. Kim, N. C. Kim, "A Study of Hand washing by Intensive Care Unit Nurses according to the Content of Nursing Faculty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2, no. 1, pp. 121-130, 2005. 

  10. M. H. Lee, H. S. Kang, "A comparative study on profession-specific hand washing practices of ICU healthcare provid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vol. 14, no. 3, pp. 297-305, 2007. 

  11. J, A. Park, "Knowledge and Compliance on the Hand Hygiene Moment of Nursing Care Workers of Geriatric Hospit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Gunyang University, Chunan, 2017. 

  12. D. Pittet, A. Simn, V. Sauvan, "Handhygiene among physicians: Performance, beliefs, and Perceptions," Annals of International Medicine, vol. 141, no. 1, pp. 1-8, 2004. DOI: https://doi.org/10.7326/0003-4819-141-1-200407060-00008 

  13. V. D. Rosenthal, S. Guzman, N. Safdar, "Reduction in nosocomial infection with improved hand hygienein intensive care units of a tertiary care hospital in Argentina," 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 vol. 33, no. 7, pp. 392-397, 2005. DOI: https://doi.org/10.1016/j.ajic.2004.08.009 

  14. World Health Organization. Clean Your Hands. WHO Press.[Internet]. [cited 2016 March 23], Available From:http://www.who.int/gpsc/5may/background/5moments/en/(accessed May, 15, 2016). 

  15. S. Scheithauer, F. Eitner, J. Mankartz, H. Haefiner, K. Nowicki, J. Floege, et al, "Improving hand hygiene compliance rates in the hemodialysis setting: more than just more hand rubs," Nephrology Dialysis Transplantation, vol. 27, no. 2, pp. 766-770, 2012. DOI: http://dx.doi.org/10.1093/ndt/gfr365 

  16. G. Lebovic, N. Siddiqui, M. P. Mulle, "Predictors of Hand Hygiene Compliance in the era of Alcohol-based Hand Rinse," Journal of Hospital Infection, vol. 83, no. 4, pp. 276-283, 2013. DOI: https://doi.org//dx.doi.org/10.1016/j.jhin.2013.01.001 

  17. Y. J. Kang, "Knowledge on the Moment of Hand Hygiene among Nurses in Acute Care Hospita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Ulsan, 2014. 

  18.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Guidelines for prevention and control of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s. Hanmi book, 2017. 

  19. G. L. Kim, E. S. Choi,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n Management for Nosocomial Infections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 vol. 11, no. 3, pp. 232-240, 2005. 

  20. S. I. Choi, J. W. Yoon,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hand washing," Korean Journal of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vol. 13, no. 2, pp. 97-104, 2008. 

  21. S. Kelcikova, Z. Skodova, S. Straka, "Effctiveness of hand hygiene education in a basic Nursing school curricula," Public Health Nursing, vol. 29, no. 2, pp. 152-159, 2012. DOI: https://doi.org//dx.doi.org/10.1111/j.1525-1446.2011.00985.x 

  22. J. H. Park, H. S. Kim, "The effect of the hand hygiene educationprogram on hand hygiene knowledge, hand hygiene perception, nasal staphylococcus aureus colonization and hand hygiene adher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4, no. 3, pp. 156-165, 2012. DOI: https://doi.org//dx.doi.org/10.7586/jkbns.2012.14.3.156 

  23. E. J. Yoon, M. H. Kim, "Knowledge and compliance with hand hygiene by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3, pp.455-464,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55 

  24. R. Barrett, J. Randle, "Hand hygiene practices: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 17, pp. 1851-1857, 2008. DOI: https://doi.org//dx.doi.org/10.1111/j.1365-2702.2007.02215.x 

  25.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guidelines on hand hygiene in health care. [Internet]. [cited 2016 March 23], Available From: http://whqlibdoc.who.int/publications/2009/9789241597906(accessed May, 15, 2016). 

  26. E. S. Hwang, J. H. Park, "The Effect of a Scenario based Hand Hygiene Education Program on Hand Hygiene Knowledge, Hand Hygiene Perception, Hand Hygiene Compliance and Hand Hygiene Method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3, No. 2, pp. 194-203, 2016. DOI: https://doi.org//dx.doi.org/10.7739/jkafn.2016.23.2.194 

  27. M. H. Jeong, "Survey of exposure to blood and body fluids, knowledge, awareness and performance on standard precautions of infection contro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4, pp. 316-329, 2015. DOI: https://doi.org//dx.doi.org/10.5392/JKCA.2015.15.04.316 

  28. Y. M. Kim, M. Y. Kim, Y. H. Seo, "The Effects of an Intensive Education Program on Hospital Infection Control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in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8, no. 4, pp. 318-326, 2016. DOI: https://doi.org//doi.org/10.7586/jkbns.2016.18.4.318 

  29. S. Akin, G. Gorak, S. Unsar, M. Mollaoglu, K. Ozdilli, & Z Durna,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 tuberculosis of Turkish nursing and midwifery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no. 8, pp. 774-779, 2011. DOI: https://doi.org//doi.org/10.1016/j.nedt.2010.12.019 

  30. D. S. Park, "The Effect of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Education Program: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