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2차 자료를 활용한 통합적 모형의 제시 An Empirical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Korean Venture Firms: The Suggestion of the Integrated Model Utilizing Secondary Data원문보기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을 분석하여 벤처기업의 성공개념을 정리하고 통합적 성공요인 모형을 도출하였다. 성공요인으로는 크게 창업자/팀 요인과 기업요인, 환경 요인 및 창업과정 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의 하위 구성요인들을 규명하였고, 기업성과로는 지표의 계량화 여부에 따라 정성/정량적 성과를 측정하거나 응답자의 주관적 평가 여부에 따라 주관/객관적 성과를 측정하는 것으로 통합모형을 설계하였다. 한국 벤처기업에 대한 실증분석으로는 성공 요인 중 하나인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성(업종, 규모, 소재지, 발전단계, 업력)을 주변에서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2016년 동안 기업의 평균 매출액이 가장 많은 업종은 음식료/섬유/(비)금속이며, 당기순이익이 가장 큰 업종은 컴퓨터/반도체/전자부품,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큰 업종은 정보통신/방송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개발,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큰 업종은 에너지/의료/정밀이었다. 종사자규모 측면에서 100인 이상 종사자의 벤처기업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많았으나, 일반적으로 종사자수와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큰 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매출액 증가율이나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의미가 있을 수 있는데, 특히 50~99인의 벤처기업이 이들 지표가 높았다. 소재지 측면에서 매출액이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인천/경기였고, 당기순이익이 가장 큰 지역은 광주/전라/제주와 서울/인천/경기가 거의 비슷하였다. 매출액 증가율과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큰 지역은 광주/전라/제주였다. 기업의 발전단계와 기업성과와의 관계에서는 예상대로 성숙기와 쇠퇴기의 매출액이 가장 많았다. 당기순이익도 성숙기가 가장 많았으며, 매출액 증가율은 창업기, 초기성장기, 고도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순으로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었다. 업력 측면에서는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많은 업력은 21년 이상이었고, 창업 3년 이하가 가장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였으며, 4~10년이 가장 높은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을 보였다. 연구의 논의사항에서 이들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과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통합적 성공요인 모형을 제시하고, 한국 벤처기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함에 있어서 2차 자료의 활용방안을 실증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여러 가지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들을 분석하여 벤처기업의 성공개념을 정리하고 통합적 성공요인 모형을 도출하였다. 성공요인으로는 크게 창업자/팀 요인과 기업요인, 환경 요인 및 창업과정 요인으로 구분하여 각 요인들의 하위 구성요인들을 규명하였고, 기업성과로는 지표의 계량화 여부에 따라 정성/정량적 성과를 측정하거나 응답자의 주관적 평가 여부에 따라 주관/객관적 성과를 측정하는 것으로 통합모형을 설계하였다. 한국 벤처기업에 대한 실증분석으로는 성공 요인 중 하나인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성(업종, 규모, 소재지, 발전단계, 업력)을 주변에서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2016년 동안 기업의 평균 매출액이 가장 많은 업종은 음식료/섬유/(비)금속이며, 당기순이익이 가장 큰 업종은 컴퓨터/반도체/전자부품,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큰 업종은 정보통신/방송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개발,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큰 업종은 에너지/의료/정밀이었다. 종사자규모 측면에서 100인 이상 종사자의 벤처기업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많았으나, 일반적으로 종사자수와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는 큰 의미가 없으며, 오히려 매출액 증가율이나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의미가 있을 수 있는데, 특히 50~99인의 벤처기업이 이들 지표가 높았다. 소재지 측면에서 매출액이 가장 많은 지역은 서울/인천/경기였고, 당기순이익이 가장 큰 지역은 광주/전라/제주와 서울/인천/경기가 거의 비슷하였다. 매출액 증가율과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큰 지역은 광주/전라/제주였다. 기업의 발전단계와 기업성과와의 관계에서는 예상대로 성숙기와 쇠퇴기의 매출액이 가장 많았다. 당기순이익도 성숙기가 가장 많았으며, 매출액 증가율은 창업기, 초기성장기, 고도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의 순으로 전형적인 패턴을 보이고 있었다. 업력 측면에서는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많은 업력은 21년 이상이었고, 창업 3년 이하가 가장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였으며, 4~10년이 가장 높은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을 보였다. 연구의 논의사항에서 이들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과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통합적 성공요인 모형을 제시하고, 한국 벤처기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함에 있어서 2차 자료의 활용방안을 실증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여러 가지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general characteristics (industry, size, location, development stage, and company age) and success factors of Korean venture firms using secondary data. Among the industries with the highest sales figures in 2016 are food / fiber / (non...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general characteristics (industry, size, location, development stage, and company age) and success factors of Korean venture firms using secondary data. Among the industries with the highest sales figures in 2016 are food / fiber / (non) metals, and the smallest category was software development. The sectors with the highest net profit were computer / semiconductor / electronic components, and the smallest category was telecommunication equipment / broadcasting equipment. The industries with the largest sales growth rate are IT / broadcasting services and software development. The industries with the highest net profit margin of sales are energy / medical / precision, and the smallest is telecommunication equipment / broadcasting equipment. In terms of the number of employees, venture firms with more than 100 employees have the largest sales and net profit, with employees between 1 and 9 have the smallest. However, these results are predictable. In general, the number of employees is highly correlated with sales and net profit. Rather, the sales growth rate and the net profit margin of sales may be meaningful. In particular, with employees between 50 ~ 99, the growth rate of sales and the net profit margin of sales were high. In terms of location, Seoul / Incheon / Gyeonggi were the regions with the highest sales and Daejeon / Sejong / Chungcheong / Gangwon were the least regions. Gwangju / Jeolla / Jeju and Seoul / Incheon / Gyeonggi were almost similar in the areas with the largest net profit. However, Daejeon / Sejong / Chungcheong / Gangwon had the lowest net profit. Unusually, the areas with the highest sales growth rate and the highest net profit margin of sales were Gwangju / Jeolla / Jeju, and the smallest areas were Busan / Jeonnam / Ulsa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age of development and the performance of the company, the sales of maturity and decline stages were the highest and establishing stage was the lowest. Net profit was also the highest in mature stage and the smallest in establishing stage. The sales growth rate shows a typical pattern in the order of establishing stage, early growth stage, high growth stage, maturity stage, and decline stage. In terms of business performance, sales and net profit are the highest with 21 years or more of company age, and the smallest is less than 3 years. In addition, the sales growth rate was the highest in three years or less, and the net profit margin of sales was the highest in 4 to 10 years. This study can present lots of useful implications by suggesting integrated research model and examining the success factors of Korean venture firms and presenting the application methods of secondary data in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venture industry in Korea.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general characteristics (industry, size, location, development stage, and company age) and success factors of Korean venture firms using secondary data. Among the industries with the highest sales figures in 2016 are food / fiber / (non) metals, and the smallest category was software development. The sectors with the highest net profit were computer / semiconductor / electronic components, and the smallest category was telecommunication equipment / broadcasting equipment. The industries with the largest sales growth rate are IT / broadcasting services and software development. The industries with the highest net profit margin of sales are energy / medical / precision, and the smallest is telecommunication equipment / broadcasting equipment. In terms of the number of employees, venture firms with more than 100 employees have the largest sales and net profit, with employees between 1 and 9 have the smallest. However, these results are predictable. In general, the number of employees is highly correlated with sales and net profit. Rather, the sales growth rate and the net profit margin of sales may be meaningful. In particular, with employees between 50 ~ 99, the growth rate of sales and the net profit margin of sales were high. In terms of location, Seoul / Incheon / Gyeonggi were the regions with the highest sales and Daejeon / Sejong / Chungcheong / Gangwon were the least regions. Gwangju / Jeolla / Jeju and Seoul / Incheon / Gyeonggi were almost similar in the areas with the largest net profit. However, Daejeon / Sejong / Chungcheong / Gangwon had the lowest net profit. Unusually, the areas with the highest sales growth rate and the highest net profit margin of sales were Gwangju / Jeolla / Jeju, and the smallest areas were Busan / Jeonnam / Ulsa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age of development and the performance of the company, the sales of maturity and decline stages were the highest and establishing stage was the lowest. Net profit was also the highest in mature stage and the smallest in establishing stage. The sales growth rate shows a typical pattern in the order of establishing stage, early growth stage, high growth stage, maturity stage, and decline stage. In terms of business performance, sales and net profit are the highest with 21 years or more of company age, and the smallest is less than 3 years. In addition, the sales growth rate was the highest in three years or less, and the net profit margin of sales was the highest in 4 to 10 years. This study can present lots of useful implications by suggesting integrated research model and examining the success factors of Korean venture firms and presenting the application methods of secondary data in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of venture industry in Kore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한국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성(업종, 규모, 소재지, 발전단계, 업력)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과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벤처기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중소벤처기업부나 벤처기업협회, 한국 벤처캐피털협회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벤처기업이 우량한 기업성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한국의 벤처기업 및 관련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을 규명하고 한국의 벤처산업의 현황을 파악함에 있어서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는 2차 자료의 활용방안을 실증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여러 가지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벤처기업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중소벤처기업부나 벤처기업협회, 한국 벤처캐피털협회 등에서 제공하고 있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벤처기업이 우량한 기업성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한국의 벤처기업 및 관련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처럼 성공에 대한 정의나 측정방법이 연구자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어 표준화시키기는 어렵지만 본 연구는 재무적 수치를 기준으로 구성된 2차 자료를 분석할 것이므로 재무적 성과를 기준으로 성공기업을 선정하고자 한다.
전술한 의 벤처기업의 통합적 성공요인 모형에서 연구자가 의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일부라도 분석이 가능한 요소는 아래의 음영처리된 부분이며,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업종, 기업규모, 소재지, 발전단계, 업력 등의 일반적 조직특성 요소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반면에 기존에 수집되어 있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할 수 있다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주변의 2차 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연구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중 하나이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기업의 발전단계와 기업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성숙기를 정점으로 매출액은 감소하는 모양을 보였지만 예상대로 성숙기와 쇠퇴기의 매출액이 가장 많았고 창업기의 매출액이 가장 적었다.
모집단 추정을 위한 가중치는 설계변수업종×종사자규모로 하였다.
연구를 분석하여 벤처기업 창업과 전략경영이론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이들 연구의 공통점은 경영자의 특성만이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기존의 전통적인 주장은 충분하지 않으며, 벤처기업의 성과는 경영자의 특성이외에도 벤처기업 전략이나 산업구조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한편, 그동안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았으나, 2차 자료를 활용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본 연구는 주변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정부와 민간협회에서 제공하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수행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성만을 분석하였으나 전술한 통합적 성공요인 연구모형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한다면 시사점이 풍부한 후속연구의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의 ‘2017 벤처기업 정밀실태조사’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의 ‘Venture Capital Market Brief’, 벤처인의 ‘벤처기업통계’ 자료들을 중점적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자료에서는 발전단계만 기준변수와 연계된 교차분석의 형태로 제시되었는데, 및 에 나타나 있듯이 2016년 말 현재 한국의 벤처기업 중 절반 가량(47.0%)이 고도성장기에 속하고 있다.
데이터처리
• 통계표상의 증감률은 2개년 비교재무제표 방식으로 산출된 것이며 모돈 통계자료의 수치는 반올림을 원칙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2001)은 건축, 목공산업 벤처기업 대상의 실증연구를 통하여 최고경영자의 기업가특성에 의한 동기부여가 사업의 경쟁전략에 영향을 주는 직접요인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창업자의 기업가특성과 일반적 역량 및 환경은 기업의 성장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당기순이익이 가장 큰 업종은 컴퓨터/반도체/전자부품이며, 가장 적은 업종은 통신기기/방송기기였다.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큰 업종은 정보통신/방송서비스(11.4%)와 소프트웨어개발(11.3%)이 거의 비슷하며,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큰 업종은 에너지/의료/정밀이고(3.9%) 가장 작은 업종은 통신기기/방송기기였다(-0.1%). 구체적인 내용은 <표10>과 같다.
당기순이익이 가장 큰 업종은 컴퓨터/반도체/전자부품이며, 가장 적은 업종은 통신기기/방송기기였다.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큰 업종은 정보통신/방송서비스와 소프트웨어개발이며,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이 가장 큰 업종은 에너지/의료/정밀, 가장 작은 업종은 통신기기/방송기기였다. 하지만 세부적인 사업내용의 검토 없이 업종만으로 벤처기업의 성공여부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2016년 동안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많은 업력은 예상한 바대로 21년 이상이고, 가장 적은 업력은 창업 3년 이하였다. 매출액 증가율이나 매출액 당기순이익률 측면에서는 창업 3년 이하가 가장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였으며(56.5%), 4~10년이 가장 높은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을 보였다(3.6%). 특히 4~10년은 매출액 증가율도 높은 편에 속했다.
종사자규모와 같은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업력과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기 때문이다. 매출액 증가율이나 매출액 당기순이익률 측면에서는 창업 3년 이하가 가장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였으며, 4~10년이 가장 높은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을 보였다. 특히 4~10년은 매출액 증가율도 높은 편에 속하므로 벤처기업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시점과 연관 지을 수도 있을 것이다.
분석의 의미를 찾기 어려운 기타업종을 제외하면, 업종별로는 통신기기/방송기기와 기계/제조/자동차는 고도성장기의 비중이 높으며 그 뒤를 에너지/의료/정밀이 잇고 있다, 창업기와 초기성장기의 비중이 높은 업종은 정보통신/방송서비스, 소프트웨어개발, 컴퓨터/반도체/전자부품의 순이었다. 성숙기와 쇠퇴기의 비중이 높은 업종은 통신기기/방송기기, 음식료/섬유/(비)금속의 순이었다.
서정환·신용백(2002)은 178개 벤처기업을 분석하였는데 주요 성공요인으로 창업자의 기획력과 성실성이 강조되었다. 이외에도 기술개발 측면에서 양산기술과 핵심기술 확보, 벤처경쟁력 측면에서 시장규모와 시장적응력 혹은 확보된 시장, 기술 진입장벽, 인맥형성, 특허권 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6년 동안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가장 많은 종사자규모는 예상한 바대로 100인 이상이고, 가장 적은 종사자규모는 1~9인이었다. 한편, 매출액 증가율이나 매출액 당기순이익률 측면에서는 1~9인이 가장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보였으며(12.2%), 50~99인이 가장 높은 매출액 당기순이익률을 보였다(3.2%). 특히 50~99인은 매출액 증가율도 높은 편에 속하고 있다.
후속연구
아쉬운 점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제공하고 있는 2차 자료인 ‘2017 벤처기업 정밀실태조사’는 경영성과로서 재무적인 지표만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단순히 현상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 기술적(descriptive)인 분석이며, 업종과 규모, 소재지, 발전단계 및 업력과 같은 조직의 일반특성만을 기반으로 다른 변수들과의 교차분석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도 동 자료의 한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벤처기업과 관련해서는 가장 풍부하고도 유용한 자료임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성만을 분석하였으나 전술한 통합적 성공요인 연구모형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한다면 시사점이 풍부한 후속연구의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2016년도의 자료만을 분석한 횡단적인(cross sectional) 연구이지만 이전의 자료를 활용하여 종단적인(longitudinal) 연구를 수행하는 것도 대단히 유용할 것이다.
본 연구는 주변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정부와 민간협회에서 제공하는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수행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한국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성만을 분석하였으나 전술한 통합적 성공요인 연구모형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한다면 시사점이 풍부한 후속연구의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2016년도의 자료만을 분석한 횡단적인(cross sectional) 연구이지만 이전의 자료를 활용하여 종단적인(longitudinal) 연구를 수행하는 것도 대단히 유용할 것이다.
한편, 각 성장단계별로 성공요인이 다르다고 주장한 Santisteban & Mauricio(2017)를 한국 상황에 적용해보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벤처기업의 경영성과를 통해 논문의 저자가 내린 결론은 무엇인가?
). 한마디로 한국의 벤처기업은 매출은 양호하지만 이익은 불량한 속빈 강정이라고 할 수 있다.
논문의 저자가 성공기업 선정 기준을 재무적 성과로 선택한 이유는?
이처럼 성공에 대한 정의나 측정방법이 연구자마다 차이를 보이고 있어 표준화시키기는 어렵지만 본 연구는 재무적 수치를 기준으로 구성된 2차 자료를 분석할 것이므로 재무적 성과를 기준으로 성공기업을 선정하고자 한다.
정부의 벤처기업 창업의 활성화 노력을 통해 기대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최근의 경제 환경은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어 정부는 의욕을 가지고 전담조직을 중소벤처기업부로 격상하는 등 벤처기업 창업의 활성화를 통해 당면한 현안들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벤처기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며, 더불어 벤처캐피털 등 관련 산업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김경근·쿠즈나겐지, 2014; 중소벤처기업부 201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