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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 아동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변화
The Effect of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o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of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8 no.2, 2018년, pp.1 - 14  

노효련 (강원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곽성원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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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에게 교육매체를 접목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중재,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사전-사후검사로 자아효능감 및 KNISE-BAAT 쓰기검사 '가'형과 '나'형을 사용하였다. 중재는 총 8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sion 18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적용 결과 자아효능감(학교, 사회), 쓰기능력(어휘구사력, 문장구사력)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결론 :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은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자아효능감 및 쓰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익한 중재방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교육매체를 접목한 과제 중심 다감각 운동 중재모형을 다양하게 구안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hange in self-efficacy and writing ability after applying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to children with ADHD tendency accompanied by learning delays. Methods : A Task-Oriented Multi-Sensory Movement Program was impl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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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쓰기능력과 자아효능감 향상을 위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함으로써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표기능력, 언어구사력, 문장구사력)과 자아효능감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의 쓰기능력과 자아효능감을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이 학습지연을 동반한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의 자아효능감과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21명의 ADHD성향을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과제 중심 다감각운동 프로그램을 10주간 8회기를 실시하였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자아효능감, 검사와 쓰기 검사(KNISE-BAAT)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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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 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아동은 발달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아동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신경학적 행동장애이다(American Psychiat ric Association: APA, 2013). ADHD의 원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결핍 또는 불균형 등과 같은 신경생리학적 혹은 생화학적 이상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임신과 출산의 문제 및 환경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명들이 보고되고 있다(Yang, Kim, Kim, Cho, & Kim, 2008; Park, 2016; Hong, 2018).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원인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 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아동은 발달상으로 부적절한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아동기에 흔히 볼 수 있는 신경학적 행동장애이다(American Psychiat ric Association: APA, 2013). ADHD의 원인으로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결핍 또는 불균형 등과 같은 신경생리학적 혹은 생화학적 이상 그리고 유전적 요인과 임신과 출산의 문제 및 환경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설명들이 보고되고 있다(Yang, Kim, Kim, Cho, & Kim, 2008; Park, 2016; Hong, 2018). 그러나 최근 들어 사회심리학적 요인보다 근본적인 신경 생리학적 요인이 중요시되며 신경학, 유전학, 신경 생화학 등 여러 분야의 연구들에 의해 이마엽-선조체(Frontostriaral)의 비정상적 조직(Network)이 ADHD의 주요 원인임을 추측할 수 있게 되었다(Oh, 2017; Konrad et al., 2010; Durston, 2003; Bush, Eve, Valera, & Seidman, 2005; Kim, & Kim, 2007).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ADHD성향을 지닌 아동들은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과제나 학습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성공적인 학업을 수행하기 위한 내적 동기유발에 어려움을 겪으므로 학습지연으로 이어지는 이차적 문제가 나타난다(Kwon, & Jeon, 2012; Barkley, Fischer, Smallish, & Fletcher, 2006). 이러한 이차적 문제는 청소년기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향이 있어 조기 발견 및 적절한 치료적 개입이 요구된다(Bae, 2013; Barkley,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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