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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의 보안취약점 분석 및 해결방안 마련
Smart Vehicle Security Vulnerability Analysis and Solution Support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8 no.3, 2018년, pp.69 - 76  

김진묵 (선문대학교 IT교육학부) ,  문정경 (가천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 ,  황득영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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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주목 받는 기술 중에 하나로 스마트 자동차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스마트 자동차를 타고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요소를 포함한 스마트 자동차가 스스로 갑작스런 자동차 사고를 회피할 수도 있다. 하지만 스마트 자동차 분야가 발전하면 할수록 보안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성은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FIDO와 속성기반 권한 위임 기법을 사용한 정보보호 기술을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에 적용함으로써 안전하고 보안성이 높은 제어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제안한 연구방법은 안전한 스마트 자동차 제어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들을 해결할 수 있음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성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제안방법들을 향후 연구를 통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remarkable technologies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the interest in the field of smart cars. In the near future, it will not only be possible to move to a place where you want to ride a smart car, but smart cars, including artificial intelligence elements, can avo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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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들을 8가지로 구분해 보았다. 여러 가지 다양한 보안 취약점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한 스마트 자동차 사용자에 대한 인증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속성 기반 암호화 알고리즘과 F IDO 기반 사용자 인증 구조를 사용하여 스마트자동차 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8 가지 보안 취약점들에 대해서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안한 모델은 국제 표준인 AES- 256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한 암호화와 복호화를 적용함으로써 스마트 자동차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스마트 신호등이나 프록시 서버, 신뢰기관에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서 수집된 자동차 위치 정보, 교통 정보 등에 대한 기밀성을 보장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 침해(자동차 자체 정보, 사용자 인증 정보)와 명의 도용에 위협에 대한 해결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회선 도청 및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제안하고자 한다.
  • 앞서 연구 제안 단계에서 밝힌바와 같이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에서 발생 가능한 10가지 정도의 다양한 취약점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아래의 3가지 사항에 대해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 제안 모델에서는 FIDO를 기반으로 자동차 차체에 대한 인증을 추가로 실시하고, 차량 사고 발생이나 도난과 같은 상황에서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도난 사고상황에서 오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 침해(자동차 자체 정보, 사용자 인증 정보)와 명의 도용에 위협에 대한 해결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회선 도청 및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제안하고자 한다.
  •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 환경에서 특정 차량을 추적할 수 있고, 비상시 스마트 자동차에 원격 제어가 가능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14]. 제안 모델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제 3 자에 프록시 서버를 설치하여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들을 8가지로 구분해 보았다. 여러 가지 다양한 보안 취약점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한 스마트 자동차 사용자에 대한 인증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로 스마트 자동차 자체에 대한 인증 방법으로 스마트 자동차에 탑재한 CM OS 보드의 하드웨어 정보를 활용한 식별정보를 생성해서 하드웨어 인증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런 스마트자동차 환경은 기존의 자동차와 달리 자동차 소유자의 허락을 받아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대신 자동차를 운전하게 할 수도 있고, 실시간으로 수집된 교통 상태 정보를 참고해서 우회도로를 찾아 빠르게 운전할 수도 있다. 이처럼 스마트 자동차 편리해질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운전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을 소지하지 못한 여성이나 어린아이들도 안전하게 집까지 귀가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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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자동차에 의해서 생성된 수집 데이터는 무엇을 통해 수신할 수 있는가? 스마트 자동차에 의해서 생성된 수집 데이터들을 스마트 교통 신호 장치에 설치된 네트워크 수집 장치를 통해서 수신할 수 있다. 현재 개인 정보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는 기밀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암호화를 수행해서 전달하게 한다.
C-ITS의 표준 정의는 무엇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표준으로 정의된 문서들은 대부분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C-ITS의 표준 정의는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에 대한 안전성, 시스템 연속성, 효율성 및 편의성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ITS의 전반적인 구성과 동작 환경에 대해서 정의하고, ITS에서 동작하는 개체들 간의 정보 공유 및 대응 촉진을 통해 위험 정보 또는 권장 사항을 제공하고 있다[12].
C-ITS 기반의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그림 1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C-ITS 기반의 스마트 자동차 네트워크 환경은 3단계로 구성된다. 1 레벨인 스마트 장치 계층은 스마트 자동차와 이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 장치, 통신 장치, 제어 장치들로 구성된다. 2 레벨인 포그 네트워크 계층은 주변의 센서들이 자체 통신을 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프록시단위 통신망들과 이들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한 개의 제어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그리고 최고 상위 계층인 클라우드 계층에서는 제어 네트워크들로 구성된 상위 계층으로 제어 네트워크들에 대한 통합 관리와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지원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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