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Learning Motivation Program for Freshmen of Nursing College: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Core Competence, Time Management, Career Attitude Matur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 및 정책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황조사 및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에 학습역량, 자기주도적 역량, 사회적 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전문가들에게 내용타당도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간호대학 입학예정학생 121명에게 3주간 진행되었다. 그 결과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수행 전 보다 후에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 성숙이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도 학습동기(F=3.45, p=.033), 핵심역량(F=7.35, p=.001), 시간관리(F=9.80, p<.001), 진로태도성숙(F=19.83, p<.001)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이 전공수업과 달리 다양한 학습전략을 포함하였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 및 정책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황조사 및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에 학습역량, 자기주도적 역량, 사회적 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전문가들에게 내용타당도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간호대학 입학예정학생 121명에게 3주간 진행되었다. 그 결과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수행 전 보다 후에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 성숙이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도 학습동기(F=3.45, p=.033), 핵심역량(F=7.35, p=.001), 시간관리(F=9.80, p<.001), 진로태도성숙(F=19.83, p<.001)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이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이 전공수업과 달리 다양한 학습전략을 포함하였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arning motivation program and to test its effect to provide basic data to be used for freshmen who are going to enter nursing college and various educational strategies and policies for successful university life. In order to develop the program, the co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arning motivation program and to test its effect to provide basic data to be used for freshmen who are going to enter nursing college and various educational strategies and policies for successful university life. In order to develop the program, the contents of the program were structured so as to improve the learning ability, self-directed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through the current research and literature review. As a result, motivation (F=3.45 p=.033), core competence (F=7.35 p=.001), time management (F=9.80 p<.001)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F=19.83 p<.001)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before the program. This suggests that the composi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 program includes various learning strategies unlike nursing and maj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arning motivation program and to test its effect to provide basic data to be used for freshmen who are going to enter nursing college and various educational strategies and policies for successful university life. In order to develop the program, the contents of the program were structured so as to improve the learning ability, self-directed ability, and social competence through the current research and literature review. As a result, motivation (F=3.45 p=.033), core competence (F=7.35 p=.001), time management (F=9.80 p<.001)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F=19.83 p<.001)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before the program. This suggests that the composition of the learning motivation program includes various learning strategies unlike nursing and maj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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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신입생의 전문직관정립과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 및 정책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황조사 및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에 학습역량, 자기주도적 역량, 사회적 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전문가들에게 내용타당도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입학예정 신입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 적응과 바람직한 전문직관 정립을 위한 목적으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두 부분으로 나누어 수행되었다. Fig.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신입생의 전문직관 정립과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 및 정책 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는 것으로써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신입생의 전문직관정립과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 및 정책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총 3주간의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반복측정 유사실험연구설계(One group repeated measure design)이다.
본 연구의 논의에서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 성숙 수준에 미치는 효과를 논의하고자 하며, 이를 바탕으로 추후 간호대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교육전략 및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간호계에서 대두되고 있는 심각한 문제로서, 신규간호사들이 임상현장에 투입되어 현실충격을 극복하지 못하고 전문직 사회화를 이루지 못한 채 조기 사직을 하는 비율이 급증하는 것을 고려할 때 대학 신입생때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동기와 핵심역량 및 시간관리 향상과 바람직한 진로준비를 위한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전략이 시급하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간호학 전공 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총 3주간의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위해 학과단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함으로서 향후 간호학 전공 학생들의 전문직관 정립과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다양한 교육전략 및 정책 수립에 활용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가설 설정
3.2.1 제 1가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은 경험 전 보다 학습동기 수준이 증가할 것이다.
3.2.2 제 2가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은 경험 전 보다 핵심역량 수준이 증가할 것이다
3.2.3 제 3가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은 경험 전 보다 시간관리 수준이 증가할 것이다.
3.2.4 제 4가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은 경험 전 보다 진로태도성숙 수준이 증가할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신입생을 위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한다
매 주차 프로그램은 학습역량 증진, 자기주도적 역량 증진, 사회적 역량 증진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1주차의 학과 프로그램은 학과의 핵심역량에 대해 알아보는 전공몰입 1, 캠퍼스 투어, 학과 학생들과 협동할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체인지, 體仁知) 준비시간으로 진행되었고, 2주차에는 학교 프로그램과 함께 전공에 입문해보는 전공몰입 2~8, 학생들 스스로 정직하고 명예로운 대학생활을 위한 명예코드 실천방안을 도출해보는 시간, 간호학과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과 단합을 높여줄 공동체 프로그램(체인지), 미리 만나는 학술동아리, 2~3학년 학과 선배에게 듣는 학습법, 간호학 전문가 3인(장기이식 코디네이터, 보건교사, 연구간호사)에게 듣는 멘토 특강으로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3주차에는 학과 교수자를 통해 전공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전공몰입 9~13과 문제해결중심 학습법(Problem based learning, PBL)을 통한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 대학병원을 견학해보는 미래 직장 방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검정은 프로그램 시작 전 입교식, 프로그램의 마지막인 수료식 직후,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후 4주에 측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인지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공몰입,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 등이 포함되었으며, 감성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명예코드 실천방안, 예비체인지, 선배에게 듣는 학습법 등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캠퍼스 투어, 미래직장방문, 체인지(공동체 프로그램)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후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인지역량에서는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에서 임상사례를 조별로 분석하여 실제 간호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으면서 도서관을 이용하여 책을 찾고 인터넷 자료 등을 찾아 조합할 수 있었고, 조원들의 다른 의견 등을 종합하면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좋았다’라고 하였다.
Table 2, 이를 이수한 학생에게는 전공 1학점과 교양 1학점, 총 2학점이 부여되었다. 매 주차 프로그램은 학습역량 증진, 자기주도적 역량 증진, 사회적 역량 증진을 포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1주차의 학과 프로그램은 학과의 핵심역량에 대해 알아보는 전공몰입 1, 캠퍼스 투어, 학과 학생들과 협동할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체인지, 體仁知) 준비시간으로 진행되었고, 2주차에는 학교 프로그램과 함께 전공에 입문해보는 전공몰입 2~8, 학생들 스스로 정직하고 명예로운 대학생활을 위한 명예코드 실천방안을 도출해보는 시간, 간호학과 학생들의 공동체 의식과 단합을 높여줄 공동체 프로그램(체인지), 미리 만나는 학술동아리, 2~3학년 학과 선배에게 듣는 학습법, 간호학 전문가 3인(장기이식 코디네이터, 보건교사, 연구간호사)에게 듣는 멘토 특강으로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3주차에는 학과 교수자를 통해 전공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전공몰입 9~13과 문제해결중심 학습법(Problem based learning, PBL)을 통한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 대학병원을 견학해보는 미래 직장 방문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2016-077). 모집방법에서 연구참여를 알리는 첫 공지를 연구자 즉 교수자가 하게 될 경우 취약한 대상자인 학생이 연구참여의 자율성을 상실할 수 있으므로, 훈련된 연구보조원 석사생 1명이 연구대상자에게 연구를 설명하고, 이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시작 일에 사전검사를 진행하였다. 연구보조원은 연구대상자에게 연구에 대한 설명 시 본 연구의 참여는 성적과 전혀 무관하며, 스스로 자율적인 동의하에 진행됨을 설명하였다.
대학 본부에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교 프로그램과 학과 주도의 학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신입생들이 대학에 빠른 시간 내에 적응하고, 전공에 대해 미리 접해봄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가 유발되도록 개강 전 3주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대상자가 소속되어 있는 학과의 기존 프로그램은 전공몰입, 도서관 활용법, 효과적인 대학 공부법, 멘토 특강, 선배가 돕는 대학생활 정복, 공동체 장기자랑 등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인지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공몰입,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 등이 포함되었으며, 감성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명예코드 실천방안, 예비체인지, 선배에게 듣는 학습법 등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캠퍼스 투어, 미래직장방문, 체인지(공동체 프로그램)로 구성하였다.
001). 본 연구에서 측정한 핵심역량은 인지역량, 감성역량, 사회문화역량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본부 차원에서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교 프로그램과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과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이 1일 6~8시간씩 주 5회로 3주 동안 진행되었다. Table 2, 이를 이수한 학생에게는 전공 1학점과 교양 1학점, 총 2학점이 부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진행된 학습동기유발 현황조사와 문헌고찰 결과를 근거로 하여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학습역량 증진, 자기주도적 역량 증진, 사회적 역량 증진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Table 2
본 연구의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은 먼저 학습동기유발에 대한 현황분석과 문헌고찰을 통해 학과단위에서 구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하였고,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은 전문가 협의를 통해 내용 타당도(Contents Index Validity, CVI)를 확보하였다.
분석결과,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와 단일군 전·후 설계였으며, 프로그램 유형은 전공과목의 기초학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12,14-16]과 대학의 적응을 돕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10,11,13,17] 등이 있었다.
반복측정 분석의 가정으로 요구되는 구형성은 Mauchly로 확인하였다. 진로태도성숙은 구형성 가정을 충족하지 못하여 다변량으로 검정하였다.
최종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1일 6∼8시간씩 주 5회로 3주간 진행되었으며, 이를 이수한 학생에게는 전공 1학점, 교양 1학점 총 2학점을 부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두 부분으로 나누어 연구가 진행되었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현황조사 및 문헌고찰을 통해 프로그램의 내용에 학습역량, 자기주도적 역량, 사회적 역량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이에 대한 내용을 전문가들에게 내용타당도를 수행하였다. 최종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1일 6∼8시간씩 주 5회로 3주간 진행되었으며, 이를 이수한 학생에게는 전공 1학점, 교양 1학점 총 2학점을 부여하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내용선정을 위해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관련된 국내문헌을 통해 2007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시행된 연구를 조사하였다. 문헌검색에 활용된 데이터베이스는 한국연구정보서비스(RISS), 구글학술검색(Google schola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종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1일 6∼8시간씩 주 5회로 3주간 진행되었으며, 이를 이수한 학생에게는 전공 1학점, 교양 1학점 총 2학점을 부여하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간호대학학생들이 미래의 자신의 진로 및 대학생활을 잘 설계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중심학습법을 통한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 미래직장방문하기, 멘토특강 등을 프로그램에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검색을 위해 사용된 핵심어는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 신입생(Freshmen)이었다. 1차적으로 검색된 국내문헌은 38편이었으며, 이 중 중복되는 논문과 대상이 대학교 신입생이 아닌 경우, 본 연구주제와 관련이 없는 문헌 16편을 제외하고 총 22편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간호대학 입학 예정인 신입생 121명에게 3주간 진행되었다. 그 결과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수행 전 보다 수행 후에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이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도 학습동기(F=3.
문헌검색에 활용된 데이터베이스는 한국연구정보서비스(RISS), 구글학술검색(Google schola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색을 위해 사용된 핵심어는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 신입생(Freshmen)이었다. 1차적으로 검색된 국내문헌은 38편이었으며, 이 중 중복되는 논문과 대상이 대학교 신입생이 아닌 경우, 본 연구주제와 관련이 없는 문헌 16편을 제외하고 총 22편을 선정하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내용선정을 위해 대학생의 학습동기와 관련된 국내문헌을 통해 2007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시행된 연구를 조사하였다. 문헌검색에 활용된 데이터베이스는 한국연구정보서비스(RISS), 구글학술검색(Google schola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검색을 위해 사용된 핵심어는 학습동기(Learning motivation), 신입생(Freshmen)이었다.
문헌고찰 결과 Table 1과 같이, 실험연구 8편, 서술연구 14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를 중재로 한 실험연구 8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10-17].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중 여학생 103명(85.1%), 남학생 18(14.9%)이었다. 입학 전 고등학교에서 이과는 62명(51.
문헌고찰 결과 Table 1과 같이, 실험연구 8편, 서술연구 14편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동기를 중재로 한 실험연구 8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10-17]. 분석결과,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와 단일군 전·후 설계였으며, 프로그램 유형은 전공과목의 기초학력을 강화하는 프로그램[12,14-16]과 대학의 적응을 돕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프로그램[10,11,13,17] 등이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D시 소재 일 간호대학에 입학예정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연구에 자발적 참여에 동의한 신입생 1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기간 중 휴학 및 자퇴, 불충분한 응답 등으로 9명이 탈락하여 최종 분석 대상자는 121명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D시 소재 일 간호대학에 입학예정인 신입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연구에 자발적 참여에 동의한 신입생 1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기간 중 휴학 및 자퇴, 불충분한 응답 등으로 9명이 탈락하여 최종 분석 대상자는 121명이었다. 선행연구인 대학생 동기조절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연구[5]를 참고하여 G-power 3.
중재기간은 1일 3시간의 1회성 교육부터 4주, 7주, 15주 등으로 다양했으며, 프로그램 운영방식은 온라인 프로그램도 있었으나 오프라인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 체육계열학과, 공과대학, 수학과, 간호학과 및 외국어전공 신입생으로 다양한 학과에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내용은 자기이해, 자기관찰, 긍정적 사고하기, 성격검사, 전공몰입, 전문인 특강, 시간 관리법 등이었으며, 결과변수로는 프로그램 만족도, 학업관련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대학생활 적응도, 전공만족도 등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대상자의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의 변화는 Repeated Measure ANOVA로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대상자의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의 변화는 Repeated Measure ANOVA로 실시하였다. 반복측정 분석의 가정으로 요구되는 구형성은 Mauchly로 확인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의 핵심역량 측정을 위하여 Kang 외[19]가 기존에 국내 고등학생의 미래생애역량을 측정하고자 개발된 도구를 Kim[20]이 대학생용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으로 수정·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시간관리 측정을 위해 Youn[21]이 Seo[22], Kim[23], Chae[24]의 시간관리 척도를 참고해 수정 및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총 16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의 5점 리커트(Likert)척도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선 진로태도성숙을 측정하기 위해 Lee와 Han[25]이 개발하고 타당도 검증을 수행한 진로태도성숙도 검사(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 CAMI)를 이용하였다. 진로결정 이전에 성숙한 태도를 갖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이 척도는 총 47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 리커트(Likert)척도로 구성되었다.
학습동기는 Pintrich 등[18]이 개발한 MSLQ(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를 기반으로 Kim[5]이 번안과 역번안 과정을 거친 도구를 이용하였다. 총 31문항으로 구성되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아주 그렇다’ 7점으로 7점 리커트(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그 결과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수행 전 보다 수행 후에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이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4주 후에도 학습동기(F=3.45, p=.033), 핵심역량(F=7.35, p=.001), 시간관리(F=9.80, p<.001), 진로태도성숙(F=19.83, p<.001)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넷째,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 신입생의 진로태도성숙은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5점 만점에 3.11±0.27점이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3.29±0.34점,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3.26±0.45점으로 진로태도성숙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F=19.83, p<.001).
둘째,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 신입생의 핵심역량은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5점 만점에 3.94±0.47점이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4.13±0.44점,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4.13±0.41점으로 핵심역량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F=7.35, p=.001).
또한 본 연구에서 진로태도성숙의 하부영역을 분석한 결과 각각 확신성, 독립성, 결정성, 준비성, 목적성 중 본 연구대상자들은 동기유발 프로그램 전 확신성이 3.35±0.3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목적성은 2.95±0.40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은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운영 경험이 있는 간호학과 교수 4인, 대학본부의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담당교수 2인의 자문을 통해 총 2차에 걸쳐 내용타당성을 검정받았다. 내용타당도 결과는 CVI(Contens Index Validity)=.
본 연구에서 진행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핵심역량, 시간관리, 진로태도성숙을 증진시킬 수 있었다. 이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구성이 현재 간호대학에서 진행되는 전공수업과는 달리 다양한 학습전략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후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인지역량에서는 ‘행복한 공부법 맛보기에서 임상사례를 조별로 분석하여 실제 간호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으면서 도서관을 이용하여 책을 찾고 인터넷 자료 등을 찾아 조합할 수 있었고, 조원들의 다른 의견 등을 종합하면서 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좋았다’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까지 많은 사전연구에서는 학습동기 증가는 추후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 Jo와 Kim의 연구[27]에 따르면 학습동기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 신입생의 시간 관리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5점 만점에 3.15±0.43점이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3.53±0.53점,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3.33±0.51점으로 시간관리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F=9.80 p<.001).
프로그램 내용은 자기이해, 자기관찰, 긍정적 사고하기, 성격검사, 전공몰입, 전문인 특강, 시간 관리법 등이었으며, 결과변수로는 프로그램 만족도, 학업관련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대학생활 적응도, 전공만족도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은 기초학력이 증진되었고, 학습동기, 전공만족, 자기효능감, 자신감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습동기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7점 만점에서 4.88±0.80점이었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5.07±0.71점, 프로그램 종료 4주 후 5.12±0.65점으로 학습동기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F=3.45, p=.033).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과, 체육계열학과, 공과대학, 수학과, 간호학과 및 외국어전공 신입생으로 다양한 학과에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내용은 자기이해, 자기관찰, 긍정적 사고하기, 성격검사, 전공몰입, 전문인 특강, 시간 관리법 등이었으며, 결과변수로는 프로그램 만족도, 학업관련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학업성취도, 대학생활 적응도, 전공만족도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은 기초학력이 증진되었고, 학습동기, 전공만족, 자기효능감, 자신감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참여 후 목적성은 3.45±0.41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결과를 보였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의 시간관리 수준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전검사 3.15±0.43점, 프로그램 종료직후 3.53±0.53점, 4주 후 3.33±0.51점으로 프로그램 직후까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간관리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으나 4주 후에는 종료 직후보다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F=9.80, p<.001).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의 진로태도성숙 수준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전검사 3.11±0.27점, 프로그램 종료직후 3.29±0.34점, 4주 후 3.26±0.45점으로 프로그램 직후까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로태도 성숙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으며, 4주 후에는 유의하게 증가하여(F=19.83, p<.001), 가설 4는 지지되었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습동기 수준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전검사 4.88±0.80점, 프로그램 종료직후 5.07±0.71점, 4주 후 5.12±0.65점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동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여(F=3.45, p=.033), 가설 1은 지지되었다.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간호대학 신입생의 핵심역량 수준에 대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사전검사 3.94±0.47점, 프로그램 종료직후 4.13±0.44점, 4주 후 4.13±0.41점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핵심역량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여(F=7.35, p=.001), 가설 2는 지지되었다.
후속연구
학습전략이란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을 익히고 기억하기 위해 특별한 사고, 행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인지전략, 초인지전략, 자원관리 전략 등이 포함된다. 따라서 추후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동기 증진에 따른 학업성취 향상을 위해서는 간호대학생에게 적합한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단일군 시계열 유사실험연구설계로 실험효과를 반복 측정하여 단일군 유사실험연구 설계의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으나, 대조군이 없는 단일군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대조군과 비교할 수 있는 연구 설계수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 구성이 간호학과 전공수업과 달리 다양한 학습전략을 포함하였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추후,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포함한 교육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포함한 교육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단일군 시계열 유사실험연구설계로 실험효과를 반복 측정하여 단일군 유사실험연구 설계의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으나, 대조군이 없는 단일군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포함한 교육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한 단일군 시계열 유사실험연구설계로 실험효과를 반복 측정하여 단일군 유사실험연구 설계의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하였으나, 대조군이 없는 단일군으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대조군과 비교할 수 있는 연구 설계수행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첫째, 간호대학 입학예정인 신입생을 위한 학습동기유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시위주의 교육은 학습동기가 어떻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는가?
우리나라 대학교 신입생의 특징은 획일적인 입시공부의 강요와 의지와 무관한 진로를 선택 하게 되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교사와 부모의 기대나 압력으로 학습동기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대학생 스스로 학습동기를 확립할 수 있는 기회가 없고 그 전략 또한 구체적이지 못하다[5].
대학 신입생들이 갈등과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하여 많은 대학들에서 무엇보다 재학생 뿐 만 아니라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초점을 두어 오리엔테이션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3]. 특히 대학 신입생들은 치열한 입시경쟁 속에서 지내다가 자율과 책임이 공존하는 대학생활을 바로 시작하면서 경험하는 갈등과 어려움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4]. 즉, 성공적인 학습, 핵심역량 달성, 시간관리 향상과 바람직한 전문직관 정립을 통한 진로태도성숙 등에서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대학생활은 대부분의 신입생들에게 성장의 기회이지만 동시에 부담이 되는 시기이다.
대학생 스스로 학습동기를 확립할 수 있는 기회가 없고 그 전략 또한 구체적이지 못하여, 국내 대학에서 운영한 예시는 무엇인가?
국내 일 대학에서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과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대학생활에 조기 적응을 돕기 위한 독립된 학기를 운영해 오고 있다. 대학단위와 학과단위의 동기유발 학기(Motivation Semester) 프로그램으로써[6] 2011년에 시범사업을 거쳐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매년 세부 프로그램의 재구성과 재조정을 통해 전공학과별로 특성화를 이루고 있다. 이는 대학 신입생들에게 고등학교와 대학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간을 부여하면서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설계되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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