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미술활동 분석 An Analysis of the Fine Arts Activities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Guidebook(for 2 years) for Teachers Based on the Elements and Principle of Fine Arts원문보기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e elements and principles of fine arts were reflected in art related activities in the teacher's manual on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a period of 2 years. Methods: The analysis criteria for the elements of fine arts were modified and c...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e elements and principles of fine arts were reflected in art related activities in the teacher's manual on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a period of 2 years. Methods: The analysis criteria for the elements of fine arts were modified and complemented based on Kim and Gang(2011) and the same was done for the principles of fine arts based on Lee et al(2015). Result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rt contents according to life theme in art related activities, 'artistic expression' appeared the most in all nine life theme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rt related contents i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2 years based on the elements of fine arts, plane, texture, shape, color, volume, line, spot, space, composition, light and shade appeared in order.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rt related contents on the principles of fine arts, movement, emphasis, variety, unity, rhythm, proportion, balance and pattern appeared in order.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uggest that the childcare activities have to be devoloped in order to provide the balanced experiences with fine arts activities.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e elements and principles of fine arts were reflected in art related activities in the teacher's manual on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a period of 2 years. Methods: The analysis criteria for the elements of fine arts were modified and complemented based on Kim and Gang(2011) and the same was done for the principles of fine arts based on Lee et al(2015). Result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rt contents according to life theme in art related activities, 'artistic expression' appeared the most in all nine life themes. Secon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rt related contents i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2 years based on the elements of fine arts, plane, texture, shape, color, volume, line, spot, space, composition, light and shade appeared in order.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rt related contents on the principles of fine arts, movement, emphasis, variety, unity, rhythm, proportion, balance and pattern appeared in order.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uggest that the childcare activities have to be devoloped in order to provide the balanced experiences with fine arts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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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의 하위요인 내용들이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영아의 균형 있는 미술활동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교사들의 수업에 관련된 교재교구 개발 및 프로그램 공유 등 표준보육과정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미술활동 분석을 객관적으로 평정할 수 있도록 본 연구자가 분석 이전에 보조연구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통해 분석에 대한 목적과 평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보조연구자는 유아교육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어린이집 10년 경력의 교사이며, 분석자간 내적일치도의 최적화를 위하여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의 개념 및 정의, 분석의 전반적 내용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방법 등 세부적 내용을 공유하였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미술의 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김경희, 2011)’, ‘미술의 기본요소에 따른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 활동 분석(김경희, 강성빈, 2011)’, ‘미술요소에 기초한 자연친화 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최영란, 2015) 등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미술의 요소를 구분하였다.
다음으로 교사용 지도서 내용에서 만 2세의 표준보육과정 미술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미술의 요소에 근거한 활동을 분석 준거를 바탕으로 추출한 뒤 분석하였다. 미술요소에 근거한 분류기준의 예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종이를 탐색하고, 모양 종이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는 ‘모양 종이에 그려요’의 미술 활동명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음으로 지도서의 활동내용에서 만 2세의 표준보육과정 미술활동에 포함되어 있는 미술의 원리에 근거한 활동을 분석 준거에 기초하여 설정한 뒤 분석하였다.
만 2세 표준보육과정 미술 관련 활동에서 미술 원리의 분석 준거를 추출하기 위하여 이원영 등 (2015), 이미영(2004), 조나라(2015) 등의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술의 원리의 분류, 개념 및 정의 등을 참고하여 미술의 원리를 균형, 비례, 강조, 움직임, 변화, 통일성, 리듬/반복, 패턴 등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찾는 구체적인 목표를 표 5와 같이 구성하였다.
만 2세의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미술활동의 내용 분석 준거를 정하기 위해 예술경험영역의 ‘아름다움 탐색하기’, ‘예술적 표현하기’, 그리고 ‘예술적 감상하기’ 등의 내용 범주를 기준으로 하여 미술활동 내용들을 분석하였다.
미술의 원리에 근거한 분류기준의 예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종이를 탐색하고, 모양 종이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는 ‘모양종이에 그려요’의 미술 활동명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비슷한 요소(예;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모양)들이 반복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리듬/반복의 원리가 가장 많이 나타나 관련성이 아주 높음으로 정하고, 직선과 곡선, 두꺼운 선과 가는 선을 섞어 표현한 것을 변화의 원리로 그 다음으로, 색, 모양, 선 등의 부분들이 서로 어우러지는 상태 등으로 통일성의 원리를 관련성 보통으로 정하였다.
연구분석의 기간은 2016년 12월 31일∼2017년 1월 3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 등 2인이 함께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번을 해결하기 위해 미술활동을 정한 후 활동 내용을 분석하였다. 하나의 교육활동에 세부내용이 두 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중복 체크하였다.
미술요소에 근거한 분류기준의 예로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 종이를 탐색하고, 모양 종이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는 ‘모양 종이에 그려요’의 미술 활동명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작품의 내용을 수용하는 물질적인 평면을 뜻하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의 모양종이에 작업을 함으로 면의 요소를 관련성이 아주 높음으로 정하고, 색연필을 이용해서 색을 표현함으로 색채의 요소를 다음으로, 그림을 그릴 때 선을 이용하여 그리고 모든 흔적들을 선으로 표현하는 선의 요소를 관련성 보통으로 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분석은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미술관련 활동의 미술 내용은 사례수와 빈도로 처리하였고,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에 근거한 활동 내용은 사례수로 표시하였다.
하나의 교육활동에 세부내용이 두 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중복 체크하였다. 연구문제 2번과 3번을 해결하기 위해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대해서는 미술관련 활동 내용 분석준거 추출과정에서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 중심으로 개념적 정의, 분석적 설명 등을 고려하여 연구자와 보조연구자가 미술의 요소와 원리를 어떻게 포함하고 있는지 활동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과정에서 제시되는 사례수를 기준으로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서 분석의 결과로 가장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기호로, 그 다음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기호로, 다음으로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기호로 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만 2세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중 예술경험영역의 활동 내용을 선정 준거에 따라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미술의 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김경희, 2011)’, ‘미술의 기본요소에 따른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 활동 분석(김경희, 강성빈, 2011)’, ‘미술요소에 기초한 자연친화 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최영란, 2015) 등의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하여 미술의 요소를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2세 교사용 지도서 (2013) 1,2,3편에 제시되어 있는 9개 활동, 9개 활동, 6개 활동, 9개 활동, 6개 활동, 7개 활동, 12개 활동, 8개 활동, 8개 활동 등으로 총 74개의 미술활동을 생활주제별로 내용을 분석하였고, 을 중심으로 미술의 요소, 원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분석의 기간은 2016년 12월 31일∼2017년 1월 3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자와 보조 연구자 등 2인이 함께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만 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나는 전체 내용에서는 ‘예술적 표현하기’(62.0%), ‘예술 감상하기’(21.5%), 아름다움 찾아보기’(16.5%) 순으로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미술 요소에 근거한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미술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면, 질감, 형태, 색채, 양감, 선, 점, 공간, 구도, 명암․음영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1세와 2세의 미술활동은 면의 영역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다’라고 제시한 김경희와 강성빈(2011)의 연구 결과와 거의 맥을 함께 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생활주제별, 내용범주별로 균형 있게 미술활동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보육활동 현장에서 실효적으로 잘 적용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만 2세의 표준보육과정 미술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많이 나타나는 미술의 요소, 원리와 가장 적게 나타나는 미술의 요소, 원리의 편차가 다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명암·음영의 미술의 요소, 패턴의 미술의 원리 요인이 가장 적게 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명암과 음영의 미술 요소가 미술작품을 보다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거나, 빛을 받는 각도에 따라 작품의 질서를 형성하게(김길권, 오치영, 2006; 류혜경, 2002) 하고, 만 2세 전후부터 다양한 패턴을 발견하는 등의 패턴의 미술 원리가 나타나는 것이 주요한 시기이므로 (이원영 등, 2015) 패턴의 미술 원리가 보강되는 미술활동 제시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면의 영역이고, 가장 적게 나타난 것은 명암과 음영, 구도의 영역으로 편차가 큼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만 2세 표준보육과정 미술 활동 관련에서 미술 요소가 다소 불균형적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로 볼 때 미술의 원리 중 패턴의 영역이 가장 적게 나타났다. 켈로그는 패턴은 미술에서 다음 발달 단계를 이끄는 중요한 연결고리가 된다고 한다.
본 연구결과에서 미술의 원리에 대해 살펴보면 움직임과 강조가 가장 높은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감각운동기인 만 2세경의 영아들에게 움직임은 시선을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 움직이게 만드는 요소에 많은 매력을 느끼게 함으로(이주연 등, 2006) 결과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면은 가장 폭 넓은 미술의 요소로서 필수적이고 중요하여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것으로 보이며, 질감은 감각운동기인 만 2세경의 영아에게 감각 경험적 접근으로 많이 경험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김경희, 2011)이므로 면의 영역 다음으로 많이 다루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면이란 선을 그 기본요소로 하고 있으며, 면의 표현에 따라 모양이나 형태가 되며, 이는 넓이, 부피, 방향성 등과 같은 다양한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폭 넓은 미술요소(김경희, 2011)이므로 필수적이고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첫째,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미술활동에서 생활주제별 내용을 분석한 결과 9개의 생활주제 모두에서 ‘예술적 표현하기’ 내용 범주가 가장 높은 빈도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분석과정에서 제시되는 사례수를 기준으로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서 분석의 결과로 가장 관련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기호로, 그 다음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기호로, 다음으로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기호로 표시하였다.
보조연구자는 유아교육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어린이집 10년 경력의 교사이며, 분석자간 내적일치도의 최적화를 위하여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의 개념 및 정의, 분석의 전반적 내용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방법 등 세부적 내용을 공유하였다. 예비연구의 대상으로 「어린이집이 좋아요」 와 「봄 나들이 가요」의 생활주제를 대상으로 미술활동을 분석한 결과 분석자간 일치도는 96%로 나타났다. 보다 높은 분석의 일치성을 위해 미술의 요소와 원리의 내용을 구분하고 선정하고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나타난 경우는 분석의 합의를 위해 협의과정을 거쳤다.
표 12에서 미술의 원리에 근거한 미술관련 활동을 살펴보면 앞에서 제시한 분석기준인 사례수를 중심으로 미술의 원리의 ‘관련성이 아주 높음, 높음, 보통’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 결과 총 197개의 원리 중에서 움직임(34개)과 강조(33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변화, 통일성, 그리고 리듬/반복, 비례, 균형, 패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표준보육과정 「만 2세 영아보육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미술관련 활동 중 미술의 원리는 움직임과 강조의 원리가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고, 패턴의 원리가 가장 적게 제시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표 10에서 미술의 요소에 근거한 미술관련 활동을 살펴보면 앞에서 제시한 분석기준인 사례수를 중심으로 미술의 요소의 ‘관련성이 아주 높음, 높음, 보통’으로 제시하였다. 이 결과 총 218개 중에서 면(44개)과 질감(42)이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형태와 색채, 그리고 양감, 선, 점, 공간, 구도 순이며, 명암․음영은 아주 낮게 나타났다. 이는 표준보육과정「만 2세 영아보육 프로그램」교사용 지도서 미술관련 활동 중 미술의 요소는 면과 질감의 요소가 가장 많이, 명암·음영의 요소가 가장 적게 제시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만 2세 영아보육프로그램」의 미술활동에서 생활주제별 내용을 분석한 결과 ‘예술적 표현하기’ 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분류기준으로 관련성이 높음에 대해 사례수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는데, 향후연구에서는 교육활동 내용의 질적인 내용 분석을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본 연구는 만 2세 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지도서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만 1세와 3-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미술활동을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미술활동이 적절하게 연계가 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등의 분석 연구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면이란 선을 그 기본요소로 하고 있으며, 면의 표현에 따라 모양이나 형태가 되며, 이는 넓이, 부피, 방향성 등과 같은 다양한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폭 넓은 미술요소(김경희, 2011)이므로 필수적이고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영아기에는 다양한 감각으로 접근하는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다양한 특성을 가진 면을 제시하고, 동시에 감각적으로 생활 속에서 다양한 면의 속성과 종류 즉, 종이, 포장지, 판지, 나무판, 금은종이, 헝겊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재교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많이 나타난 것은 질감의 영역이다.
따라서 표준보육과정 지도서에서 나타나 있는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교육내용을 분석해봄으로써 미술교육의 목표를 보다 더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실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미술의 요소와 원리를 균형있게 교육한다면 영아의 아름다움을 탐색하고 경험하는 미술활동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내용 간의 균형을 고려한 미술활동이 제대로 제시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내용이며(김순희, 2017),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구성 방향의 다양한 내용이 균형 있게 다루어지도록 한다는 구성 방침과 다소 이질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생활주제별, 내용범주별로 균형 있게 미술활동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보육활동 현장에서 실효적으로 잘 적용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만 2세의 표준보육과정 미술관련 내용을 분석한 결과 많이 나타나는 미술의 요소, 원리와 가장 적게 나타나는 미술의 요소, 원리의 편차가 다소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결론 및 제한점에 근거하여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살펴본다면,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개편되는 표준보육과정 지도서 수정 작업과정에서는 분석과정에서 나타난 다소 불균형적인 내용이 균형적으로 구성되어 반영될 필요성이 있어 보이며, 본 연구는 만 2세 표준보육과정 지도서의 내용을 분석한 문헌연구이므로 미술활동의 실제와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미술관련 활동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술활동과 실제 교육활동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분류기준으로 관련성이 높음에 대해 사례수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는데, 향후연구에서는 교육활동 내용의 질적인 내용 분석을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더불어 본 연구는 만 2세 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지도서 분석이 이루어졌으나, 만 1세와 3-5세 누리과정 지도서에 제시된 미술활동을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미술활동이 적절하게 연계가 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등의 분석 연구도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미적 능력이 있는 교사나 부모들이 영아들에게 아름다운 환경을 많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공유한다면 영아의 미술활동 경험은 더욱 세련되게 발달할 것이다. 미술의 요소와 원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차후 표준보육과정 지도서를 수정 보완할 시기에 보다 균형잡힌 구성과 체계가 적용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의 하위요인 내용들이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영아의 균형 있는 미술활동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교사들의 수업에 관련된 교재교구 개발 및 프로그램 공유 등 표준보육과정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더불어 구도라 함은 일정한 법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영유아들이 표현하는 화면을 이등분하거나, 주제를 화면 중앙에 배치하거나, 옆으로 길게 늘어놓거나, 원형으로 둥글게 늘어놓거나, 수평선 위에 늘어놓거나 등을 말한다(김경희, 2011). 본 연구의 결과에서 명암과 음영, 구도 등의 영역이 다소 반영되고 있기는 하나 아주 적게 반영되고 있음을 볼 때 향후 표준보육과정 개편시에는 영아의 수준에 맞게 충분하고 균형잡힌 활동자료를 통하여 구성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결론 및 제한점에 근거하여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살펴본다면,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개편되는 표준보육과정 지도서 수정 작업과정에서는 분석과정에서 나타난 다소 불균형적인 내용이 균형적으로 구성되어 반영될 필요성이 있어 보이며, 본 연구는 만 2세 표준보육과정 지도서의 내용을 분석한 문헌연구이므로 미술활동의 실제와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미술관련 활동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술활동과 실제 교육활동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분류기준으로 관련성이 높음에 대해 사례수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는데, 향후연구에서는 교육활동 내용의 질적인 내용 분석을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 또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재 보육기관에서 적용되고 있는 3차 표준보육과정 지도서 미술활동 분석을 통하여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가 적절히 잘 반영되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3차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중 미술 교육내용의 근간이 되는 미술의 요소와 원리가 적절하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살펴보는 연구는 이후 현행 유아교육기관에 보완되는 교육 프로그램 적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아 교사들은 보육 프로그램을 실행함에 있어 국가수준의 교사용 지도서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함에 있어 중요한 지침서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가 가지는 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아는 잠재적으로 타고난 호기심으로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영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영아기의 미술활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영아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구체화하고 관련 지식 등을 통합해주는 역할을 한다(Schirrmacher, 2002). 더불어 영아의 미술활동은 영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활동을 통해서 영아를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으며 발달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이정환, 1995).
영아에 대해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미술의 요소나 원리와 관련된 경험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아름다운 것을 보는 눈이 생겨 주변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는 능력이 돋보인다. 미술의 요소란 미술활동을 함에 있어 가장 근본을 이루는 요소로(이주연, 김현정, 박은덕, 2006),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과 환경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특성을 의미한다.
영아기의 미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영아는 잠재적으로 타고난 호기심으로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영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영아기의 미술활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영아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구체화하고 관련 지식 등을 통합해주는 역할을 한다(Schirrmacher, 2002). 더불어 영아의 미술활동은 영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활동을 통해서 영아를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으며 발달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이정환,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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