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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근거한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 미술활동 분석
An Analysis of the Fine Arts Activities on the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Guidebook(for 2 years) for Teachers Based on the Elements and Principle of Fine Art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4, 2018년, pp.63 - 83  

김순희 (위덕대학교, 예쁜꼬마어린이집) ,  이순복 (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the elements and principles of fine arts were reflected in art related activities in the teacher's manual on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for a period of 2 years. Methods: The analysis criteria for the elements of fine arts were modified and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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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의 하위요인 내용들이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영아의 균형 있는 미술활동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교사들의 수업에 관련된 교재교구 개발 및 프로그램 공유 등 표준보육과정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보완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만 2세 표준보육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미술활동 분석을 객관적으로 평정할 수 있도록 본 연구자가 분석 이전에 보조연구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통해 분석에 대한 목적과 평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보조연구자는 유아교육 석사학위를 소지하고 어린이집 10년 경력의 교사이며, 분석자간 내적일치도의 최적화를 위하여 미술의 요소와 미술의 원리의 개념 및 정의, 분석의 전반적 내용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방법 등 세부적 내용을 공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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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가 가지는 특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영아는 잠재적으로 타고난 호기심으로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영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영아기의 미술활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영아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구체화하고 관련 지식 등을 통합해주는 역할을 한다(Schirrmacher, 2002). 더불어 영아의 미술활동은 영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활동을 통해서 영아를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으며 발달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이정환, 1995).
영아에 대해 미술의 요소와 원리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미술의 요소나 원리와 관련된 경험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아름다운 것을 보는 눈이 생겨 주변에서 아름다운 것을 찾아내는 능력이 돋보인다. 미술의 요소란 미술활동을 함에 있어 가장 근본을 이루는 요소로(이주연, 김현정, 박은덕, 2006),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과 환경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특성을 의미한다.
영아기의 미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영아는 잠재적으로 타고난 호기심으로 주변세계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영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영아기의 미술활동은 주변 세계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영아가 가지고 있는 개념을 구체화하고 관련 지식 등을 통합해주는 역할을 한다(Schirrmacher, 2002). 더불어 영아의 미술활동은 영아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활동을 통해서 영아를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의 발달을 도와줄 수 있으며 발달영역을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이정환,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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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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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경희, 강성빈 (2011). 미술의 기본요소에 따른 0-5세 보육프로그램 미술 활동 분석. 사고개발, 7(1), 91-115. 

  3. 김길권, 오치영 (2006). 미술의 기본요소와 조형원리에 기초한 아동미술의 이해와 지도. 서울: 양서원. 

  4. 김미덕 (2004). 미술요소에 기초한 조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수연 (2015). 오감발달을 위한 영아미술교육 프로그램에 관란 연구. 수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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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박춘화 (2008). 초등미술 교과서의 입체표현 재료에 관한 연구 : -3,4,5,6학년 교과서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서희정 (2000). 미술요소에 기초한 이야기나누기 경험이 유아의 만들기 표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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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정미경 (1999). 미적 요소에 기초한 활동중심 프로그램이 유아의 미술표현 능력 및 감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4. 조나라 (2015). 조형원리를 활용한 창의적인 미술 표현 프로그램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영란 (2016). 미술요소에 기초한 자연친화 활동이 유아의 미술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Lasky, L., & Mukerji, R. (1990). Art basic for young children. Washington, D.C: NAEYC. 

  27. Lewenfeld, V., & Brittain, W. L. (1975). Creative and mental growth(6th ed). NY: Macmillan. 

  28. Schirrmacher, R. (2002). Art and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4th ed.). Albany, NY: Thomson Delmar Learning. 

  29. Schirrmacher, R., & Fox, J. E. (2009). Art & creativ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6th ed.).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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