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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 방송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Terrestrial Broadcasting Services Viewing and OTT VOD Us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315 - 325  

조석현 ,  이현지 (광운대학교 인제니움학부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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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TNmS와 푹(pooq)에서 수집한 실증적 자료를 사용하였고 장르별로 실시간 가구 시청률, 실시간 2049 시청률, 7일간 OTT VOD 이용자수, 30일간 OTT VOD 이용자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장르 모두에서 실시간 가구 시청률과 7일간 OTT VOD 이용자수 간 그리고 실시간 2049 시청률과 7일간 OTT VOD 이용자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장르 모두에서 실시간 가구 시청률과 30일간 OTT VOD 이용자수 간 그리고 실시간 2049 시청률과 30일간 OTT VOD 이용자수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상파 실시간 시청률 순위와 OTT VOD 이용자수 순위 간에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the correlation between real-time viewing and OTT VOD usage. The study is based on the ratings and VOD download data, collected from TNmS and pooq. And this study focused on the ratings, 2049 ratings, OTT VOD download over the past 7 days, OTT VOD download ov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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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 상호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관계를 실시간 가구 및 2049 시청률과 7일간 및 30일간 OTT VOD 이용자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상호관계에 대해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등 세 가지 장르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더불어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가구 시청과 OTT VOD 이용 간 차이도 살펴보고자 한다. 실시간 가구 시청률, 실시간 2049 시청률, 7일간 OTT VOD 이용자수 그리고 30일간 OTT VOD 이용자수의 순위를 비교해 볼 것인데, 이는 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보여줄 수 없었던 프로그램별 선호도 차이를 알려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 상호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호관계를 실시간 가구 및 2049 시청률과 7일간 및 30일간 OTT VOD 이용자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 상호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실시간 가구 시청률1), 실시간 2049 시청률 그리고 OTT VOD 이용자수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시청과 OTT 서비스의 VOD 이용 간 상호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상호 관계는 실시간 시청률과 OTT VOD 이용자 수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는데 지상파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는 푹(pooq)이라는 OTT 동영상 서비스를 대상으로 할 것이다.
  • 그리고 TV,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 디바이스별로 구별하였을 때, OTT 동영상 서비스, IPTV 등 유·무선 VOD를 통합했을 때 등은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OTT 동영상 서비스는 VOD 외에 TV와 동일하게 실시간 시청을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OTT 실시간은 실시간 시청률, OTT VOD 등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도 살펴볼만 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푹(pooq) VOD 이용 집계의 원 자료인 이용자수를 이용할 것이다. 이와 함께 측정 시간에 차이를 두고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 상호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VOD 이용 기간은 7일과 30일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고 장르도 구분하여 살펴볼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입자 수, 방송 시간 그리고 시청 시간을 통해 측정하는 방법이 제안되기도 하였지만 VOD에 대한 신뢰성 있는 산출 방법이 없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5]. 이에, 본 연구에서는 푹(pooq) VOD 이용 집계의 원 자료인 이용자수를 이용할 것이다. 이와 함께 측정 시간에 차이를 두고 지상파 방송 콘텐츠의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 간 상호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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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청률이란 무엇인가? 시청률이란 특정 채널을 시청한 인구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채널 시청 가구 수를 총 TV 보유 가구 수로 나눈 값이다. 국내 시청률 조사는 AGB 닐슨과 TNmS 등 두 개의 조사기관에 의해 집계되고 있다.
실시간 시청과 OTT VOD 이용은 상호 보완 관계가 앞으로 동일하지 않을 것이라 예측하는 이유는? 특히, 현재는 상호 보완 관계를 가지지만 앞으로도 동일할 것이라 예측할 수 없다. 왜냐하면 텔레비전을 통한 시청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반면에 인터넷을 통한 영상 시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기 때문이다[1].
국내에서도 OTT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시청이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는 예는? 전체 TV 시청 중 OTT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시청이 미국의 경우 67%를 차지하였는데, 이는 OTT 동영상 서비스가 미국 방송 산업 내에서 주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자료이다[2]. 국내의 경우, IPTV나 디지털케이블 유료방송 플랫폼의 한 달 이용료가 약 1만원으로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코드커팅과 같은 현상은 일어나지 않고 있지만 2015년 중반까지만 해도 유료 가입자가 약 20만 명에 머물던 푹(pooq)이 2017년 10월 들어서는 62만 명을 넘어서는 점 등으로 볼 때 국내에서도 OTT 동영상 서비스를 통한 시청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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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ttps://www.emarketer.com/Article/Growth-Time-Spent-with-Media-Slowing/1014042 

  2.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방송영상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3. 박현수,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TV시청 패러다임의 변화," 광고학연구, 제25권, pp.7-28, 2014. 

  4. 이호철, "N-스크린 및 실시간 빅데이터 시대에 맞는 통합시청률 구현," 방송과 미디어, 제10권, 제19호, pp.68-76, 2014. 

  5. 김상훈, 임수현, "VOD 시청률 현황과 측정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6권, 제2호, pp.139-161, 2015. 

  6. 박상진, 노진우, 이상우, "지상파 실시간 시청과 VOD 시청성과 간의 관계: 올레 tv 사례를 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2권, 제1호, pp.1-32, 2015. 

  7. 성낙일, 곽은경, 이선미, "IPTV VOD 이용행태와 통합시청률: 실증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2권, 제3호, pp.1-31, 2015. 

  8. 김영주, "OTT 서비스 확산이 콘텐츠 생산, 유통, 소비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pp.75-102, 2015. 

  9. 황용석, "시간과 공간의 맥락에서 본 텔레비전과 인터넷 이용의 상호관계성 탐구," 방송연구, 제59호, pp.309-338, 2004. 

  10. 김은미, 이혜미, "컨버전스 환경에서의 방송콘텐츠 이용 행위에 관하여: 온라인 시청연계 행위는 존재하는가,"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4호, pp.39-81, 2011. 

  11. 최세경, 곽규태, 이원태, "N스크린 서비스의 능동적 이용에 대한 영향: 이용동기,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애착," 한국언론학보, 제58권, 제4호, pp.371-401, 2014. 

  12. 김원식, 유종민, "글로벌 OTT의 국내시장 진출과 미디어 지형 변화 예측," 방송통신연구, 제2015년 여름호, pp.63-101, 2015. 

  13. 임성원, "미디어 융합시대 방송 플랫폼의 경쟁구조 연구: 수용자 선택 요인의 플랫폼별 적소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1권, 제3호, pp.276-326, 2007. 

  14.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69876 

  1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011002109931037002&refnaver 

  16. 김관규, "크로스미디어 통합시청률조사의 필요성과 국내외 사례," 방송문화연구, 제26권, 제1호, pp.7-32, 2014. 

  17. 임양수, 손현진, "해외사례를 통해 본 통합시청률 도입 영향과 시사점," ISSUE&TREND, pp.1-8, 2013. 

  18. 배효승, 신소연, 이상우, "IPTV 셋톱박스 로그분석을 통한 시청률 연구: 국내 시청률 조사방식의 한계점 분석 및 대안적 시청률 조사방식 제안," 방송 문화연구, 제24권, 제1호, pp.167-196, 2012. 

  19. 공공미디어연구소, "통합시청률 조사: 현황과 쟁점," 커뮤니케이션 리포트, 제16호, pp.1-30, 2016. 

  20. http://star.hankookilbo.com/News/Read/70a4bc329d79485087590b0fd05a2d4e 

  21. http://enter.etoday.co.kr/view/news_view.php?varAtcId121887 

  22. 심미선, "융합매체환경 하에서의 장르이용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65호, pp.175-220, 2007. 

  23. G. J. Webster and J. J. Wakshlag, "A theory of television program choice," Communication Research, Vol.10, No.4, pp.430-446, 1983. 

  24. 최현철, 사회통계방법론, 나남,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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