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3, 2018년, pp.311 - 328
In school mathematics, the concept of an average is not a concept that is limited to a unit of statistics. In particular, high school students will learn about arithmetic mean and geometric mean in the process of learning absolute inequality. In calculus learning, the concept of average is involv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고등학생은 절대부등식을 학습하면서 어떤 평균을 배우는가? | 한편 학교수학에서 평균 개념은 통계단원에만 국한된 개념은 아니다. 특히 고등학생들의 경우 절대부등식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산술평균, 기하평균에 대하여 학습하게 되며 미적분 학습에서는 평균변화율 혹은 평균속도 개념을 학습할 때 평균 개념이 관련된다. 이때 산술평균은 학생들이 시험점수의 평균을 구할 때 사용하는 절차와 동일하지만, 기하평균은 구하는 절차가 산술평균의 절차와는 다르다. | |
자료를 요약하여 대표하는 성질로 인해 평균 개념 관련 연구는 어떤 교육과 연계하여 진행되는가? | 보통 평균 개념 관련 연구는 통계 교육과 연계하여 진행된 경우가 많다. 이는 평균 개념이 가지는 속성 중에서 ‘자료를 요약하여 대표하는 성질’이 통계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춘재, 전평국, 2006). | |
Average의 의미와 기원은? | Average의 의미는 원시적인 보험에 그 뿌리를 두고있으며, ‘배상금’이라는 단어가 현대의 평균의 기원이 되었다고 한다. 과거에 폭풍우로 배가 위험해지면 배의 짐일부를 바다에 던져서 위험을 벗어난 이후, 무사히 운반된 짐의 주인들과 협의하여 짐을 잃은 주인들의 손해를보상해주는 것에서 average라는 용어의 기원을 찾아볼수 있다(Bakker, Gravemeijer, 2006). |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ourses.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2015-74 [Separately 8].
Kim, W.K., Joe, M.S., Bang, K.S., Youn, J.K., Joe, J.K., Lee, G.J., Kim, G.T., Park, S.Y., Park, J.S., Park, J.H., Youn, Y.S. & Jung, S.I. (2014). Probability and Statistics. Seoul: Vi Sang Edu.
Park, M.M., Lee, D.H., Lee, K.H. & Kho, E.S. (2012). Understanding of Statistical concepts Examined through Problem Posing by Analog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1), 101-115.
Park, Y.H. (2001). A Study on the Meaning of Average Values and Its Teaching in Statistics Area, School Mathematics. 3(2), 281-294.
Shin, O.S. (2005). The significance and use of in-depth interviewing for educational research, The Journal of Education. 25(1), 121-140.
Lee, D. G. (2017). A Study on 1st Year High School Students' Construction of Average Speed Concept and Average Speed Functions in Relation to Time, Speed, and Dist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Lee, D.G., & Kim, S.H. (2017). A Case Study on the Change of Procedural Knowledge Composition and Expression of Derivative Coefficient in Exponential Function Type Distance, School Mathematics. 19(4), 639-661.
Lee, C.J., Jeon, P.K. (2006). Series A : An Analysis of Informal Concepts of Average Found in Fifth and Sixth Graders, School Mathematics. 45(3), 319-343.
Jang, H.W. (2002). A Discussion on the Distinction between 'The Value of Ratio' and 'The Rat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4(4), 633-642.
Jeong, E.S. (2010). A Study on Quantity Calculu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4), 445-458.
Joo, H.Y., Kim, K.M., & Whang, W.H. (2010). Pre-service Teachers' Conceptualization of Arithmetic Mean, School Mathematics. 49(2), 199-221.
Bakker, A. & Gravemeijer, K. P. E. (2006). An historical phenomenology of mean and media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2, 149-168.
Ellis, R. & Gulick, D. (2000). Calculus with Analytic Geometry. (5th ed.). (수학교재편찬위원회 역), 서울: 청문각.
Fontana, A. & Frey, J. H. (2000). The interview: from structured questions to negotiated text. in N.K. Denzin &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645-672), Thousand Oaks, CA: Sage.
Friel. S. N. (1998). Teaching statistics what's average?. In L. J. Morrow (Ed.),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algorithms in school mathematics: 1998. Yearbook of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8-217).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Freudenthal, H. (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Groth, R. E. (2005). An investigation of statistical thinking in two different context: Detecting a signal in anoisy process and determining a typical valu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4. 109-124.
Holstein, J. A. & Gubrium, J. F. (1995). The active interview, Thousand Oaks, CA: Sage.
Johnson, J. M. (2002). In-depth interviewing. in J. F. Gubrium & J. A. Holstein (Eds.), Handbook of interview research (103-119). Thousand Oaks, Sage.
Klein, M. (2016). 수학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수학. (노태복 역), 서울: 승산. (원저 1967년 출판)
Marnich, M. A. (2008). A Knowledge Structure for the Arithmetic Mean: Relationships between Statistical Conceptualization and Mathematical Concep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ittsburgh.
Merriam, S. B. (1994). 질적 사례연구법. (허미화 역), 서울: 양서원. (원저 1988년 출판)
Mokros, J. & Russell, S. J. (1995). 'Children's concepts of average and representativenes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6. 20-39.
Mokros, J. & Russell, S. J. (1996). What do children understand about average?.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2(6). 360-364.
Savage, S. L. (2014). 평균의 함정. (김규태 역), 서울: 경문사. (원저 2012년 출판)
Spradley, J. P.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Watson, J. M. & Morits, J. B. (2000). The longitudinal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of average.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2(1-2, 11-5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