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is study aimed identify of the level and effect of the e-health literacy and health behavior in health science major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5 to March 15, 2018 for student majoring in health science at a university in the C city. The data were analyzed with the SPS...
Objectives: This study aimed identify of the level and effect of the e-health literacy and health behavior in health science major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5 to March 15, 2018 for student majoring in health science at a university in the C city. The data were analyzed with the SPSS 21.0. Results: First, the e-health literacy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grades (F=5.769, p=0.001), health interest (F=10.553, p<0.001) and health care time (F=3.841, p=0.023), and health behavior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subjective health condition (F=5.476, p=0.05), health interest (F=16.716, p<0.001), and health care time (F=28.479, p<0.001). Second, the e-health literacy were correlated with grades, health care time, economic level and health interest, and health behavior were related to health care time, e-health literacy, subjective health condition and health interest. Third, health behavior related factors were health care time, e-health literacy, grades, subjective health condition, and health interest. Conclusion: The related knowledge and skills should be applied to basic classes in order to ensure that health science majors care can accurately utilize the information on the e-health.
Objectives: This study aimed identify of the level and effect of the e-health literacy and health behavior in health science major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5 to March 15, 2018 for student majoring in health science at a university in the C city. The data were analyzed with the SPSS 21.0. Results: First, the e-health literacy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grades (F=5.769, p=0.001), health interest (F=10.553, p<0.001) and health care time (F=3.841, p=0.023), and health behavior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subjective health condition (F=5.476, p=0.05), health interest (F=16.716, p<0.001), and health care time (F=28.479, p<0.001). Second, the e-health literacy were correlated with grades, health care time, economic level and health interest, and health behavior were related to health care time, e-health literacy, subjective health condition and health interest. Third, health behavior related factors were health care time, e-health literacy, grades, subjective health condition, and health interest. Conclusion: The related knowledge and skills should be applied to basic classes in order to ensure that health science majors care can accurately utilize the information on the e-health.
이처럼 건강관심도가 높은 사람은 인터넷 건강정보를 정확히 탐색하고 습득할 것이고, 건강행위 수준도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학전공 대학생들의 e헬스리터러시와 건강행위의 수준을 분석하고, e-헬스 리터러시와 건강행위 간에 영향을 파악하여 건강정보이해능력과 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Norman & Skinner(2006)의 eHLS 척도 문항을 기초하여 이병관 등(2010)의 측정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e헬스 리터러시는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전혀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 5점까지의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e헬스 리터러시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일반 특성은 총 8문항으로 성, 학년, 하루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경제수준, 주관적 건강상태, 건강관심도, 건강관리시간, 부모의 학력이었다.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1시간미만, 1-3시간미만, 3시간이상으로 구분하였고, 경제수준은 상, 중, 하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C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의 보건학전공 대학생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총 323명이다. 323명의 연구대상자는 모두 응답하여 비응답자는 없었으나, 분석에 사용하기 어려운 불충분한 설문지 17부가 있어 이는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C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의 보건학전공 대학생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총 323명이다. 323명의 연구대상자는 모두 응답하여 비응답자는 없었으나, 분석에 사용하기 어려운 불충분한 설문지 17부가 있어 이는 제외하고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2)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본 연구의 주요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주요 변인의 유의성 검증을 위한 t-test와 ANOVA 분석하였다.
3) e헬스 리터러시와 건강행위와 관련된 주요 변인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4) e헬스 리터러시와 주요변인이 건강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Hsu, Chiang & Yang(2014)의 HBS(Health Behavior Scale)도구를 사용하였다. 건강행위 척도는 기존 12문항을 수정․보완하여 15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성능/효과
e헬스 리터러시는 학년(r=.207, p<0.01), 건강관리시간(r=.131, p<0.05)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경제수준(r=-.138, p<0.05), 건강관심도(r=-.252p<0.01)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건강행위는 건강관리시간(r=.
본 연구는 보건학전공 대학생들의 e헬스리터러시와 건강행위의 수준을 파악하고, 관련된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결과를 종합해보면, e헬스 리터러시와 건강행위는 모든 통계분석에서 건강관심도, 건강관리시간에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건강 행위에 주요 영향이 e헬스 리터러시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대상자들은 건강에 관심이 높을 경우 더 많이 건강관리에 시간을 할애하고, 올바른 건강행위를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51이었다. 일반적 특성인 학년, 건강관심도, 건강관리시간은 e헬스 리터러시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성별에 따라서 남성 48명 (15.
후속연구
이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좋다고 응답한 대상자는 인터넷 상에서 건강정보를 얻으려는 경향이 더 많다는 선행연구 (류시원과 하유정, 2004)와 일치한다. 따라서 보건 학전공 대학생의 e헬스 리터러시와 건강행위 간에는 상관성, 영향력이 존재하므로 정확하게 e헬스 정보를 활용하고 전달할 수 있도록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전공기초 수업에 적용하여야 한다. 정확한 건강정보이해능력을 습득은 곧 건강행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곧 인터넷 상의 건강정보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더 정확하게 분석해 낸다고 할 수 있다. 향후 보건학전공 이외의 다양한 대상으로 e헬스 리터러시와 건강행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를 보면, 우리나라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를 보면, 우리나라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90.3%로 2008년 76.5%보다 13.
대학생들의 전공이 보건 및 간호계열인 경우 e헬스 리터러시의 수준이 높은 이유는?
스마트 정보통신기기의 발달과 일반화된 보급으로 누구나 손쉽게 인터넷 매체를 통한 정보의 접근과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이처럼 대학생들의 전공이 보건 및 간호계열인 경우 e헬스 리터러시의 수준이 높은 이유는 전공과 관련되어 획득된 정보가 비보건계열보다 많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한, 국가적으로 인터넷 발달 정도에 따라서도 e헬스 리터러시의 수준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건강관심도가 높은 사람은 건강에 관한 정보 탐색과 예방적 건강행위에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지역사회의 건강 이슈에도 활발히 참여하여 건강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나타난 것은?
이는 건강관심도가 높은 사람은 건강에 관한 정보 탐색과 예방적 건강행위에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지역사회의 건강 이슈에도 활발히 참여하여 건강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Basu & Dutta, 2008). 건강행위 수준이 높은 사람은 건강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은 휴리스틱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이윤재, 2013). 그러므로 e헬스 리터러시가 높을수록 건강행위 수준도 높고 그에 따른 주관적인 건상상태 또한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임우령, 2014).
이성심, 손현정, 이동숙, 강현욱. e헬스리터러시 주관적 건강상태 및 인터넷에서의 건강정보 추구행위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웰니스학회지 2017;12(4):55-67.
이윤재. 건강신념이 건강정보처리과정과 건강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임우령. 개인별 헬스 리터러시가 온라인 의료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14.
조문효. 중국 간호대학생의 e-헬스 리터러시와 건강행위 중앙대학교 대학원[서울]석사학위논문, 2017.
Baker, C., Wagenr, H., Singer, J., & Bundorf, K. Use of the internet and E-mail for health care inform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003;289(18):2400-2406.
Basu, A., & Dutta, M. J.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information seeking and community participation: the roles of health information orientation and efficacy. Health Communication 2008;23(1):70-79.
Britt, R. K., & Hatten, K. N. Need for cognition and electronic health literacy and subsequent information seeking behaviors among university undergraduate students. SAGE Open, 2013;3(1):1-10.
Dashti S, Peyman N, Tajfard M, Esmaeeli H. E-health literacy of medical and health sciences university students in Mashhad, Iran in 2016: a pilot study. Electronic physician 2017;9(3):3966-3973.
Dutta-Bergman, M. J. Developing a profile of consumer intention to seek out additional information beyond a doctor: The role of communicative and motivation variables. Health Communication, 2005;17(1):1-16.
Hsu, W., Chiang, C., & Yang, S. The effect of individual factors on health behaviors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e-Health literacy. J Med Internet Res 2014;1612):e287. doi: 10.2196/jmir.3542
Koch-Weser, S., Bradshaw, Y. S., Gualtieri, L., & Gallagher, S. S. The internet as a health information source: findings from the 2007 health information national trends survey and implications for health communication. Journal of Health Communication 2010;15(S3):279-2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