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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횡댐퍼 내구성 향상을 위한 오일씰 형상 개선
Improvement of Oil Seal Geometry to Improve Durability of Lateral Damper of Electric Multiple Uni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4, 2018년, pp.90 - 97  

김용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sult(also after it's been carried out the damping force test with 800ea lateral dampers of 50ea trainset from entering heavy maintenance workshop to implement heavy maintenance inspection cycle, there were 86.25%(650ea) which were out of $350kg{\pm}15%$ of the standard value of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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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8 (a)의 기존품을 Fig. 18 (b)와 같이 seal width의 형상을 일부 디자인 변경9) 개선하여 감쇠력 불량 고장 예방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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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댐퍼의 역할은 무엇인가? 전동차 대차와 차체의 중간에 연결되는 중요부품인 횡댐퍼는 차량 주행시 발생하는 공진현상의 하나인 사행동(蛇行動)을 방지하여 객실내 쾌적한 승차감을 조성하는데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운전모드조건, 열차속도, 지상-차상 신호, 출입문 안전문(PSD) 설비가 갖춰진 역에 진입 정차시 차량의 차체가 한쪽으로 순간적으로 쏠림으로 인한 차량의 상부와 출입문 안전문이 간섭 없는 안전조건이 만족되도록 횡댐퍼는 정상적인 동작을 수행하여야 한다.
횡댐퍼가 고장날 경우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하지만 횡댐퍼는 Fig. 1과 같이 1개 차량에 2개가 대차 상부 중앙에 위치하여 한쪽은 대차틀 브라켓에 다른쪽은 센터피봇 블록 브라켓에 차량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취부되어 운행중에 고장시 충격음과 좌우 흔들림 현상으로 고객 불안과 불편이 고조되면 이는 차량교환으로 연결되어 지며 운행이 지연된다. 이러한 고장예방을 위해 운영기관에서는 전동차 부품 신뢰성 정비기법과 예방보전활동(preventive maintenance)을1) 통해 안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횡댐퍼의 고장예방을 위해 운영기관에서 시행하는 것은 무엇인가? 1과 같이 1개 차량에 2개가 대차 상부 중앙에 위치하여 한쪽은 대차틀 브라켓에 다른쪽은 센터피봇 블록 브라켓에 차량 주행방향과 직각으로 취부되어 운행중에 고장시 충격음과 좌우 흔들림 현상으로 고객 불안과 불편이 고조되면 이는 차량교환으로 연결되어 지며 운행이 지연된다. 이러한 고장예방을 위해 운영기관에서는 전동차 부품 신뢰성 정비기법과 예방보전활동(preventive maintenance)을1) 통해 안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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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h. Han, J. W. Kim and J. S. Koo, "A Study on the Maintenance Policy Considering the Failure Data of the EMU Braking System and the Cost Function" J. Korean Soc. Saf., Vol. 30, No. 3, pp. 13-19, 2015. 

  2. Seoul Transportation Corporation, "5 - 8 Electric Multiple Unit Management Regulations", p. 12, 2017. 

  3. Line5 VVVF Electric Multiple Unit Inspection Enforcement Regulations, pp. 43-44, 2017. 

  4. Line6 VVVF Electric Multiple Unit Inspection Enforcement Regulations, pp. 45-46, 2017. 

  5. Line 7?8-1 Electric Multiple Unit Inspection Enforcement Regulations, pp. 51-52, 2017. 

  6. Line 7?8-2 Electric Multiple Unit Inspection Enforcement Regulations, pp. 51, 2017. 

  7. Line5 VVVF Electric Multiple Unit Inspection Enforcement Regulations, pp. 43-44, 2017. 

  8. S. J. Moon, H. S. Kim, T. Y. Chung. D. H. Lee and J. Y. Hwang "A Study on the Experimenntal Dynamic Identification of Cylindrical Oil Dampers in the Wide Frequency Range,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6, pp. 528-536, 2010. 

  9. S. W. Koh and S. O. Shin, "CATIA V5 Design Engineering", pp. 26-130, 2017. 

  10. S. M. Lee, "Based on SolidWorks Structural and Fluid Engineering Analysis", Book Publishing Mechapia, PP. 27-45, 2010. 

  11. Khaiti Nagdi, "Rubber as an Engineerin Material: Guideline for Users", pp. 155-161, 2001. 

  12. Korea Railway Standard KRS RN 0021-15, Oil Damper for Electric Multiple Unit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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