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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명의료윤리의식, 비판적 사고성향이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367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부터 12월까지 자료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태도와 생명의료윤리의식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연명치료중단에 대하 태도에 생명의료윤리의식, 학년, 주관적인 건강상태, 성격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6.6%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 중단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을 위해 생명의료 윤리의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This research was a descriptiv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biomedical ethics, and critical thinking on attitudes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The Participant were 367 nursing students and date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until December of 2017. Data were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WIN 21.0.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attitudes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Also, the influencing factor on attitudes toward withdrawal of life-sustaining treatment were biomedical ethics, academic grade,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personality types. These factors explained 36.6% of variance. In conclusion, the higher the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the more positive attitude toward the withdrawal of lifelong treatment. Based on the results above, we need to develop diverse and systematic educational programs for nursing student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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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명치료중단 | 연명치료중단에 대해 논란과 딜레마가 생기는 부분은 무엇인가? |
여전히 단지 생명유지의 목적으로 의료제공인지,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의미의 의료제공인지 논란은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존중을 실현해야 하는 점과 환자의 자율성과 원리를 보호해야 하는 옹호자 역할간의 사이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수행 앞에 윤리적 딜레마를 벗어날 수는 없다
한편, 연명치료중단에 대해 여전히 단지 생명유지의 목적으로 의료제공인지,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의미의 의료제공인지 논란은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인간생명의 존엄성과 존중을 실현해야 하는 점과 환자의 자율성과 원리를 보호해야 하는 옹호자 역할간의 사이에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수행 앞에 윤리적 딜레마를 벗어날 수는 없다[5]. 생명의료윤리적인 측면이 고려되는 상황에서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간호철학이 또렷하거나 확신이 드는 부분이 미흡하므로[6,7]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전문윤리관을 함양시키기 위해 기초적이고 윤리 및 철학교육과 상황별 윤리결정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토론이 함께 병행되는 교육이 필요하다[8]. |
임종 돌봄 실습 | 임종 돌봄 실습을 경험한 20대 학생들의 면담 결과는 어떠한가? |
죽음이라는 단어를 연상하면서 죽음의 불가피성에 직면한다는 그 자체를 극도로 싫어하고 거부함을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보니 학생들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환자들의 죽음을 직면하게 되는 상황에 언제든지 노출될 수밖에 없다. 임종 돌봄 실습을 통해 죽음 경험을 한 20 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한 결과 그들은 죽음이라는 단어를 연상하면서 죽음의 불가피성에 직면한다는 그 자체를 극도로 싫어하고 거부함을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3]. 이런 상황에서 간호학과 학생들은 죽음을 받아드릴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상황에서 임종의 과정을 잘 대처하고 그들과 어떻게 상호작용 을 하고, 어떤 도움이 되고 있는지, 실제 연명치료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지 파악하는 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간호대학생 |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과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해 학부과정에서부터 제공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사의 경우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와 관련하여 윤리적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기회부족을 문제점이라고 하였다
간호사의 경우 연명치료중단에 대한 태도와 관련하여 윤리적 가치관을 확립하는데 기회부족을 문제점이라고 하였다[26].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연명치료중단에 대 한 전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필요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학부과정에서부터 제공하는 게 필요하다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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