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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산란계 동물복지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지도 조사
A Survey of Korean Consumers' Awareness on Animal Welfare of Laying Hens 원문보기

한국가금학회지 = Korean journal of poultry science, v.45 no.3, 2018년, pp.219 - 228  

홍의철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  강환구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  박기태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  전진주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  김현수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  김찬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  김상호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금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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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계란 구매 형태와 산란계 동물복지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살충제 계란 파동 사태 전후 2차례에 걸쳐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가정 내 계란 구입 주 결정권자 및 취식자인 전국 만 25~59세 여성과 만 25~35세의 1인 가구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웹조사(Computer Assisted Web Interview; CAWI) 방법과 Gang survey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계란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에 대하여 '가격'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모두 가장 높았으며, 2차 조사에서 '포장일자/제조일자'를 고려한다는 응답률이 증가하였다. 계란 10개의 적정 가격으로 '2,000~3,000원 미만' 응답 비율이 1와 2차 조사에서 각각 53.8%과 42.9%로 가장 높았으며, 적정 가격 평균은 각각 2,482원과 2,132원이었다. 국내 계란 소비자의 구매 장소에 대해 '대형마트'에서 구입한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대형 슈퍼마켓', '체인 슈퍼마켓'의 순이었다. 동물복지 관련 인지도를 보면 2차 조사의 결과에서 인지 비율(73.5%)이 높아졌다. 동물복지 용어 인지 시기는 살충제 계란 파동 사태 이전 59.0%, 이후 41.0%였다. 동물복지 인증마크와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마크를 본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처음 본다는 응답이 59.6%이며, 동물복지 인증마크를 알고 있다는 응답비율이 37.6%였다. 동물복지 사육시스템에 대하여 가장 현실적으로 적합한 동물복지형 계사로는 '방사형' 응답율이 85.8%로 가장 높았다. 동물복지 사육시스템 정보 제시 후 '방사형' 적합 응답은 34.2%p 감소한 반면, '평사형'과 '유럽형' 적합 응답은 각각 13.2%p와 24.1%p 증가하였다. 국내 소비자의 동물복지 인증 계란에 대한 인지 및 취식경험에 대하여 '본 적이 없다'는 감소한 반면, '본 적이 있다'와 '먹어 본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모두 증가하였다. 백화점, 유기농 관련 협동조합, 인터넷 쇼핑몰에서 동물복지 인증 계란을 구입했다는 응답이 일반 계란을 구입했다는 응답비율보다 높았다. 가격 제시 전 기준으로 전체 응답자 중 동물복지 계란을 구입할 의향은 92.0%이었으나, 동물복지 계란 가격을 제시후 구입 의향은 62.7%로 가격 제시 전 대비 약 30%p 감소하였다. 동물복지 인증 계란 구입 의향 이유로는 '식품 안전성이 높을 것 같아서' 응답이 71.0%로 가장 높고, 구입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가 38.1%로 가장 높았다. 동물복지 계란 관능평가 조사에서 일반 계란의 난각색과 껍질 촉감이 동물복지인증계란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삶은 계란은 동물복지인증계란의 흰자 색이 일반계란보다 더 밝은 것으로 인식되었다(P<0.05). 결과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동물복지 인증 농가들에게 소비자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산란계 동물복지 인증제도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wice to investigate egg purchase behavior and perception on animal welfare of Korean consumers. This study included women, who were the main decision makers and caretakers in the household, and men with one-person household. This survey was conducted with by the Computer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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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동물복지 관련 제도와 동물복지 인증 계란의 운영, 동물복지 홍보 및 지원에 도움이 되고자,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동물복지와 동물복지 제도 관련 인지도, 동물복지 계란에 대한 경험 및 구매 의향을 파악하고, 일반계란과 동물복지계란의 빛깔, 촉감 및 탄력도, 냄새, 신선도 및 맛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계란 구매 형태와 산란계 동물복지에 대한 인지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살충제 계란 파동 사태 전후 2차례에 걸쳐 수행되었다. 조사대상은 가정 내 계란 구입 주 결정권자 및 취식자인 전국 만 25∼59세 여성과 만 25∼35세의 1인 가구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1 Have you ever seen or actually ate an animal welfare e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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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동물복지 인증 계란 구입 의향 이유는 무엇인가? 7%로 가격 제시 전 대비 약 30%p 감소하였다. 동물복지 인증 계란 구입 의향 이유로는 '식품 안전성이 높을 것 같아서' 응답이 71.0%로 가장 높고, 구입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가 38.
동물복지에 대한 연구는 유럽과 우리나라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동물복지에 대한 연구는 유럽과 우리나라 사이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유럽에서는 동물복지와 소비자의 구매 의지에 대한 분석이 연구되어 왔다(Gracia et al., 2009; Miele and Evans, 2010; Napolitano et al., 2010; Toma et al., 2011). 이들 연구들은 복지 문제에 대한 정보의 접근, 식료품 라벨에 제공된 정보에 대한 신뢰, 소비자의 복지 친화적인 행동의 주된 결정 요인인 복지 책임에 대한 인식을 언급하고 있다(Toma et al., 2012). 그러나 국내에서는 연구의 대부분이 동물복지에 대한 인증 기준, 사양과 시설환경, 그리고 질병 등에 집중되어 있으며(Jung et al., 2010), 국내 소비자의 동물 복지에 대한 인지도 및 인식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는 미흡한 상황이다.
동물복지 계란과 일반 계란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1%로 가장 높았다. 동물복지 계란 관능평가 조사에서 일반 계란의 난각색과 껍질 촉감이 동물복지인증계란보다 유의하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05), 삶은 계란은 동물복지인증계란의 흰자 색이 일반계란보다 더 밝은 것으로 인식되었다(P<0.05). 결과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동물복지 인증 농가들에게 소비자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산란계 동물복지 인증제도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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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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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Vanhonacker F, Verbeke W 2009 Buying higher welfare poultry products? Profilling flemish consumers who do and do not. Poult Sci 88(12):2702-2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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